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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물(財物)을 모은 다음 보시(布施)를 하여 죄(罪)와 업장(業障)을 없애는 복(福)을 짓겠다고...
    無佛스님法問 2012. 2. 15. 12:16

     

     

    재물(財物)을 모은 다음 보시(布施)를 하여 죄(罪)와 업장(業障)을 없애는 복(福)을 짓겠다고 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다.

    친구와 동료 형제와 같은 이 에게 흉(凶)을 들어 해(害)를 입었다면 이전의 업연(業緣)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아 분노(憤怒)를 없애야 한다.

     

    상대 에게 행복(幸福)이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사람이 자신의 적(敵)을 향해

    보리(菩提)를 원하는 것은 그저 말 뿐임을 알겠는 가?

     

    분노(憤怒)하지 않고 인욕(忍辱)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나은 수행(修行)은 없다.

    수행(修行)하는 사람에게 인욕(忍辱)은 특별히 필요한 수행(修行)이다.

     

    결과(結果)는 원인(原因)이 없으면 생기지 않고 원인(原因)이 있으면 결과(結果)가 있기 마련이다.

     

    적(敵)을 만나 분노(憤怒)가 일어날 때, 인욕수행(忍辱修行)이 필요 가능한 것이다.

    적(敵)인 상대가 인욕(忍辱)의 바탕이자 원인(原因)이다, 인욕수행(忍辱修行)하면 원인(原因)이 사라진다.

     

    보리심(菩提心)에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인욕수행(菩提心)이다.

    보리심(菩提心)을 수행{修行)하는 사람에게 화(禍)내고 성내고 분노(憤怒)하는 것이 가장 큰 적 이다.

     

    자신을 화(禍)나게 하는 적(敵)과(상대) 자신이 공동으로 만들어 내는 것이 분노심(憤怒心) 이다.

    분노(憤怒)는 인욕심(忍辱心)으로 만이 분노(憤怒)를 잠재울 수 있다.

     

    참을 수 없는 분노(憤怒)에서, 참을성 인 인욕심(忍辱心)이 생긴다.

    보리심(菩提心)을 새롭게 일으키고 더욱 증장하기 위하여 인욕수행(忍辱修行)이 필요하다.

     

    모든 불행(不幸)은 참지 못하는데서 생기는 것이다.

    고통의 바다를 무사히 건너는 길은 인욕바라밀(忍辱波羅蜜) 행(行)이다.

     

    자신의 바른 뜻, 성공한 삶의 뒤에는 꼭 인욕수행(忍辱修行)이 있었기 때문이다.

    세상의 모든 고통(苦痛) 시련을 없애는 것, 좌절(挫折)과 절망 슬픔과 분노(憤怒)의 미움들은 아프고 쓰린 인욕수행(忍辱修行)을 통(通)해서 얻어지는 것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욕에는 천재지변이나 억울한 사고사 ,질병 교통사고등 많은 삶의 해악으로 부터

    초연 할수 있는 마음의 안식은 수행을 통한 인욕심(忍辱心) 아니면 이겨낼 수가 없다.

     

    타인(忍辱)의 원망(怨望), 질투(嫉妬) 해(害)침을 감내 하는 내면의 깊은 의식(意識),인욕심(忍辱心)이 필요하다.

     

    인욕심(忍辱心)에서 물러나지 않을때, 인생으로서의 삶의 성공을 성취(成就)할 수 있으니.

    불퇴전(不退轉)의 마음으로 인욕정진(忍辱精進) 수행(修行)을 해야 한다.

     

    사람들은 “분노(憤怒)와 사랑" 두 가지에 존재하며 살아간다.

    분노(憤怒)와 사랑 두가지 중에 사랑이 인생전체에 비중(比重)을 더 차지 하고 있다 하겠다.

     

    분노(憤怒)의 마음은 잠깐잠깐 가끔 발생할 뿐이지, 인간이 자립하는 데 꼭 필요한 것은 아니다.

    그르나 사랑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가장 필요한 피와 같은 것이다.

     

    사랑이 있으면 몸 이 편 하고 인생이 즐거워 선한 마음이 생기고

    사랑이 가득할 때 사람은 물론이고 동물과 식물 모든 것을 좋아하여 지게 된다.

     

    보리심(菩提心)의 자체는 남을 위하는(利 他心)것이 지만.

    결론은 자신의 이익과 사랑을 듬뿍 받는 복(福)이되어 지는 것이 된다.

     

    자신의 이익을 돌보지 않은 것(利 他行) 이 지만.

    자신이 덩달아 좋은 형제 도반 연인을 만날 수 있어 행복의 조건이 되어지는것이다.

     

    이타행(菩提心)으로 인해 생에 기쁨이 생기고 선한 생을 살 수있기 때문에

    자신의 삶이 아름답고 행복해 진다는 것이다.

     

    나약 함으로 (이기심)자신만 생각하는 게으름으로는,

    어느 누구에게도 사랑을 받을수 없고 도움 되는 인연(因緣)의 조건(條件)이 나타나지 않은다.

     

    게으르고 해태한 생각, 자신만 자신의 몸뚱이만 챙기는 사람은 모든 친구로 부터

    멀어지고 소외되어 슬프고 외로운 삶을 살게 된다.

     

    태만(怠慢)하지 않고 부지런한 삶을 살아야 한다.

    사랑이 넘치는 인생, 기쁘고 행복한 인생의 삶을 살려는 노력 그것이 정진(精進) 바라밀(波羅蜜)이요,

    아뇩다라삼막삼보리 무상정등각인 것이다

     

    보리심(菩提心)으로 정진(精進)할 때 여래(如來)께서 무량하신 축복의 행운을 가득 선물 하실 것이다. 

     

      -달라이라마 법어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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