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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구경-생사품(生死品)(2)
    #佛敎 2009. 7. 8. 06:13

    법구경-생사품(生死品)(2)
    -본래 하나인데 둘 이라며 굴리니-
    -신구의 오온의 때 더욱 넓어진다-

    性癡淨常想 성치정상상
    樂身想疑想 락신상의상
    嫌望非上要 혐망비상요
    佛說是不明 불설시불명

    성품이 어리석어 깨끗하다, 항상되다
    즐겁다 몸이다 생각하고 의심도 해보지만
    꺼리고 바람은 다 좋은 법이 아니다
    부처님께서 이는 무명이라 하셨네

    一本二展轉 일본이전전
    三垢五彌廣 삼구오미광
    諸海十三事 제해십삼사
    淵銷越度歡 연소월도환

    본래 하나인데 둘이라며 굴리니
    신·구·의, 오온의 때 더욱 넓어진다
    열세가지 행법을 잘 닦아서
    깊숙한 번뇌 다 녹이면 건너뛰어 기쁘다

    三事斷絶時 삼사단절시
    知身無所直 지신무소직
    命氣溫煖識 명기온난식
    捨身而轉逝 사신이전서

    탐진치 세가지 일 끊어진 때엔
    이 몸에 바를 것 없는 줄 알게되니
    따뜻한 목숨기운과 나의 의식은
    그 몸 버리고 계속해서 굴러 간다

    當其事臥地 당기사와지
    猶草無所知 유초무소지
    觀其狀如是 관기상여시
    但幻而愚貪 단환이우탐

    그 일 당해 땅에 누우면
    마치 초목처럼 앎이 없다
    그 모양이 이와 같음을 보면
    다만 허깨비인걸 어리석게 탐하네

    도리품(道利品) ①

    人知奉其上 인지봉기상
    君父師道士 군부사도사
    信戒施聞慧 신계시문혜
    終吉所生安 종길소생안

    사람은 윗사람을 받들줄 알아야하니
    곧 임금·아버지·스승·도인이다
    믿음·계율·보시·법문·지혜로 받들면
    끝까지 길하여 나는 곳마다 편안하다

    宿命有福慶 숙명유복경
    生世爲人尊 생세위인존
    以道安天下 이도안천하
    奉法莫不從 봉법막불종

    숙세의 업에 복과 덕이 있으면
    이 세상에 태어나 존귀한 사람되어
    도로써 천하를 편케하니
    법을 받들어 따르지 않는 이 없다.
    王爲臣民長 왕위신민장
    常以慈愛下 상이자애하
    身率以法戒 신솔이법계
    示之以休咎 시지이휴구

    임금은 신민의 어른이다
    항상 자비로써 아랫사람 사랑하고
    법과 계율로써 낸 몸 이끌어
    허물 짓지 않음으로써 보여주어야 한다.
    處安不忘危 처안불망위
    여明福轉厚 여명복전후
    福德之反報 복덕지반보
    不問尊以卑 불문존이비

    편안함에 처해도 위험 잊지않고
    사려 밝으면 복이 두터워진다
    복과 덕의 그 되돌아 갚음은
    높은 이 낮은 이 묻지 않는다.
    夫爲世間將 부위세간장
    修正不阿枉 수정불아왕
    心調勝諸惡 심조승제악
    如是爲法王 여시위법왕

    무릇 이 세상 거느리는 이 되었거든
    바름을 닦아 굽어지지 아니하고
    마음을 조섭해 모든 악을 이겨내라
    이같이 하면 곧 법왕이 된다

    見正能施惠 견정능시혜
    仁愛好利人 인애호리인
    旣利以平均 기리이평균
    如是衆附親 여시중부친

    바른 법 보아 능히 은혜 베풀고
    어질고 사랑하여 남이 이익되길 좋아하고
    이롭게 하되 고르게 하라
    이같이 하면 무리가 붙좇고 친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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