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통도사-가람각
    ♠寺刹巡禮 2007. 9. 20. 03:45
    통도사 천왕문을 넘어서서 범종각을 바라보고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면 작은 마당이 보이고 그 마당 안쪽으로 사람들의 눈길과 발길이 잘 닿지않는 한적한 곳에 작은 건물이 한 채 있습니다. 이 한 칸 짜리 건물이 가람각입니다. 가람각은 통도사를 수호하는 가람신을 모신 전각으로 가람신은 사찰의 토지를 관장하는 신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통도사 가람각
    가람각은 사찰의 토지를 관장하는 토지대신을 모신 곳으로, 사찰의 주인은 부처님이지만 부처님이 계신 사찰의 본래 주인은 땅을 관장하는 신이라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이는 불교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이지만 불교가 우리나라에 전래되는 과정에서 토착화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찰에서 가람각의 모습은 흔하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가람각이 모셔진 사찰에서는 가람신을 높이 받들어 주지스님이 부임하면 가장 먼저 가람각에 들려서 인사를 드린다고 합니다. 또한 순천 송광사에 있는 가람각의 경우와 같이 죽은 자의 영혼인 영가가 경내에 들어가기 전에 속세에 찌든 몸과 마음을 씻기 위해 잠깐 모셔지는 곳이기도 합니다.

    양산 �도사 가람각의 가람신
    통도사의 가람신은 토지대신이 봉안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지대신은 백발에 검은 옷을 입은 노인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곳 통도사 가람각에 모셔진 토지대신은 검은 옷에 회색 수염을 단 노인의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寺刹巡禮'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도사-만세루  (0) 2007.09.20
    통도사-불이문  (0) 2007.09.20
    통도사-일주문  (0) 2007.09.20
    통도사-극락보전  (0) 2007.09.20
    통도사 하로전  (0) 2007.09.2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