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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天視自我民視,天聽自我民聽(천시자아민시,천청자아민청)
    ♤좋은글 2012. 1. 25. 07:42

     

    天視自我民視,天聽自我民聽(천시자아민시,천청자아민청)

     

    옛날에 정치(政治)를 하는 사람은 때에 따라 하늘에 제사를 지냈다.

    흉년(凶年)이나 홍수, 가뭄이 들거나 일식이 일어나면 그들은 이런 현상을 하늘이 분노(憤怒)한 것으로 보았다. 그들은 항상 자신의 정치(政治)에 대한 하늘의 뜻을 알고자 했다. 하늘의 뜻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書經(서경)에는 ‘天視自我民視(천시자아민시), 天聽自我民聽(천청자아민청)’이라는 말이 있다.

    ‘天’은 ‘하늘’이라는 뜻이다.

    ‘視’는 ‘보다’라는 뜻이다.

    ‘視點(시점)’은 ‘보는 관점’이라는 말이 된다.

    ‘自’에는 ‘스스로, 몸소, ∼로부터, 좇다, 따르다, 비롯되다’라는 다양한 뜻이 있다. ‘自招(자초)’는 ‘스스로 불러오다’라는 의미이므로 이 경우의 ‘自’는 ‘스스로’라는 뜻이며, ‘自初至終(자초지종)’은 ‘처음부터 끝까지’라는 뜻이므로 여기서 ‘自’는 ‘∼로부터’라는 뜻이다. 그러나 위의 글에서는 ‘좇다, 따르다, 비롯되다’라는 의미로 사용됐다. ‘我’는 ‘나’라는 뜻이므로 ‘我民’은 ‘나의 백성’이라는 말이 된다. ‘聽’은 ‘듣다’라는 뜻이다.

    이를 정리하면 ‘하늘이 보는 것은 내 백성이 보는 것을 따르고, 하늘이 듣는 것은 내 백성이 듣는 것을 따른다’라는 말이 된다. 다시 말하면 나의 정치(政治)를 하늘이 어떻게 보는가 궁금하면, 나의 정치(政治)를 내 백성이 어떻게 보는가에 주목하라는 것이고, 나의 정치(政治)에 대해 하늘이 어떠한 소문을 듣고 있는지 궁금하면 나의 정치(政治)에 대하여 내 백성이 어떠한 소문을 내고 있는지를 들으라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백성의 시각이 곧 하늘의 시각이고, 백성의 판단(判斷)이 곧 하늘의 판단(判斷)이라는 것이다. 옛날에도 이와 같이 백성의 판단(判斷)은 하늘의 판단(判斷)으로 인식돼 왔다. 이런 원리는 오늘날에도 그대로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의 정치인이 하늘의 뜻을 알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국민의 뜻을 살펴볼 일이다.


    요즈음 정치(政治)판에 선당후사(先黨後事)라는 말이 많이 쓰이고 있다. 자신의 지역구를 떠나 지역민(地域民)이 바라지도 원하지도 않는 핵심(核心) 지역구로 출마(出馬)한다고는 하지만 지역민(地域民)들의 분노(憤怒)가 들끓고 있다. 지역민(地域民)을 무시한 중앙당의 횡포(橫暴)라는 의견이 크다. 정치를 이지경으로 만든 장본인들이 지역민들에게 그 모든 정치현실을 돌리고 있다. 자업자득(自業自得) 인것을 아직 모르고 날 뛰는 정치인들의 목청이 가소롭기 그지 없다. 새해 벽두부터 서민들이 정치를 외면하게 된 것을 파악하고 조고각하(照顧脚下)하는 마음으로 다가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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