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건에만 명품이 있는것은 아니다
“물건에만 명품이 있는 것은 아니다. 사람도 명품인재가 있다! 우리 사회에서 명품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새로운 문화 코드이다.” 이런 사회 흐름속에서 자아를 계발하는 새로운 성공전략이 책으로 나왔다.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유일한 존재인 자기 자신을 체계적으로 계발한 사람, 그 사람이 곧 명품인재라는 것이다. 지금은 천지와 함께 성공하는 인존시대이다. 천하사 일꾼이라면 누구나 명품인재가 되어야 하겠기에, 중요 내용을 발췌 소개한다.
천재형 인간이 되라
▶명품은 새로운 사회코드
과거에는 만명이 한명을 먹여 살렸다면, 우리 시대는 한명이 만명을 먹여 살리는 시대이다. 그러나 미래에는 명품인재 한명이 십만명을 먹여살리는 시대가 될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 시대가 명품인재를 필요로 한다. 명품은 일시적인 유행이 아니라 새로운 사회코드다.
▶나는 단 하나뿐인 유일한 존재
그렇다면 명품인재란 무엇인가? 최고 혹은 인류가 되기 위해 남을 따라가야만 하는가? 그것은 한계가 있다. 명품인재란 모방을 통해서는 만들어지지 않는다. 우리는 누구나 세상에 단 하나뿐인 유일한 존재이다. 자연에 복제품은 없지 않은가. 타고난 개개인의 차별성을 무시하고 무작정 다른 사람을 모방하려 하지 말자.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결코 그 사람이 될 수 없다.
▶명품인재란
그럼 어떻게 해야 명품인재가 되는 것인가? 명품인재란 자신만의 능력과 품성을 갈고닦아서, 실력과 인격을 두루 닦은 탁월한 인재를 말한다. 나 자신이 명품이 되기 위해서는 나만의 독특한 인격과 실력을 개발해야 한다. 누구나 갈고닦으면 더욱 빛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명품인재란 ①타고난 재능을 바탕으로, ②자신의 인격과 실력을 탁월하게 만들어, ③지속적으로 최고의 가치를 생산해내는 사람이다.
▶천재형 인간
농업시대에는 근육형 인간, 산업시대에는 지식형 인간, 디지털시대에는 멀티형 인간이 필요했다. 하지만 이제 앞세상이 요구하는 인간형은 한마디로 천재형 인간이다.
▶한계에 도전하라
인간의 능력은 한계점 부근에서 한단계씩 높아진다. 그러므로 자신의 한계에 도전해야 한다. 능력이 한계에 도달한 바로 그 지점에서 절정도약이 일어난다.
▶성공의 씨앗은 천부적 능력
천부적 능력을 개발하는 작업이 성공혁명의 출발점이다. 타고난 재능을 빛낸 사람을 일러 천재라 한다면, 보통사람이란 아직 숨겨진 천재성을 캐는 방법이나 기술을 모르고 있는 사람일뿐이다. 성공의 씨앗은 천부적 능력이다.
▶천부적 능력을 키우려면
어떻게 천부적 능력을 자라게 할 것인가? 먼저 자신을 칭찬하라. 스스로 하는 자기 칭찬은 자신의 천재성을 끌어내는 기관차와 같다. 질책이나 비난은 자신을 멈추게 만드는 성능 좋은 브레이크다. 자신이 성취한 일이라면 사소한 것도 크게 칭찬하라. 그러면 숨겨진 능력의 싹이 돋아날 것이다. 천부적 능력이라는 성공씨앗이 자라기 위해서는 근본 토양부터 ‘긍정’과 ‘열정’으로 구성해야 한다. 이 두 가지가 없으면 천부적 능력은 자라지 못한다.
☆명품인재의 특징 - 15가지 체크리스트
①우수함에 만족하지 않고 탁월한 경지로 도약한다
②자신의 강점을 살려 능력을 극대화한다
③부정적인 생각을 태워버린다
④자신의 일에 희열을 느낀다
⑤편집광처럼 집중한다
⑥강력한 자부심으로 무장돼 있다
⑦혼을 담은 장인정신으로 완벽을 기한다
⑧실천으로 말한다
⑨성실하고 무엇보다 정직하다
⑩확고한 결단력을 갖췄다
⑪일관성이 있다
⑫명확한 의사전달능력을 가졌다
⑬인맥을 넓힌다
⑭변화에 민감하다
⑮가치 생산에 치열하다
[자기경영]
나를 명품 브랜드로 개발한다
▶이 세상은 전문가의 시대
이 세상은 전문가의 시대다. 진짜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바로 자신만의 브랜드 자산을 만드는 일이다. 브랜드는 기존의 경쟁구도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마케팅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다. 브랜드의 중요성은 더 이상 기업이나 제품서비스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때문에 국가나 기업, 개인 모두가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해야 한다.
▶개인 브랜드의 중요성
자신을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가 있어야 한다. 개인 브랜드란, ‘이름과 함께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기억된 나의 이미지’이다. 개인 브랜드 속에는 그 사람의 기술이나 능력, 목소리와 외모, 그리고 성격까지도 포괄하여 이미지가 형성된다. 자신을 알고 출발하자. 자신을 잘 표현하여 의미있는 브랜드를 만든다. 보편적이지만 차별화되는 그 무엇을 찾아라. 처음부터 독창적이고 특별한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도록 노력한다. 특별한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다.
▶브랜드의 관리와 홍보
그리고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일관된 방향성을 유지하면서 인맥을 찾고 교류하라. 인내와 투자를 결합하라. 올바른 전략과 끈기, 집중력은 필수재료다. 실력을 키우면서 새로운 가치를 만드는데 혼신을 다하라. 브랜드를 더 많이 알려라. 홍보를 위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한다. 자신의 프로필이 들어간 카탈로그와 명함으로 자신을 적극 홍보하라. 명함에 자신의 핵심 강점을 담고 차별화하라. 고객을 잘 분석하면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이 떠오른다.
[목표경영]
핵심강점을 살려 최고의 가치를 생산한다
“최고의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명확한 목적을 알고 있고, 실행능력을 반드시 키워야 한다” (피터 드러커)
▶강점을 활용하라
어떻게 자기분야에서 최고의 가치를 생산하는 사람이 될 것인가? 성공능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춰라. 가장 좋은 자원은 자신의 강점을 활용하는 것이다. 자신의 핵심 강점은 성취를 이뤄주는 최고의 자산이다. “너 자신을 최대로 활용하라. 왜냐하면 그것이 너에게 주어진 전부이기 때문이다.”(에머슨)
▶강점개발의 비결
먼저 가장 잘할 수 있는 일, 그것이 남다른 핵심 강점이다. 여기에 잠재력이 숨겨져 있다. 그 일에 에너지를 쏟아부어라, 이것이 성공의 핵심비결이다.
몰입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멋진 비결이다. 고도로 집중한 상태에서의 자기암시, 이것이 강점개발의 비결이다. 사람들은 마지막 고지 앞에서 포기한다. 몰입하여 끈질기게 매달리면 강점이 개발된다.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활동에 집중하라. 성과와 가치가 창출되는 일을 하라. 자기분야의 책을 모조리 섭렵하라. 자기 분야에서 최고로 성공한 사람을 벤치마킹하라. 가치를 높이는 교육에 참가하라. 그리고 가르쳐라. 가르치는 것은 가장 빨리 배우는 지름길이다.
▶시간의 질을 높혀라
시간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분배된 특별한 가치이다. 하루 시간사용을 분석하고, 쓸데없는 일을 버려라. 가치를 높이는 일을 하라. 내가 하고자 하는 이 일이 중요한 일인가, 스스로에게 자문해보라. 얼마동안 일을 했느냐가 아니라, 얼마의 가치를 창출했느냐가 중요하다. 시간의 질을 높여라. 두가지 일을 동시에 진행하라. 주어진 시간에 최대한 집중하라. 시간을 태워서 자기 인생도자기를 굽는 것이다.
▶비전을 명확히
비전은 성공의 안내자요 보증수표다. 작심삼일은 비전을 제대로 세우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온몸의 세포 속에 비전이 녹아있다면 목표는 저절로 달성된다. 비전이 자신의 세포 속에서 춤춰야 한다. 명확한 비전이야말로 성공의 문을 여는 만능열쇠다. “기회는 비전을 가진 자에게 찾아온다.”(파스퇴르) 비전을 제대로 설정하면 목표가 저절로 달성되는 놀라운 체험을 할 수 있다.
▶플러스 사고
성공은 내면이 맑은 사람과 놀고 싶어한다. 먼저 자신과의 대화를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라. 그리고 타인과 대화하라. 영혼까지 맑아 향기를 뿜는 말은 자신과 타인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당신의 말을 플러스로 디자인하여 성공을 사냥하라. 생각(마음)과 말, 행동을 긍정적으로 뿜어낸다면 말의 힘은 10배 이상 막강해진다.
[인맥경영]
성공의 보석, 코칭시스템을 활용하라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을 둘러보라. 주위 사람들이 별 볼일 없이 느껴지면 자신을 혁신해야 한다는 신호다. 주위 사람은 자신을 비춰주는 거울이다.”
▶성공하는 인맥
성공은 사람과의 만남에 의해 결정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성공하려면 세 분야의 인맥을 반드시 확보해야 한다. 방향을 제시해주며 한 수 가르쳐주는 역할의 멘토(조언자), 그리고 함께 필드를 달리며 능력을 극대화시켜주는 코치, 마지막으로 단점을 보완해주고 함께 큰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협력자가 필요하다.
▶코치를 찾아라
자신만의 성공 코치를 찾아라. 코치는 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장점을 극대화하는 성공전략을 모색해준다. 실질적인 성과물을 함께 만들어가는 코치야말로 가장 이상적인 성공파트너다. 최고의 성과를 올리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코치가 있다. 선수는 자기 능력을 최고로 발휘하기 위해 코치로부터 끊임없는 코칭을 받는다. 코칭 시스템은 검증된 성공시스템이다. 개인의 가치를 극대화하여 높은 성과를 생산하고 싶은 소망, 파트너와 함께 크게 성장하고 싶은 소망, 이 두 가지가 코칭시스템의 설계로 쉽게 달성될 수 있다. 코치를 활용하는 것이야말로 성공의 열쇠를 잡는 것이다.
▶인맥만들기
성공코드가 일치하는 사람의 모임은 자기계발의 기회를 부여한다. 주인의식으로 참여하면 자신에게 더 큰 이익이 돌아온다. 주인의식은 기꺼이 주려고 참여한다. 하인의식은 무엇을 받으려고 참여한다. 자신의 인간적인 매력을 닦으면 좋은 인맥을 만들 수 있다. 당신이 멋진 꿀통으로 거듭나는 날, 멋진 벌떼가 마구 날아올 것이다. 명함을 차별화하고 인터넷을 활용하라. 이것이 강력한 마케팅 운동법이다. 성공파트너가 되려면 자신이 핵심인물이 되어야 한다.
▶만점 인맥
인맥 부자가 되어야 성공할 수 있다. 만일 100명의 인맥이 있다면, 그중 평생 동안 함께 할 평생파트너는 10명 정도, 남다른 유대감을 가지고 긴밀하게 연결된 파트너는 30명, 긴밀하지는 않지만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만날 수 있는 파트너는 60명 정도가 항상 유지되어야 한다. 그래야 만점 인맥이라고 할 수 있다.
▶인맥자산 분류법
이미 가지고 있는 인맥의 가치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인맥자산 분류법을 활용해보자. ①날개형20%, 당신의 능력에 날개를 달아 창공을 날게 만든다. 그러므로 항상 기대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라. 활동을 늘려 인간적으로 교류하고, 사소한 약속이라도 목숨같이 지켜라. ②공유형40%, 서로의 에너지를 교환하며 당신을 땅위에 걸어다니게 만든다. 이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관심을 가져라. 이메일이나 문자를 활용하여 수시로 정보와 소식을 전하라. ③잠수형40%, 당신을 물속에 가라앉게 만든다. 삶의 불평이나 시시콜콜한 말만 하면 시간을 좀 먹는다. 새로운 인맥으로 바꿔라.
나의 이미지 지수를 높이는 성공 체크리스트30
자기 성공을 위한 뚜렷한 비전과 구체적인 목표가 있다
나쁜 습관은 소수이고, 좋은 습관은 다수이다
매사에 긍정적이고 적극적이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감정 주인이다
나의 발전과 성장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규칙적으로 한다
나만의 문화생활이나 휴식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진다
내가 하는 말에서 신바람과 향기가 풍긴다
성공한 미래의 내 모습을 영화로 만들어 수시로 상영한다
나의 주위에 가슴으로 통할 수 있는 좋은 사람들이 많다
항상 사소한 일들도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고민하며 주춤거리기보다는, 먼저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파다
일단 세운 계획은 끝까지 완수하는 끈기가 있다
내가 벤치마킹하는 이미지 성공 모델이 있다
짧은 시간에 나의 의사를 분명하게 잘 전달한다
시간과 장소에 맞게 적절한 연출을 할 수 있다
몸의 자세가 반듯하게 균형을 이루고, 걸음걸이가 당당하다
몸짓과 제스처는 우아하고 품격이 나타난다
고급언어를 사용하여 교양지수가 높다
겸손이라는 토양 위에, 자신감과 자부심의 나무가 무성하게 자라 있다
어느 한쪽에 편중됨이 없이, 감성과 이성이 골고루 발달되었다
세상에서 최고의 자산이 자신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자신을 사랑하고 가꿀 줄 안다
나의 이미지 가치를 올리기 위한 성공전략을 가지고 있다
나의 전체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자기 브랜드’가 있다
나를 명품으로 보이게 만드는 명함을 가지고 있다
신발 가방 필기구 넥타이 등 액세서리가 나의 가치를 높여준다
나의 경력과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문지식과 성공능력을 날마다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스트레스에 짓눌리기보다는 작은 즐거움도 마구 확대하여 삶을 즐겁게 디자인한다
몸과 마음을 최고의 건강상태로 만들기 위하여, 에너지를 높여주는 음식을 섭취하며, 주3회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 활력에 넘치는 생각을 하고 있다
남과 비교하기보다는 나 자신의 숨겨진 위대함을 발굴하여 특별하게 다듬는다
현재 자신을 명품인재로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만들어 하나씩 실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