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토지제를 지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캐비넷 2007. 9. 17. 15:59
    토지제를 지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일시
    1년에 한두 번, 손 없는 날을 선택하여 토지제를 지냅니다. 한해 농사를 시작하기 전이나, 농사를 마치고 수확을 한 후에 토지제를 지내면 됩니다. 시간은 용왕님제와 마찬가지로 손 없는 날 저녁 9~11시 사이에 올려드리며, 일곱 시간이 지난 후 언제든 상을 내리면 됩니다.

    (2) 장소
    집이나 건물에서 토지제를 지내는 경우에는 집안이나 건물 안의 동쪽이나 북쪽의 조용한 장소에 상을 차리면 되고, 논이나 밭에서 토지제를 지내는 경우에는 그 땅 내에서 동쪽이나 북쪽을 향해 상을 차리면 됩니다. 집이나 건물을 지으려는 땅일 때에는 논이나 밭에서 토지제를 지내는 경우와 같이 그 땅 내에서 동쪽이나 북쪽을 향해 상을 차리면 됩니다.

    (3) 제물
    제물로는 막걸리 다섯 잔, 북어포 3마리, 삶은 돼지고기 1접시(세 덩어리 정도), 떡 1접시 이상, 산자 1접시, 제철 과일 세 종류 이상으로 1접시씩 3접시 이상, 밤과 대추를 합하여 1접시 등 총 7~10가지 정도를 준비하면 됩니다.

    (4) 제례
    제물이 다 준비되면, 술을 따르고 서서 반배를 드리고 기원하면 됩니다.
    기원의 예
    올해 농사가 잘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올해 농사가 잘 되게 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땅이 잘팔리게 하요 주시옵소서.
    집이 무사히 완공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토지제를 지낸 다음날, 제물 중 술은 땅에 붓고, 과일과 음식은 먹어도 됩니다.

    성묘나 벌초 등의 일로 묘에 가는 경우, 묘 봉분 위 활개 중앙에 최소한 술 석 잔과 과일, 북어포를 적어도 세 시간 이상 놓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묘를 가면 조상 묘에 제를 올리는데, 산에는 산신도 있고 토지신도 있습니다. 산의 형태 그대로의 모습을 한 자연신이 그 산의 산신이며 산의 한 터를 관장하는 신이 그 터의 토지신입니다.

    그런데 조상에게는 술과 제물로 제를 올리면서, 그 산의 주인인 산신이나 조상 묘가 세워진 터의 주인인 토지신에게는 고마움을 표하지 않기 때문에 그 신들이 벌을 주고 방해하는데, 그 또한 사람들이 받는 산화의 영향 중 하나입니다. 묘의 봉분 위 활개 중앙에 술 석 잔을 놓으면 그 산의 산신과 토지신과 신장신에게 예를 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산화의 피해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