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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수엑스포 성공개최 위해 도로·철도·항공 SOC 입체지원
    ☞2012엑스포 도시 여수 2007. 11. 29. 08:26
    여수엑스포 성공개최 위해 도로·철도·항공 SOC 입체지원

    건설교통부에서는 2012년 여수엑스포의 유치지원 및 성공적인 개최를 위하여 도로·철도 등 11개 SOC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전주~광양 고속도로 등 8건은 사업계획 등을 변경하여 여수엑스포 개최 이전에 준공하거나 부분 개통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을 2010년 조기 준공하기 위하여 익산~신리 구간을 민자(BTL) 사업으로 전환함은 물론,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KTX를 2011년까지 투입할 예정으로 추진하고 있음.

       * BTL(Build-Transfer-Lease) : 시설의 준공과 동시에 소유권이 국가로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되 그 시설을 국가 등이 협약에서 정한 기간동안 임하하여 사용·수익하는 방식

    앞으로 우리부에서는 여수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SOC지원사업을 조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 건설교통부는 여수시의 2012 엑스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도로와 철도,
    항공 등 SOC 지원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사진은 위에서부터 돌산대교 야경,
    여수산업단지 야경,  여수시 전경,  하멜등대. (사진 : 여수시 제공)


    <SOC 확충사업 세부 추진 현황>

    ▶ 전주~광양 고속도로

    2004. 12월부터 공사를 착공하여 적극 추진중으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사업기간 단축 추진(2011년→2010년)    * 공정율 : 42.0%


    ▶ 목포~광양 고속도로

    1~3공구는 2002년 착공, 4~11공구는 2006년 12월 착수되었으며, 조기 준공될 수 있도록 예산당국과 적극 협의

    * 공정율 : 목포~장흥 75%, 장흥~광양3%


    ▶ 국도 17호선 (여수~순천)

    2005. 12월 사업을 착공하여 현재 토지보상과 공사가 병행 시행중이며, 여수세계박람회 개최 이전인 2011년 개통 가능하도록 전 구간 계속비 사업 전환 완료(2007년부터)

    * 공정율 : 41.25%


    ▶ 국도 77호선 (영남-적금, 화태-돌산)

    2004년 사업 착공하여 2015년 완공예정으로, 현재 도로예산감소로 공기지연이 불가피한 실정이나 적기개통 적극 추진

    *  공정율 : 영남-적금(15%), 돌산-화태(17%)


    ▶ 여수시 국도대체 우회도로(둔덕-주삼, 종화-둔덕, 우두-종화, 주삼-덕양)

    1999년부터 단계별 착수, 공사 진행 중으로 2012년 개통 추진

    * 공정율 : 둔덕-주삼(62%), 종화-둔덕(81%), 우두-종화(29%), 주삼-덕양(2007.12 착수 예정)


    ▶ 순천시 국도대체 우회도로(중흥-왕지)

    1997년 사업 착공하여 2008년도 준공 예정(현재 공정율 : 97%)이며, 2007.1 남해고속도로 연계 10km구간 부분개통 완료(2007.1.19)


    ▶ 광양시 국도대체우회도로(월전-세풍, 세풍-중군) 

    2000년부터 구간별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2007년 3월 광양항배후도로(해수부)까지 연결완료(해수부도로 2007.3 준공)

    * 세풍-중군 구간은 2015년 예정이나 예산당국과 협의하여 조기추진 방안 강구


    ▶ 국지도 22호선 (화양-소라) 

    2005.12 실시설계를 착수하여 현재 설계 중
    * 여수 화양면-여수 소라면, 21.3㎞


    ▶ 여수산단 진입도로

    현재 턴키방식으로 공사를 발주 중에 있으며 2007.11월 착수 예정

    * 일정 : 평가·적격자선정 → 실시설계 → 계약·착공 → 공사완공
       
             ‘06. 11~12       ’06.12~‘07.9       ’07. 11      ‘11. 12


    ▶ 전라선 복선 전철화 (익산~순천)

    2005년부터 전철화 사업 추진 중으로 2010년 완공예정이며, 익산-신리(35.2km)간 단선구간의 복선전철화는 민자사업(BTL)으로 전환하여 추진 중(재정사업 현재 공정율 : 34%)


    ▶ 순천~여수 복선전철(개량→전철화)

    당초 철도개량(단선→복선) 계획을 개량 및 전철화를 동시에 추진하는 것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하여 2009년 완공예정으로 추진 중


    ▶ 여수공항 활주로 추가 확장사업

    여수공항 활주로 추가연장(2,100→2500m)은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검토·추진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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