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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십주행(十住行)
    #佛敎 2009. 8. 26. 09:10

    보살 마하살의 十住行은 과거, 미래, 현재의 모든 부처님의 설하시는 바이니 어떤 것을 열이라 하는가?


    첫째 發心住란, 上進分이 있는 善根人이 3항사 겁 동안 부처님의 처소에서 신심을 닦고 삼보를 믿어 항상 8만 4천 바라밀에 주하여 일체 행과 일체 법문을 다 익히어 받아 행하고 항상 신심을 일으켜 악업을 짓지 않고 어려운 곳에 나지 않고 항상 불법을 만나며 聞慧가 넓고 일체 공덕을 스스로 짓지 않아도 마음에 일체 공덕이 나므로 初發心住라 이름하나니라.


    둘째  治地住 항상 空心을 따라서 8만 4천 법문을 깨우쳐 마음을 淸淨鮮白하게 되므로 治地住라 하며,

     

    셋째 修行住란, 일체 행을 끊임없이 닦아가므로 修行住라 이름하며,

     

    넷째 生貴住란 佛家에 나서 종성이 청정하므로 生貴住라 하며,

     

    다섯째 具足方便住란 무량한 선근을 많이 익히므로 具足方便住라 하며,

     

    여섯째 正心住는 반야지혜를 성취하므로 正心住라 하며,

     

    일곱째 不退住는 생이 없는 無生境에 들어가 항상 공과 무상 무원을 행하므로 不退住라 하며,

     

    여덟째 童眞住는 발심으로부터 흔들리지 않는 마음으로 보리심을 파하지 않으므로 童眞住라 하며,

     

    아홉째 法王子住佛王을 따라 8만 4천 법문에 깊은 깨달음을 얻어 佛位를 이룰 것이므로 法王子住라 하며,

     

    열째  灌頂住위의 아홉 가지 경계를 관하여 최상의 無生心을 얻으므로 灌頂住 이름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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