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워터파크의 개발절차 워터파크사업은 규모 면에서 볼 때 국내에서 유사 모델을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사례가 불과 20여개소 되는데 그 중 규모나 유형, 시설성격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단계별 분석과 적용이 각각 달라야 한다. 따라서 단계별 시행절차를 면밀히 분석한 후 수행해 나가야만 성공적인 워터파크 구현이 가능하다.
A. 사업 타당성 검토(Feasibility Investigate) 사업의 가능성을 검토하는 단계로 위치 선정의 타당성, 행정절차, 경쟁사업장의 분포 등을 검토하며 사업의 개략 규모와 방향을 설정하는 단계이므로 전문가의 조언이 요구되는 매우 중요한 첫 단계라고 할 수 있다.
B. 사업계획 수립(Planning) 지역정보를 토대로 시설의 규모, 주요 Attraction의 종류 검토, 수익모델 검토, 교통, 인구, 기후 특성을 고려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는 단계로 개략적인 Concept Design이 형성되는 단계이다.
C. 컨셉 디자인(Concept Design) 시설 전반에 걸쳐 시각화하는 단계로 모든 설계 자료를 도식화하여 Theme의 범위를 확정하여야 하는 이 단계에서 Attraction 구성을 확정하여야 하며 또한 Concept Design을 확정 하여야 하는데, Concept Design이 흔들림으로 인하여 시간과 비용이 필요 이상으로 지출되는 것을 보게 되기도 하는데 신중한 결정으로 흔들림이 없어야 하는 Trigger Point 단계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D. 기본 설계(Design Development) 전 단계에서 확정된 Concept Design을 토대로 기본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로 워터파크의 특성을 고려하여 Attraction의 기능을 충족 시켜주어야 하고, 특히 워터파크의 수익 구조에 직결 되는 수처리 시스템을 확정 하여야 하며, Overflow의 적절한 구성, Wave System연출 방식 등을 형성하기 위하여 건축구조물의 평면, 입면, 단면 등을 구성하여야 한다. 이 단계에서 물을 연출하여 고객들이 즐거움과 치료, 회복 기능을 경험할 수 있도록 워터파크 개발과 관련된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함께 협력해야 한다.
E. 실시 설계(Construction design) Concept와 Design Development 단계에서 계획된 안을 도식화 구현 단계로 구체적인 용량을 확정하여 에너지 소요 규모와 총투자 규모, 수익 구조를 확정하는 단계이다.
F. 시공 및 감리(Construct & Construction Management) 도식화된 자료를 토대로 실제 구현하는 단계인데 설계자의 설계 의도를 충족 할수 있도록 주기적인 점검과 교정을 통하여 완성 되어야 하는 단계이다. 특히 Interior와의 조화를 통하여 Theme를 완성하는 단계이다.
G. 시운전 및 사후 관리(Test Drive & Warrantee Service) Designer의 의도대로 구현이 되었는지 최종 점검 및 확인하는 단계로 Test 및 Adjusting 단계를 거쳐야 하며 각 Attraction의 유량 조절을 통하여 가장 효율적이며 적절한 시설로 조절한다.
H. 판매 전략 수립(Marketing) 판매 전략 수립은 Feasibility 단계부터 각 단계별로 모든 단계에서 걸러져야 하는데 지역 특성은 물론 고객의 생리와 가격정책 등을 밀도 있게 검토한 전략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이제까지의 전 과정에 걸쳐 구현된 워터파크를 최종적인 운영 소프트웨어를 통해 완성해 나가는 단계라 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