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주춧돌이 젖어 있다면 미리 미리 우산을 준비하라!
    ♤좋은글 2012. 2. 1. 06:36

     

    礎潤張傘(초윤장산)


    礎(주춧돌 초), 潤(젖을 윤),張(베풀 장)傘(우산 산)


    ‘초윤(礎潤)’ 즉 주춧이 젖어 있으면, 펼 장(張)자에 우산 산(傘), ‘장산(張傘)’ 즉 우산을 펼쳐라!

    주춧돌이 젖어 있다면 결국은 비가 올 징조고, 그렇다면 미리 준비를 하기 위해서 우산을 준비(準備)하라는 뜻입니다. 왜 비가 오기 전에 주춧돌부터 물기가 젖어든다고 하지 않습니까? 혹시라도 밖으로 나가려고 할 때 주춧돌에 습기가 촉촉이 젖어 있다면, 비가 올 것이라는 전조라고 생각하고 미리 미리 우산을 준비하여 나간다면 비를 피할 수 있다는 그런 논리입니다.


    중요한 것은 ‘초윤(礎潤)’ 즉 주춧돌이 젖었는가에 대한 정확한 판단(判斷)입니다. 결국은 어떤 조짐에 대한 기본적인 판단(判斷)인데요, 이 판단(判斷)이 정확해야 다가오는 큰일과 위기에 정확한 대비책(對備策)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이지요.


    먼지가 날리면 방향감각(方向感覺)을 잃어버리고, 모기에 물리면 밤새 피부를 긁듯이,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방향감각(方向感覺)을 잃고 정확한 상황판단을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또 자신만의 안목을 가지고 철저히 미래에 대해서 분석하고 종합하여 그 결과를 가지고 준비해 나갈 때 생존과 발전이 기대되는 것입니다. 주춧돌은 젖어있어서 앞으로 비가 예상이 되는데도 여전히 하늘이 맑을 줄 알고 우산 준비하는 것을 잊어버린다면 결국 그 사람은 비에 젖어 초라한 꼴이 되고 말 것입니다.


    때가 아니라고 생각되면 한 발짝 물러날 줄도 알고, 또 앞으로 상황이 자신에게 불리하다고 생각되면 미리미리 대비책을 강구하는 그런 사람, 결국 생존의 능력이 있는 사람 아닙니까? 세상은 언제나 맑은 하늘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손자병법(孫子兵法)에서도 상대방(相對方)의 행동과 언행 속에는 반드시 의도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그 조짐을 판단의 몇 가지 유형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면 적이 가까이 있는데도 너무나 조용한 것은 결국은 그 뒤에 무언가를 믿고 있다는 뜻이라는 해석입니다. 일반적으로 적이 바로 앞에 있으면 행동이 급박하기 마련인데, 너무 차분하다면 한 번쯤은 그 상황(狀況)을 분석해서 의심을 해 보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요즘 식으로 보면 상대방(相對方)이 명백한 잘못을 저질러 놓고도 너무 침착하다면 뭔가 믿는 구석이 있다는 것이죠.


    이럴 때는 그 조짐을 미리 판단(判斷)해서 상대방(相對方)을 질책하지 않고 그저 조용히 넘어가는 것도 상수일 수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적이 멀리 있으면서 자꾸 싸움을 걸어온다면, 이것은 반드시 아군을 유인하기 위한 속임수라는 판단(判斷)을 내려야 한다고 손자병법(孫子兵法)에 말합니다.


    ’멀리서 싸움을 걸어오는 것은 상대방(相對方)의 그 진격을 유인하려 함’이라는 뜻입니다.

    멀리서 자꾸 잔 펀치를 날리면 내가 흥분해서 돌격하기를 기다리는 그런 의도라고 판단(判斷)할 수 있다는 것이죠.


    나아가 당사자(當事者)는 가만있고 나와 직접적인 이해관계(利害關係)가 먼 사람이 자꾸 나에게 시비를 걸어오면, 나를 충동하여 이성을 잃게 만드는 것이라고 그 조짐을 판단(判斷)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잘못 걸려들면 결국 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이 손자병법(孫子兵法)의 충고(忠告)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작은 조짐 하나에도 예리하게 그 결과를 예측해 보려는 과학적(科學的) 추리와 분석의 정신입니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사소한 문제라도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사소한 문제를 그냥 지나쳤을 때 그것에 따른 엄청난 위기와 존재(生存)에 대한 불안감(不安感)이 다가오기 때문이죠. 주변을 한번 돌아보십시오. 어떠한 조짐이 일어나고 있는데 혹시 그냥 지나치고 계시지는 않습니까?


    작게 시작된 조그만 조직의 누수(漏水)가 결국은 그 조직(組織)과 개인을 망하게 하고, 그와 함께 하는 사람들을 거리로 내 몰 수 있다는 생각을 잊지 마십시오!


    礎潤張傘(초윤장산)이라! 

    주춧돌이 젖어 있다면 미리 미리 우산을 준비하라!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