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야구상식
    ★자료캐비넷 2007. 10. 23. 16:01

     
    1. 타자의 손은 배트의 일부분으로 간주된다?
    손은 타자 신체의 일부분이다. 투수가 던진공이 타자의 손에 맞는다면 볼데드가 된다. 타자가 그공에 스윙을 하면서 손에 맞았다면, 스트라이크가 선언되고(파울이 아님.), 타자가 공을 피하며 맞았다면 힛바이피치드볼로 1루에 진루할 수 있게 된다.

    2. 타자주자는 1루를 지나친다음에 반드시 우측으로 돌아서 귀루해야한다?
    타자주자는 2루로 갈 의도가 아니라면 왼쪽으로 돌아서 귀루해도 된다.  단 타자주자는 1루를 오버런하거나 오버슬라이딩했을 때 바로 1루로 귀루해야한다. 2루로 갈 의도여부는 심판이 판단한다.

    3. 타자가 스윙할 때 손목을 꺽으면 스트라이크이다?
    스트라익은 타자가 배팅을 할 의도가 있었는지 여부를 주심이 판단하여 결정한다. 손목을 꺽거나 배트헤드가 홈플레이트를 지났는지 여부는 타자의 의도를 판단하는데 필요한 간단한 지침에 불과하고 야구규칙은 아니다.

    4. 타자가 친볼이 홈플레이트에 먼저 맞으면 파울볼이다?
    홈플레이트는 페이지역이므로 그것에 관한 특별한 규정은 없다. 따라서 볼이 홈플레이트에 맞으면 타자가 쳐서 다른곳에 맞은경우와 똑같이 취급된다.

    5. 타자는 배터박스안에서 수비방해로 인한 아웃을 당할 수 없다?
    배터박스는 안전이 보장되는 지역이 아니다. 심판은 수비방해를 피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판단되면 타자를 수비방해로 아웃을 선언할 수 있다.
    타자는 배터박스에서 플레이에 필요한 잠깐의 시간만큼만 보호받을 수 있고, 그 시간 이후에 피하지 않아 수비를 방해했다면 수비방해 판정을 받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배터박스는 타자에게 보장된 공간으로 믿고 있는데, 그렇지 않다. 타자는 배터박스안에서도 수비방해로 아웃될 수 있다. 중요한거는 방해하거나, 저지하거나, 혼란을 주거나, 가로막으면 수비방해가 된다는 것이다.
    심판은 좋은 판단을 해야한다. 타자는 꼭 피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타자가 스윙을 하자마자 또는 공을 피하려고 고개를 숙였을 때, 그리고 중심을 잃었을 때는 바로 피할 수 없을수도 있다. 그러나 약간의 시간이 지나 홈에서 플레이가 진행될 때, 타자는 반드시 배터박스를 벗어나서 수비방해를 피해야한다. 그리고 타자는 플레이중 배터박스밖에서 접촉을 하면 항상 아웃된다.

    6. 파울팁이면 볼데드이다?
    파울팁은 파울볼이 아니다. 볼이 배트에 스치고 직접 포수의 손이나 글러브에 들어가 잡히는 것을 파울팁이라한다. 파울팁은 스트라익이고 인플레이이다. 헛스윙했을때와 동일하다. 그러나 포수가 잡지 못했다면 파울이된다. 배트에 스친볼이 바로 캐처의 손과 글러브를 제외한 곳에 먼저 맞고 포구한 경우는 파울팁이 아니고 파울볼이다.  

    7. 타자는 투스트라익 이후에 좌우타격위치를 바꿀수 없다?
    타자는 투수가 던질준비가 되기전까지는 언제나 좌우타격위치를 바꿀 수 있다.

    8. 오더에 없는 타자가 타격을 한 것이 확인되었을 때 그타자는 심판의 선언에 의해 아웃된다?
    원래 오더에 있던 타자가 아웃된다. 이 경우 오더에 없는 타자나 런너가 안타,포볼,에러 등으로 만들어낸 어떤 안타나 진루도 무효로 된다. 그리고 아웃된 정위타자의 다음타자의 타격순서가 된다.

    9. 타자는 포볼을 얻었을 때 오버런을 할 수 없다?
    간단히 말하면 타자주자는 1루를 오버런 한 다음에 바로 1루로 돌아와야 한다. 그런데 오버런과 관련하여 주자가 안타로 진루했는지, 포볼로 진루했는지, 에러로 진루했는지, 낱아웃으로 진루했는지에 대한 어떠한 예외도 나와있지 않다.

    10. 낫아웃 상황에서 덕아웃으로 가다가 1루로 향하면 타자주자는 아웃이다?
    타자는 덕아웃에 들어가거나 볼데드지역으로 들어가기전에는 언제나 1루로 향할 수 있다.

    '★자료캐비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장애인 축구장 규격  (0) 2007.10.25
    자(字)와 호(號)에 대하여  (0) 2007.10.24
    문헌자료  (0) 2007.10.16
    정겨운 옛것들  (0) 2007.10.16
    약초 채취시기  (0) 2007.10.1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