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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조적 생각 13단계
    ●변화와 혁신 2007. 9. 20. 06:39
    창조적 생각 13단계
    로버트 루트번스타인의 생각의 탄생에 정의된 13단계의 창조적 생각 지향법
     
    언제나 그렇듯이 다른이가 쓴 내용에 나의 생각과 연상된 단어(붉은색 글자)를 넣었다.
     
    (생각을 쪼개서 살피고 구분, 정의 내려서 생각을) 13단계로 나누어 논리 정연하게 설명할 뿐 아니라 직관과 상상력을 갈고 닦아 창조성을 발휘하는 방법 또한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우리들 대부분은 음악을 듣고 그림을 본다. 하지만
    창조적 천재들은 그림을 듣고 음악을 본다. 루치아노 파바로티는 피아노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것보다 머릿속으로 음악을 그리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청각적 형상화라는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패턴인식을 이용해 새로운 생각을 떠올리곤 했다. 그는 산과 강, 바위를 보며 전투장면이나 기이한 얼굴을 연상하는 등 한 가지 형상에서 무한히 다양한 대상을 그려냈다. 그늘은 마음의 눈으로 관찰하고, 머릿속으로 형상을 그리며, 모형을 만들고, 유추하여 통합적 통찰을 얻었다.
     
    생각을 다시 생각하기
    무엇을 생각하는가에서 어떻게 생각하는가로
    리처드 파인먼은 문제를 풀지 않고
    느꼈다     
    (아프리카에서는 아프다느낀다라는 동사로 표현한다.)
    직관이 교감을 통해 통찰로 이어진다

    상상력을 학습하는 13가지 생각도구

    생각도구 1 - 관찰
    수동적인
    보기가 아니라 적극적인 관찰
    그냥 듣는 것과 주의 깊게 듣는 것의 차이
    (관찰은 들여다 보는 것 관심 즉, 호기심을 가지고)
    (관심은 마음을 보는 것 , 본질을 보는 것)
    (본질을 깨닫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다.. 이 연습의 산물이 통찰력[Insight]이라고 믿음)

    생각도구 2 - 형상화
    사물을 그리는 능력, 형상화는 세계를 재창조한다
    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비시각적으로 생각하는 사람
    (연상법)

    생각도구 3 - 추상화
    눈이 아니라 마음으로 본 것을 그려라. 추상화는 곧 단순화이다
    추상화의 본질은 한 가지 특징만 잡아내는 것
    분야 간 경계는 추상화를 통해 사라진다
    추상화는 중대하고 놀라운 사물의 본질을 드러내는 과정
    (연상법)의 대입

    생각도구 4 - 패턴인식
    정물화를 거꾸로 하면 무엇이 보일까?
    자연의 무질서 속에서 찾는 새로운 패턴
    패턴의 부재인가, 아니면 패턴의 차이인가
    체스 고수들은 패턴인식의 귀재들
    (규칙, OO의 법칙, XX효과를 축출 혹은 발견, 규명해 내는 것)

    생각도구 5 - 패턴형성
    가장 단순한 요소들의 결합이 복잡한 것을 생성한다
    패턴은 정답이 하나가 아님을 보여준다
    (다양성의 인식)

    생각도구 6 - 유추
    헬렌 켈러는 보거나 듣지 못하는 세계를 어떻게 이해했나
    낙하하는 사과를 보고 중력의 법칙을 발견한 뉴턴
    유추할 수 없다면 세계를 창조할 수 없다
    (들여다 보는 것만으로 전부를 아는 건 아니다. 상상하고 일반적 개연성을 유추하라.)
    (사람들은 빠지기 쉬운 오류의 덫과 함정에 너무나 자연스레 걸려들고 만다.) 영어단어

    생각도구 7 - 몸으로 생각하기
    침팬지는 어떻게 천장에 달린 바나나를 먹었나
    몸의 움직임이 생각이 된다
    몸의 일부가 사라진 뒤에도 감각은 남아 있다
    몸은 답을 알고 있다
    (즉실천, 실행, 즉 경험)

    생각도구 8 - 감정이입
    연기자는 중에는 극중 인물의 인생을 산다
    감정이입의 본질은 다른 사람이 되어보는 것
    역사가들은 타인의 눈으로 보기 위해
    시대의 현장으로 돌아간다
    사냥에 성공하려면 사냥감처럼 생각하라
    대나무를 그리려면 먼저 내 안에서 그것이 자라나게 하라
    (60%의 사람이 동굴의 우상?에 따라 다른 사람들의 패턴대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생각도구 9 - 차원적 사고
    공간을 입체적으로 생각한다
    2
    차원 세계에서 우리는 어떻게 보일까
    3
    차원 물체를 2차원 평면에 그리는 원근법의 발명
    (다른세계로의 대입)

    생각도구 10 - 모형 만들기
    군사작전의 모형이 되는 전쟁게임
    모형은 본질을 구현한다
    모형의 수학화로 순수한 모형을 얻을 수 있다
    세계를 이해하려면 모형을 만들라
    (시뮬레이션)

    생각도구 11 - 놀이
    일 가지고 놀기
    창조적인 통찰은 놀이에서 나온다
    (Enjoy work but think business)

    생각도구 12 - 변형
    변형적 사고가 서로 다른 분야를 연결한다
    언어로 표현된 문제는 방정식으로 전환될 수 있다
    생각의 변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
    (Everything is transformable)

    생각도구 13 - 통합
    생각의 본질은 감각의 지평을 넓히는 것
    상상하면서 분석하고, 화가인 동시에 과학자가 되라
    느끼는 것과 아는 것이 하나로
    모든 것이 되지 않으면 아무것도 되지 못한다
    (Integration is future trend or Dividing is future trend. Who knows what happen in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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