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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구경-도리품(道利品)(1)
    #佛敎 2009. 7. 12. 07:39

     

    법구경-도리품(道利品)(1)

    -말은 좋은데 계율 지키지 않으면-
    -몸 고요해도 법 배우는게 아니다-

    如牛려渡水 여우려도수
    導正從亦正 도정종역정
    奉法心不邪 봉법심불사
    如是衆普安 여시중보안

    소가 서로 격려하며 물을 건널 때
    바르게 이끌면 역시 바르게 좇듯이
    법을 받들어 마음이 삿되지 않게하라
    이같이 하면 대중이 두루 편안하다

    勿妄繞神象 물망요신상
    以招苦痛患 이초고통환
    惡意爲自煞 악의위자살
    終不至善方 종불지선방

    함부로 망녕되이 신상을 건드리지 말라
    그로써 괴로움과 근심을 부르리니
    악한 마음은 스스로를 해치게 되어
    마침내 좋은 곳에 가지 못한다

    戒德可恃호 계덕가시호
    福報常隨己 복보상수기
    見法爲人長 견법위인장
    終遠三惡道 종원삼악도

    계율의 덕은 믿고 의지할 수 있으니
    복의 보응이 항상 내 몸에 따른다
    법을 보아 사람의 어른되면
    마침내 삼악도는 멀어진다

    戒愼除苦畏 계신제고외
    福德三界尊 복덕삼계존
    鬼龍邪毒害 귀용사독해
    不犯持戒人 불범지계인

    계율 삼가서 고통과 두려움 없애면
    복덕은 삼계에 존귀하다
    귀신 용의 삿된 해독도
    계율 지키는 이 범하지 않는다

    無義不誠信 무의불성신
    欺妄好鬪爭 기망호투쟁
    當知遠離此 당지원리차
    近愚興罪多 근우흥죄다

    도리가 없고 성실하지 않고
    거짓으로 속이고 다투기를 좋아하면
    마땅히 그를 멀리할 줄 알라
    어리석은 이 가까이하면 죄가 많이 일어난다
    仁賢言誠信 인현언성신
    多聞戒行具 다문계행구
    當知親附此 당지친부차
    近智誠善多 근지성선다

    착하고 어질어 말이 진실되고
    많이 듣고 계행 갖췄으면
    마땅히 그런 이 가까이 친해라
    지혜로운 이 가까이 하면 진실로 선이 많다

    善言不守戒 선언불수계
    志亂無善行 지란무선행
    雖身處潛隱 수신처잠은
    是爲非學法 시위비학법

    말은 좋은데 계율지키지 않고
    뜻이 산란해 선행 없으면
    비록 몸이 고요히 숨어 살아도
    이는 법을 배우는게 아니다

    美說正爲上 미설정위상
    法說爲第二 법설위제이
    愛說可彼三 애설가피삼
    誠說不欺四 성설불기사 아름답고 바른 말이 으뜸이 되고
    법다운 말이 그 둘째가 되며
    사랑어린 말이 그 셋째가 되고
    진실하여 속이지 않는 말이 넷째이다 無便獲利刀 무편획리도
    自以剋其身 자이극기신
    愚學好妄說 우학호망설
    行牽受幸戾 행견수행려 그들은 문득 날카로운 칼을 잡아도
    그것으로 제 몸을 베는 일 없다
    그러나 어리석은 이는 망녕된 말 좋아해
    그 행에 끌리어 바람직하지 않은 일 받게된다 貪음瞋에癡 탐음진에치
    是三非善本 시삼비선본
    身以斯自害 신이사자해
    報由癡愛生 보유치애생 탐욕 성냄 어리석음
    이 셋은 선의 본바탕이 아니다
    그것을 스스로 제몸을 해치는데
    그 보응은 어리석은 애욕으로 말미암아 생긴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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