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추시대 말기에 월나라왕이었던 구천은 오나라왕 부차를 몰락시킬 방법으로 미인계를 택했다. 그는 서시와 정단이라는 두 여인에게 3년 동안 노래와 춤, 예절, 화장하는 법 등을 철저히 교육시킨 뒤 오나라왕에게 헌납하였다. 오나라 신하들은 부차에게 이들 미녀들이 나라의 재난이 될 것이라며 받아들이지 말라고 했지만, 이미 두 여인의 미모에 넋이 나간 왕은 두 미녀들을 그의 곁에 두었다. 두 여인의 미인계에 놀아나면서 부차는 차츰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미 이야기에서 나오는 서시라는 여인에 대한 일화도 많은데, 그녀는 가슴앓이 병이 있어 언제나 한 손을 가슴에 얹고 눈썹을 찡그리고 다녔다고 한다. 하지만 그 아름다움 때문에, 눈썹을 찡그린 것조차 그 아름다움을 더하게 했다. 이를 본 어떤 여인이 서시처럼 눈썹을 찡그리고 다녔는데, 사람들은 차마 볼 수가 없었다고 한다. 이런 이유로 효빈(찡그림을 흉내 냄)이라는 말이 '내막도 모르고 무조건 흉내 내는 몰지각한 자'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미인계의 예는 서양에서도 자주 볼 수 있다. 2차 세계대전 전후로 매력적인 외모의 소련 여성들이 다른 나라의 정보를 빼내기 위해 각국에서 스파이 활동을 했다. 스파이 활동 대상에는 '상대성원리'로 유명한 알베르트 아인슈타인도 포함됐는데, 마리아 코넨코바라는 미모의 소련 여성은 1940년대 아인슈타인에 접근해 미국의 원자탄 개발 프로젝트 기밀을 빼내려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녀가 아인슈타인을 유혹하는데 성공해 기밀을 빼냈는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미인계에 대한 영어 표현으로 대표적인 것이 badger game이다. 이 단어는 특히 유부남을 대상으로 하는 미인계에 많이 사용하는데, 외도나 성적인 스캔들을 일으키게 하고 이를 약점으로 삼아 협박하는 것을 말한다.
[예문] She is the bait in a badger game targeted at the politician. 그녀는 그 정치인에 대한 미인계의 미끼였다.
또 다른 표현으로 honeypot(또는 honeytrap)이 있다.
[예문] The classic example of the honeypot would be Delilah, who seduced Samson, discovered the secret of his strength, and sold it to an enemy. 고전적인 미인계의 예로는 삼손을 유혹하여 그의 힘에 관한 비밀을 알아낸 다음 적에게 넘긴 데릴라를 들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