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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이가 말하였다.
"이미 바른 믿음을 냈거니와 어떤 것을 <참마음[眞心]>이라하
는지 아직 모르겠습니다."
내가 말하였다.
"허망을 여읜 것을 <참>이라 하고 신령하게 밝은 것을 <마음>
이라 하니, 능엄경에서 이 마음을 밝혔다."
"오직 참마음이라고만 합니까,따로 다른 이름이 있습니까?"
"부처님의 가르침과 조사님네들의 가르침에서 세운 이름이 같
지 않다.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보살계경 에서는 <마음땅(心地)>이라 하였으니, 이는 온갖 선
을 내기 때문이요,
반야경 에서는 <보리(菩提)>라 하였으니, 이는 깨달음의 바탕
이 되기 때문이요,
화엄경 에서는 <법계(法界)>라 하였으니, 이는 서로 사무치고
융통하여 거두어들이기 때문이요,
금강반야경 에서는 <여래(如來)>라 하였으니, 온 곳이 없기때
문이요,
반야경 에서는 <열반(涅槃)>이라 하였으니, 모든 성인들의 돌
아가는 곳이기 때문이요,
금광명경 에서는 <여여(如如)>라 하였으니, 진실하고 항상되
어 변하지 않기 때문이요,
정명경 에서는 <법신(法身)>이라 하였으니, 보신(報身)과 화
신(化身)이 의지하기 때문이요,
대승기신론 에서는 <진여(眞如)>라 하였으니, 나지도 않고 사
라 지지도 않기 때문이요,
열반경 에서는 <불성(佛性)>이라 하였으니, 삼신(三身)의 본
체이기 때문이요,
원각경 에서는 <총지(摠持)>라 하였으니, 공덕을 흘려 내기때
문이요,
승만경 에서는 <여래장(如來藏)>이라 하였으니, 숨겨덮고 갈
무리하고 거두어들이기 때문이요,
요의경 에서는 <원각(圓覺)>이라 하였으니, 어둠을 부수고 홀
로 비추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명연수 선사의 유심결(唯心訣)에 이르기를 '하나의
법이 천 가지 이름을 가진 것은 인연을 따라 이름 지었기 때문이
다'라고 하였다. 여러 경에 두루 있으므로 이루 다 인용할 수없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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