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음을 크게 넓혀라
    ♤좋은글 2008. 4. 15. 14:35



    작게 생각하는 사람들

    최근, 나는 어느 대기업의 인사담당자로 있는 사람과 대화할 기회를 갖게 되었다. 그녀는 하위간부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할 사람들을 모집하기 위해 매년 4개월씩 대학들을 돌아다니곤 하는데, 그녀의 말을 듣다보니 그녀가 수많은 예비취업자들의 태도에 무척 실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면접기간에는 거의 날마다 8명에서 12명의 예비취업자들을 만나는데 그들은 모두 성적이 상위권에 속하고 우리 회사에 조금이라도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이죠. 우리는 그들이 앞으로 몇 년 안에 주요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지사나 공장을 관리하고 그 밖의 방식으로 실질적인 기여를 할 사람인지 알고 싶어합니다.
    그런데 솔직히 저는 그들 대부분의 개인적인 목표에 대해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마 당신도 회사의 그 어떤 조건보다 연금계획에 가장 커다란 관심을 기울이는 젊은이들이 그토록 많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깜짝 놀랄 거에요. 그리고 그들이 두 번째로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은 ‘많이 돌아다닐 수 있는가?’라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그들 대부분은 ‘성공’을 ‘안전’과 동의어로 규정하는 듯했습니다.


    그런데도 우리가 과연 그들에게 회사를 맡길 수 있을까요?
    제가 정말로 이해할 수 없는 점은 요즘 젊은이들의 미래관이 왜 그토록 보수적이고 편협한가 하는 것입니다. 사실, 오늘날에는 날마다 엄청난 기회가 생겨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과학과 산업에 있어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인구도 폭발적으로 늘고 있습니다. 미국을 낙관할 수 있는 시기가 있다면 바로 지금이 아닐까요?“

    그토록 많은 젊은이들이 미래에 대해 좁은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은 당신이 성공하기 위해
    치러야 할 경쟁이 당신의 생각보다 치열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은 길이나 무게 혹은 대학 졸업장이나 가문의 배경으로 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생각의 크기로 가늠된다.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당신이 얼마만큼 큰일을 이루느냐가 결정되는 것이다.
    이제 우리가 어떻게 하면 자신의 생각을 크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자.



    최대의 약점은 자기비하

    당신 자신에게 늘 다음과 같이 자문해 보라.
    “나의 최대 약점은 무엇인가?”
    인간의 최대 약점은 자기비하, 즉 자신을 헐값에 팔아넘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어느 날, 존은 신문에서 마음에 쏙 드는 구인광고를 발견하였다. 하지만 그는 ‘나는 그곳에서 취직할만한 능력을 갖추지 못했는데 쓸데없이 고생할 필요는 없겠지’라는 생각으로 아무런 노력도 기울이지 않았다. 또한 그는 조안과 데이트를 하고 싶었지만 자신이 그녀에게 부족한 남자라는 생각에서 전화를 걸지 않았다.
    톰은 리차드 씨가 유망한 예상고객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가 워낙 거물이라 자신을 만나주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 전화를 걸지 않았다.
    피터는 구직신청서를 작성하던 중, 다음과 같은 항목을 발견했다.
    ‘당신은 얼마만큼의 연봉을 기대하는가?’
    자신감이 없던 피터는 그 곳에 얼마 되지 않는 액수를 적어 넣었다. 실제로 받고 싶은 액수는 따로 있었지만 자신은 그 정도로 받을만한 존재가 못된다고 생각하여 낮춰 적었던 것이다.

    철학자들은 수 천년에 걸쳐 인류를 위해 훌륭한 충고를 들려주었다. “저 자신을 알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말을 ‘너의 부정적인 부분만을 아라’로 받아들이고 있는 듯하다. 사람들은 흔히 자기 자신을 평가할 때, 자신의 잘못, 부적격, 무능함 등에 대해 장황하게 늘어놓으니 말이다.
    물론 자신의 단점을 안다는 것은 그만큼 개선해 나갈 부분을 알고 노력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바람직한 일이다. 하지만 자신의 부정적인 부분에 대해서만 생각한다면 우리의 정신은 혼란에 빠지게 되어 있다. 그리고 그만큼 우리의 가치도 줄어든다.


    자기 자신의 참된 크기를 가늠하는 법

    다음은 당신의 참된 크기를 가늠하는데 도움이 되는 훈련법이다. 나는 이것을 기업의 간부나 세일즈맨 훈련에 사용해 왔다.

    -당신 자신의 주요한 자산 다섯 가지를 꼽아 보라.
    객관적이니 시각을 가진 친구(당신의 부인, 상사, 교수님)나 당신에게 솔직한 의견을 들려줄 수 있는 지적인 인물에게 도움을 청해 보라.(자주 열거되는 자산들은 학력, 경력, 소유 기술, 외모, 원만한 가정생활, 개성, 진취성 등이다)


    -각각의 자산 밑에 당신이 알고 있는 사람 중에서 당신만큼 그 자산을 갖고 있지 못해도 커다란 성공을 거둔 사람을

      세 명만 적어 보라.
    이 훈련법을 수행한다면 당신이 최소한 한 가지 자산에서 수많은 성공자들을 능가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하여 당신은 솔직하게 한 가지 결론을 도출하게 된다. 그것은 바로 당신이 스스로 생각하는 것 이상의 존재라는 사실이다.
    당신의 생각을 당신의 그릇에 맞도록 바꾸어라.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음을 밝혀주는 인생의 지도  (0) 2008.04.16
    익자삼우(益者三友), 손자삼우(損者三友)  (0) 2008.04.16
    단순하게 살아라  (0) 2008.04.15
    염담허무(恬憺虛無)  (0) 2008.04.14
    삶의 종점에서  (0) 2008.04.1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