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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小宇宙(소우주)
    ★자료캐비넷 2008. 3. 4. 17:58
    사람은 宇宙에서 가장 靈貴한 存在이다.
    머리가 둥근 것은 하늘을 象한 것이요 발이 모난 것은 땅을 象한 것이다.
    하늘에 四時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四肢가 있다.
    하늘에 五行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五臟이 있다.
    하늘에 六極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六腑가 있다.
    하늘에 八風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八節이 있다.
    하늘에 九星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九竅가 있다.
     
     
    하늘에 十二時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十二經脈이 있다.
    하늘에 二十四氣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二十四兪가 있다.
    하늘에 三百六十五度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三百六十五骨節이 있다.
    하늘에 日月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眼目이 있고
    하늘에 晝夜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寤寐가 있다.
    하늘에 雷電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喜怒가 있다.
    하늘에 雨露가 있으며 사람에게는 涕漏가 있다.
    하늘에 陰陽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寒熱이 있다.
     
     
    땅에 泉水가 있으며 사람에게 血脈이 있고
    땅에 草木과 金石이 있으며 사람에게는 毛髮과 齒牙가 있으니
    이러한 것은 모두 四大 五常이 妙하고 아름답게 調和되어 成立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形體는 긴 편이 짧은 편만 못하고큰 편이 작은 편만 못하고살찐
    편이 여윈 편만 못하며
     
    흰 편이 검은 편만 못하고嫩한 편이 蒼한 편만 못하며엷은 편이 두터운 편만 못한
    것이다. 더우기 살이 찌면 濕이 많고 여위면 火가 많으며희면 肺氣가 虛하고 검으면
    腎氣가 足하므로사람에 따라서 形色이 다르고 臟腑도 같지 않으니外症이 비록 같을
    지라도 治法은 사람에 따라 判異하다.
     
     
    1-1 形氣가 시작되는 경우
    하늘의 形體는 乾에서 생기며 乾에는 太易 太初 太始 太素의 四要素가 있다.
    太易은 氣가 생기지 않을때요 太初는 氣의 시작이며 太始는 形의 시작이요 太素는
    質의시작이니 形氣가 이미 갖추어짐에 따라서 가 생기고 는 가 되며 가 變하여病이
    되는 法인데 人生은 太易에서 시작되고 病은 太素로부터 시작된다.
     
     
    形氣가 未備할 때를 鴻 이라 하고 形氣가 이미 갖추어진 것을 混淪이라 한다.
    周易에는 太極이 兩儀를 낳는다 하였다.
    여기의 易이란 즉 鴻 이요 太極은 즉 混淪이다. 太極이 變하여 乾坤이 되는데 즉
    合하면 太極이요 나누면乾坤이라고 하며 乾坤을合해서 混淪이라 하고 나누어서
    말할 때는 天地라고 한다.
     
    列子는 太初는 氣의 始요 太始는 形의 始라 하였으니 모두가 一脈相通되는 말이다.
    1-2 孕胎가 시작되는 경우
    天地의 精氣는 萬物의 形體로 化하고 父의 精氣는 魂이 되며 母의 精氣는 魄이 된다.
     
     
    孕胎한 첫달에는 牛乳의 酪과 같이 凝結해 있고
    二月에는 果實과 같은데 오얏과 비슷하고
    三月에는 人形이 대강 이루어지며
    四月에는 男女가 分別되고
    五月에는 筋骨이 생기며
    六月에는 털이나고
    七月에는 魂이 놀면서 右水를 움직이고
    八月에는 魄이 놀면서 左水를 움직이며
    九月에는 세 번 몸을 굴리고
    十月에는 體軀가 滿足하여 母子가 갈라진다.
     
     
    달이 넘어서 낳는 아이는 富貴와 壽를 兼하고달이 모자라서 낳는 아이는 貧賤하고
    夭死한다
    사람이 처음 氣를 받을 때에 9일만에 陰陽이 定해지고 49일만에 비로소 孕胎가 된
    뒤에 7일에 한번씩 變하는故로 306일과 296일만에 낳는 아이는 上器가 되고 286일
    과 266일만에 낳는 아이는 中器가 되며 256일과 246일만에 낳는 아이는 下器가
    된다.
     
    대개 天干은 甲이 반드시 己에 合해서 生하고地支는 丑이 반드시 子에 合해서 育成
    되니 이것이 天地의 合德으로써 사람이 나게 되는 이치이다. 그러므로 9월에 神이
    排布되고 氣가 充滿해서 胎가 完全하고또한 10월에 懷胎하니 이것 역시 天地의
    德에 氣가 合한 後에 出生하는 이유이다.


    2-3 四大로써 成形되는 경우
    地 水 火 風이 서로 和合하여 사람의 筋骨과 肌肉을 이룩한다.하였으니
    筋骨과 肌肉은 地에 屬하고
    精血과 津液은 水에 屬하며
    呼吸과 溫暖은 火에 屬하며
    靈明과 活動은 風에 屬하는 法이다.
    그러므로 風이 그치면 氣가 絶하고 火가 減하면 身體가 寒冷하며 水가 渴하면血
    이 마르고 土가 散하면 身形이 分裂된다.


    또 髮 齒 骨 甲은 地에서 빌리며涕 精 血 液은 水에서 빌리고溫 暖 燥 에서 빌리며
    靈明과 活動은 風에서 빌리니 이것은 즉 四大가 調和되어 이루어지는 法이다.
    地가 盛하면 骨이 金과 같고 水가 盛하면 精이 玉과 같으며火가 盛하면 氣가 구름
    과 같고 風이 盛하면 智慧가 神과 같다.
     
     
     
    2-4 氣가 盛衰하는 경우
    10세에는 五臟이 定하고 血氣가 通하며 眞氣가 아래에 있으므로 다름질을 잘하고
    20세에 血氣가 비로소 盛하며 肌肉이 强壯하므로 달리기를 잘하며
    30세에 五臟이 大定하고 肌肉이 堅固하며 血脈이 盛滿하므로 걸음을 잘 걷고
    40세에 五臟六腑와 十二經脈이 太盛하고 平定하며 理가 성기어지며
    榮華한 것이 頹落하기 시작하므로 毛髮이 희어지고 氣血이 平盛하여
    動搖하지 않으므로 端坐하기를 좋아하고
     
     
    50세에 肝氣가 衰하고 肝葉이 엷어지고 膽汁이 줄기 시작하므로 눈이 어두어지며
    60세에 心氣가 衰하고 憂愁가 많으며 血氣가 懈惰하여 눕기를 좋아하고
    70세에 脾氣가 虛하므로 皮膚가 마르며
    80세에 肺氣가 衰하고 魂魄이 떠나므로 誤言이 많으며
    90세에 腎氣가 마르고 四臟과 經脈이 空虛하고
    100세에 五臟이 다 虛하며 神氣가 가고 形骸만 남으니 終年이 되는 法이다.
     
     
    사람이 40이 되면 陰氣가 半減되어 起居가 懶怠하고
    50에 몸이 무겁고 耳目이 聰明하지 못하며
    60에 陰莖이 靡하고 氣가 衰하며 九竅가 不利하고下虛 上實하여 涕淚가 많아진다


    2-5 年老하면 無子가 되는 경우
    黃帝 問 사람이 늙으면 生子를 못하는 法은 氣力이 다함인가 ? 天壽가 그렇게 되는
    法인가 ? 岐伯 答
    여자는 7세에 腎氣가 盛하며 齒牙를 갈고 頭髮이 길어지며
    14세에 天癸가 이르러 任脈이 通하며 太衝脈이 盛하고 月經이 나오므로 孕胎할 수
    있고

     
     
    21세에 腎氣가 平衡하므로 어금니가 나고
    28세에 筋骨이 堅固하고 毛髮이 다 길어지며 身體가 壯盛하고
    35세에 陽明脈이 衰하므로 顔面이 마르며 頭髮이 빠지기 시작하고
    42세에 三陽脈이 위에서 衰하므로 顔面이 다 마르고 털이 희어지기 시작하며
    49세에 任脈이 虛하고 太衝脈이 衰하며 天癸가 竭하고 地道가 不通하므로
     
     
    形體가 무너지고 孕胎를 못하게 된다
    남자는 8세에 腎氣가 實하고 頭髮이 길어지며 이를 갈고
    16세에 腎氣가 盛하고 天癸에 이르며 精氣가 넘치고 陰陽이 和하므로
    아이를 낳게 할 수 있고
    24세에 腎氣가 平均하고 筋骨이 堅强하므로 어금니가 나고
    32세에 筋骨이 隆盛하고 肌肉이 充壯하며
     
     
    40세에 腎氣가 衰하기 시작하므로 머리털이 빠지며 齒牙가 마르고
    48세에 陽氣가 上으로부터 衰하므로 顔面이 마르고 毛髮이 희어지며
    56세에 肝氣가 衰하므로 힘줄의 활동이 懶惰해지고 天癸가 竭하며 精氣가
    줄고 腎臟이 衰하여 形體가 마르기 시작하고
    64세에 齒髮이 함께 脫落한다.
     
     
    대개 腎이 水를 主로하여 五臟 六腑의 精氣를 받아서 低張하므로 五臟이 盛하면
    精氣가 넘쳐흐르고 五臟이 衰하면 筋骨이 懈惰하며 天癸가 竭하고 毛髮이 희어
    지고 몸이 무겁고 行步가 不定하며 따라서 아이를 낳게 하지 못한다 라고 하였다


    3-6 壽命의 差
    黃帝 問 上古 사람들은 나이 100歲를 지나도 動作이 衰하지 않았는데지금 사람
    들은 나이 50에 動作이 衰하고 筋肉이 懈惰하니 時代가 다른 때문인가 ? 사람이
    攝養을 잘못하여 그러한 것인가 ?
     
     
     
    岐伯 答
    上古 사람들은 道를 알아서 陰陽을 法하고 術數를 和하여 飮食을 調節하며
    起居가 法度를 따르고 勞力을 함부로 하지 않으므로 形體가 精神과 함께 健實하여
    天年을 마치고 100歲를 누렸다.
     
    그러나 지금 사람들은 술을 醬으로 삼고 妄接된 짓을 거리낌 없이 行하며 醉한
    뒤에 入房하여 그 情慾을 恣行함으로써 精氣가 枯渴하고 眞元이 消耗되며 節慾할
    줄을 모르고 神을 調整하지 못하면서 自心의 快感만 取하여 生理를 逆하고 起居
    에 節制가 없으므로 半百이 못되어서 衰하는 法이다.
     
     
    虞搏이 가로되 사람의 壽夭가 天地와 父母에게서 타고난 元氣를 말한다
    父는 天이 되고 母는 地가 되며 父精 母血의 盛衰가 같지 않으므로 사람의 壽夭도
    各各 다른 法이다. 先天的으로 氣의 全盛을 稟受한 者는 上中의 壽를 얻고
    氣의 偏盛을 稟受한 者는 中下의 壽를 얻고


    氣의 兩衰를 稟受한 者는 修養을 잘 하여도 下壽밖에 얻지 못하는 法이며修養을
    잘 못한 者는 夭折하고 마는 法이다. 그러나 或 風寒과 暑濕이 外部에 感染되고
    飢飽와 勞力이 內部를 傷하지 않을수 없으니 어찌 稟受한 元氣만 믿으랴 ?
     
    그러므로 上古의 聖人들은 百草를 맛보고 實驗하여 醫藥을 만들어 生民을 救함으
    로써 各各 天年을 마치게 하였다. 賢人의 말씀에 몸을 닦아서 天命을 기다린다
    하였으니人事를 다하여 天意를 따르면 凶한 것이 吉하여지고 죽을 것이 生存할
    수도 있는 故로꼭 人事가 天命만 바라서도 안되는 法이다.
     
    그러므로 醫員은 神明을 通하고 調和를 權用하여 夭할 사람을 壽하게 하고 壽할
    사람을 神仙으로 만들어 주어야 하는 法이다. 그러니 어찌 醫員의 道를 하루라도
    廢할 수 있겠는가 ?
     
     
     
    3-7 形氣가 壽命을 定하는 경우
    形과 氣가 서로 合하면 壽하고 合하지 못하면 夭하며
    皮와 肉이 서로 알맞으면 壽하고 알맞지 않으면 夭하며
    血氣와 經脈이 形을 勝하면 壽하고 形을 勝하지 못하면 夭하며
    形體가 充滿하고 皮膚가 너그러우면 壽하고 形體가 充滿해도 皮膚가 急迫하면
    夭하고
     
     
     
    形體가 充滿하고 脈이 堅大하면 順한 法이며
    形體가 充滿해도 脈이 작고 弱하면 氣가 衰한 法이니 氣가 衰하면 生命이 危殆하고
    形體가 充滿해도 兩 이 일어나지 않는 者는 뼈가 弱하니 夭하고
    形體가 充滿해도 大肉이 堅固한데 分理가 있어서 肉이 튼튼하면 壽하고
    形體가 充滿하여도 大肉에 分理가 없어 肉이 堅固하지 못하면 夭折한다.
     
     
    穀氣가 元氣를 이기면 살이 너무 쩌서 壽하지 못하고
    元氣가 穀氣를 이기면 여위어도 壽하게 된다.
    人體中에 根本을 神機라 하는데 神이 가면 氣가 停息하는 法이다.
    대개 氣血은 人身의 神이니
     
     
    脈이 急數한 者는 氣血이 消耗되고 神機가 停息하기 쉬운 故로 夭하기 쉽다.
    脈이 遲緩한 者는 氣血이 和平하고 神機가 損하지 않으므로 壽를 많이 하는 法이다.
    古人이 江海의 潮水를 論하되天地의 呼吸과 같으므로 江海는 一晝夜에 두번씩
    潮水로써 呼吸할 뿐이지만 사람은 一晝夜에 1萬3千5百息을 呼吸하니이것이 天地
    의 壽가 悠久하고 사람의 壽는 짧아서 100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證明하는 것이
    다고 하였다.
     
     
     
    虞搏이 가로되
    性이 急하면 脈이 또한 急하고 性이 緩하면 脈이 또한 緩하니
    脈이 緩하고 遲한 者는 壽하고 脈이 急하고 數한 者는 夭折한다고 하였다.
    4-8 人體가 國家와 같은 경우
     
     
    抱朴子 가로되 사람의 몸이 한 國家와 같은데 가슴과 배는 宮闕과 같고 四肢는
    들이나 城郭과 같고 骨節은 百官과 같으며 神은 임금이요 血은 臣이요 氣는
    民이니 몸을 다스릴 줄 알면 나라도 다스리고 백성을 사랑해서 그 나라를 편하게
    할수 있는 것과 같이 氣를 아껴야 그 몸을 온전히 할 수 있는 法이다.
     
     
    백성이 흩어
    지면 나라가 亡하고 氣가 竭하면 몸을 지탱하지 못하는 法이며 몸은 한번 죽으면
    다시 살아 날 수가 없다. 그러므로 知慧있는 사람은 病들기 前에 豫防하고 無事할
    때에 有事를 염려하므로 이미 當한 뒤에 迫悔하는 일이 없는 法이다.
     
     
    대체로 사람
    의 몸은 調養하기는 어렵고 危殆하기는 쉬운 法이며 氣가 비록 맑으나 濁하기가
    쉬운 故로 威德을 살펴서 社稷을 保全하고 嗜慾을 삼가서 血氣를 堅固히 하여
    야만 眞一을 保存하고 三一을 지키는 法이니 그러한 뒤에 百病이 물러가고 壽가
    延長된다.
     
     
     
     
    心은 君主의 役을 맡았으니 神明이 거기서 나고
    肺는 傳達하는 役을 맡았으니 治理하고 調節하며
    肝은 將軍의 役을 맡았으니 謨慮가 能하며
    膽은 中正의 役을 맡았으니 判決을 잘하며
     
    단中은 臣使의 役을 하므로 喜樂이 생기고
    脾胃는 倉 과 같으니 五味를 知悉하고
    大腸은 傳導의 官이니 變化가 나오며
    小腸은 受盛의 그릇이니 水穀을 消化하고
     
    腎은 强直하므로 技巧가 있고
    三焦는 決瀆의 織을 가졌으니 水道가 트이고
    膀胱은 州都와 같으니 津液을 간직하는 곳이다.
    이 十二官은 서로 關聯性을 깊게 갖고 있는데
     
     
    君主가 賢明하면 臣下가 平安하다는 理致를 體得하여 잘 養生하면 長壽하며
    沒世하도록 危殆로운 일이 없고 또 이 養生하는 法으로 政治를 하면 天下가 大昌
    하는 法이다.
     
    만일 君主가 밝지 못하면 形體가 傷하니 이와같이 養生하면 災亂이 많고
    이 法으로 天下를 다스리면 그 宗主가 크게 危殆로운 法이다.


    4-9 丹田을 셋으로 보는 경우
    腦는 髓海가 되므로 上丹田이요
    心은 降宮이 되므로 中丹田이요
    臍下의 3寸이 下丹田이 된다.
    下丹田은 精을 간직하는 곳이요
    中丹田은 神을 간직하는 곳이며
    上丹田은 氣를 간직하는 곳이다.
     
     
     
    사람의 一身이 天地의 秀氣를 稟受하여 나고 陰陽에 依託해서 盛形되는故로 一身
    의 가운데 精氣神으로써 主를 삼는데 神이 氣에서 나고 氣가 精에서 난다. 그러한
    까닭에 眞을 아는 이는 몸을 修練하되 精氣神 3物에 置重하여 煉治한다.
    邵康節이 가로되
     
     
    神이 心의 統率을 받고 氣가 腎의 統率을 받으며 形體는 首의 統率을 받으니
    形과 氣가 交合하고 神이 그 中의 主가 되는 것을 三才의 道라 한다.
    4-10 등에 三關이 있는 경우
    등에 三關이 있으니 腦의 뒤가 玉枕關이요 夾脊을 ?關이라 하고 水火의 즈음을
    尾閭關이라 하는데 모두가 精氣의 昇降 往來하는 道路다. 만약 斗柄의 機를 얻어
    서 돌리고 運轉하면 上下로 循環하는 것이 마치 天河의 流轉하는 것과 같다.
     
     
    採하고 煉하여 片餉이 못되어서 一氣가 하며 三關을 通한다. 三關을 往來하는
    氣가 다함이 없으니 一道의 白脈이 泥丸에 朝會하고 泥丸위의 紫金鼎에 一塊의
    紫金이 團丸한 것이 玉醬으로 化해서 입으로 흘러 들어가므로 香氣롭고 淸爽함이
    舌端에 퍼지는 法이다.
     
     
    人身의 氣血이 위아래로 往來하고 循環하여 晝夜로 머물지 않는 法이 마치 江河
    가 흘러서 바다에 들어가도록 마르지 않는 法과 같은 것은 사람들이 대개 알고
    있으면서 名山과 大川에도 人 와 같이 孔穴이 서로 通해져 있는 法은 알지 못한다.
    물이 地中에서 運行한다는 法이 역시 循環往來하는 法이며 日月의 運行하는 法도
    또한그러한 法이다.

     
     
     
    4-11 精 氣 神을 保養하는 경우
    精은 몸의 根本이요 氣는 神의 主요 形은 神의 집이다.그러므로 神을 너무 많이
    쓰면 停息하고 精을 過히 쓰면 渴하며 氣가 太勞하면끊어지게 된다.
    사람의 生道는 神이요 形體의 依託은 氣인데 氣가 衰하고 形이 耗損한 뒤에 長生
    한다는 法은 있을 수 없다.
     
     
    모든 有라는 것은 無로 因하여 생기는 法이요 形이란
    것은 神을 기다려서 自立하는 法이니 有는 無의 ?이요 形은 神의 宅이다.
    家宅을 安全하게 마련하지 않고 安生과 修身과 養神을 하므로 結局은 氣가 흩어
    져서 空虛로 돌아가고 魂이 놀아서 變態가 나타나는 것을 免하지 못하는 法이다.
     
     
    燭불에 比하면 燭이 다 된 때 火가 滅하는 法이요
    堤防에 譬하면 堤防이 무너지면 물이 흩어지는 法과 같은 法이다.
    魂은 陽이요 魄은 陰이며
    神은 能히 氣를 服하고 形은 能히 五味를 먹는데
    氣가 淸하면 神이 爽快하고 形이 勞하면 氣가 濁하는 法이다.
     
     
     
    氣를 服하는 者는 千百이라도 죽지 않는 故로 몸이 하늘에 날고
    穀食을 먹는 者는 千百이라도 다 죽으므로 形體가 땅으로 떨어진다.
    사람이 죽으면 魂魄이 天地로 갈라져서 水火로 分散하여 各各 本源으로 돌아
    가니 살아서 同體이면서 죽으면 서로 떨어져 飛하고 沈하는 法은 自然의 理致다.
     
     
    이것을 譬喩하면 한 뿌리의 나무를 불로써 태우면 煙氣는 上昇하고 재는 下沈
    하는 法이또한 자연의 理致인 것과 같다.무릇 神明은 生化의 本이요 精氣는 萬物
    의 體니그 形을 온전히 하면 生하고 그 精氣를 기르면 性命이 길어진다.



    5-12 古昔의 眞人 至人 聖人 賢人의 경우
    黃帝가 가로되 上古에는 眞人이 있어서 天地를 提 하고 陰陽을 把握하며 精氣를
    呼吸하여 神을 지켜 肌肉이 全一하므로 壽가 天地의 運行과 終時가 없으니
    그것은 道로써 사는 法이며中古에는 至人이 있어 德과 같아서 道를 닦고
     
     
    陰陽을 和順케하고 四時를 調節함으로써世俗을 떠나 精을 쌓고 神을 완전히 하며
    天地의 사이에 遊行하여 八方의 밖을視聽하니 이것은 그의 壽를 더하고 强壯한
    者이며다음은 聖人이 있으니 天地의 中和에 處하며 八風의 理致를 따라서 世俗에
    맞추어嗜慾을 調節함으로써 嗔喪의 患이 없고 行實은 세상을 떠나지 않고
     
     
    움직임은 時俗과함께 하여 밖으로는 勞形과 思念의 弊가 없으므로 悠悠自得하여
    形體가 疲勞하지 않고 精神이 흩어지지 않으니 또한 100歲를 누리며그 다음은
    賢人이 있으니 天地를 法하고 日月을 본받으며 强制로 星辰을 辨別하며陰陽을
    쫓고 四時를 分別하여 上古를 따라서 道를 깨달으려 하니 역시 壽命을 더할 수
    있다 하였다.
     
     
     
    5-13 古代의 天眞을 論하는 경우
    上古의 聖人이 사람을 가르치되
    風邪와 賊風을 避하는 것이 때가 있고 恬憺하고 虛無하여 眞氣를 잘 調養하면
    精神 안에서 지키므로 病이 침노하지 못하고 한가롭고 慾心이 없으며 마음이
    편하여두려움이 없고 몸을 勞力하여도 게으르지 않고 氣를
     
     
    順케하며 食味와 衣服을 몸에알맞게 하여 風俗에 어그러지지 않고 春風和氣의
    속에 생활하는 法을 朴이라고 하였다.
    이렇게 되면 嗜慾이 그 視聽을 흔들지 않으므로 道에 合하여 壽命이 100歲가
    지나도 動作이 衰하지 않는 法은 德이 온전하고 危殆하지 않기 때문이다.
     
     
    5-14 四氣와 神이 調和하는 경우
    봄 석 달을 發陳이라 하며 天地가 生動하고 萬物이 榮華한다.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서 庭園을 散步하고 被髮緩形하여 志로 하여금 生動의 氣分
    이흐뭇하도록 하여 봄의 氣味와 같이 生하게 하고 죽이지 말며 주기는 하되 뺏지
    말며賞할지언정 罰하지 않으면 이것이 春氣가 應함이요 養生의 道가 된다.
     
     
    이를 逆하면 肝이 傷하여 여름에 寒變이 생겨 奉長함이 적고夏三月은 蕃秀라하니
    天地의 氣가 서로 사귀고 萬物이 華實하는 季節이다. 늦게 잠자고 일찍 일어남으
    로써 心志를 성내지 말며 華英하고 成秀하게 하며
    氣를泄하되 마치 親愛하는 物件이 밖에 있어서 저절로 따라 나가는 法과 같이
    할지니 이것이 夏氣에 應한 養長의 道이니 이것을 逆하면 心이 傷하고 가을에 虐
    에 걸리고 奉收함이 적어서 겨울에 重病을 앓을 念慮가 있는 法이다.
     
     
    秋三月은 容平이라고 하는데 天氣가 急하고 地氣가 밝으니 早臥 早起하되 닭이
    울무렵에 일어나서 志를 安靜하여 秋刑을 緩和하고 神氣를 收斂하여 秋氣로 하여
    금 平和하게 하며 그 志를 떠나지 않게 함으로써
    肺氣를 맑게 하니이것이 秋氣가 應하는 養收의 道이다.
     
     
    이것을 逆하면 肺가 傷하고 겨울에 泄이 있으니 奉藏하는 法이 적다.
    冬三月은 閉藏이라고 하는데 물이 얼고 땅이 터진다.
    陽을 動搖하지 말고 早臥 晩起하여 반드시 日光이 퍼진 뒤에 일어나고 心志로
    하여금 蟄伏하고 隱匿하듯이 하고 私意가 있는 듯 하고 무엇을 所得할 듯한 氣味
    로써 寒을避하고 溫을 取해서 皮膚를 泄함으로써 奪氣가 되지 않도록 할 것이니
    이것이 冬氣에 應하는 養藏의 道이다.
     
     
    이것을 逆하면 腎을 傷하고 봄에 厥이 되어 奉生이 적게 되는 法이다.
    四時와 陰陽은 萬物의 根本이 되는 法이므로聖人이 春夏에 陽을 養하고 秋冬에
    陰을 養하여 그 根本을 쫓는 故로 萬物과 함께 生長의 門에 浮沈한다. 그러나
    그 根本을 逆하면 本源을 해치고 眞을 무너뜨리므로 陰陽과 四時는 萬物의 終始요
    死生의 根本이다. 이 理致를 거스리면 災害가 나고 純宗하면 苛疾이 發하지 않으니
    이것을 得道라고 한다.


    6-15 道로써 病을 治療하는 경우
    曜仙이 가로되 옛날의 神聖한 醫員은 能히 사람의 마음을 다스려서 미리 病이
    나지 않도록 하였는데 지금 醫員은 오직 사람의 病만 다스리고 마음은 다스릴 줄
    모르니이것은 根本을 버리고 끝을 쫓는 法이다.
     
     
    그 根源을 硏究하지 않고 末流만 議論하는 法은 어리석은 일이니 비록 한 때의
    僥倖으로 病이 나을 수는 있지만 이것은 時俗의 庸劣스러운 醫員에 불과한 것이다.
    太白眞人이 가로되 病을 고치려면 먼저 그 마음을 다스린 뒤에 病者로 하여금
    마음속의 動搖를 없애주어야 되는 法이다.
     
     
    그러면 자연히 마음이 太平하고 性質
    이 和平하여 世間萬事 모두가 다 空虛하고 終日토록 營爲하는 일이 모두 다 妄想
    이요 나의 몸이역시 虛幻한 것이며 禍와 福이 모두 水泡로 돌아가고 生死가 모두
    꿈과 같은 法이다.
     
     
    이것을 깨달으면 마음이 스스로 淸淨하고 病이 생기지 않으며 藥을 먹지 않아도
    病이저절로 낫는 法이다.
    이것이 즉 眞人의 道로써 마음을 다스리고 病을 고치는 大法인 것이다 고 하였다.
    至因은 病들기 前에 다스리고 庸醫는 病난 뒤에 다스리니先者는 마음을 다스리는
    法이요 後者는 藥이나 針灸로써 病을 다스리는 法이다. 다스리는 法은 두 가지가
    있으되 病의 根源은 하나이다.

     
     
    6-16 虛心이 合道하는 경우
    사람이 無心하면 道와 合하는 法이요 有心하면 道와 멀어진다.
    이 無라는 法이 모든 有를 包攝하여 남김이 없고 萬物을 낳아서 다함이 없으니
    天地가 비록 크다 하나 形이 있어야 구실을 하고陰陽이 비록 妙하다 하여도
    그 氣가 있으므로 그 구실을 하는 法이요
     
     
    五行이 비록 至精하지만 그 數가 있으므로 곧 解釋이 되는 法이요
    百念이 비록 紛起하여도 그 意識이 있어야 判斷할 수 있다.
    이러한 理致를 修得한 者는 먼저 形像을 鍛鍊하고 다음에 神을 凝結하여 氣를
    모으고다음에 丹을 이룩하여 形을 堅固하게 하면 神을 온전히 할수 있다.
     
     
    그러므로 宋齊丘가 말하기를 形을 잊어서 氣를 기르고 氣를 잊어서 神을 기르고
    神을잊어서 虛를 기른다. 잊는다는 것은 事物이 나의 마음속에 없다는 뜻이다.
    本來에 한 物件도 없으니 어느 곳에 티끌이 있으랴 ?라는 佛經의 말이 즉 이것을
    이름이다 라고 하였다.
     
     
    6-17 道를 배움에 早晩이 없는 경우
    사람은 萬物의 靈長이니 壽命이 본래 43200餘日 즉 120歲를 營生할 수 있는 法이다.
    그리고 元陽의 眞氣는 그 重量이 384銖(즉 1斤)가 되는 法인데 안으로 乾에 應하니
    乾은 純陽의 卦인 것이다.
     
    사람이 晝夜의 動作과 排泄하는 法이 모두 元氣를 散失하고 天壽를 害쳐서 六陽
    이 枯渴하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全陰의 사람이 죽기 쉬운法이다.
    나이 八八卦數에 이르면 汞이 적어지고 鉛이 虛하여지니 이때에
     
     
    眞元을 回復하려해도 이미 늦은 것이다. 이것은 易理에 剝이 窮하지 않으면 復이
    돌아오지않고 陰이 極하지 않으면 陽이 나지 않는다는 法과 같은 法이다.
    만일 明哲한 스승을 만나서 秘을 받아 信心으로 求得하면 天年을 마칠 수 있을
    것이다. 乾은 譬喩하면 나무가 늙어도 새 가지를 接하면 다시 살아날 수 있는
     
     
    法과 같이 사람이늙어도 眞氣를 補해주면 還童이 될 수 있는 法이다.
    예전에 馬自然이란 사람이 64세에이르러 죽는 것을 두려워하며 仙藥을
    汲汲히 求하는데 劉海蟾을 만나 長生의 秘訣을얻어서 100세를 지났다 하니
    그것은 馬自然이 한 때 마음을
    그렇게 먹었으므로 秘訣을 얻어서 오래 산 것이다.
     
     
     
    呂純陽이 64세에 正陽眞人을 만나게 되고 葛仙翁이 64세에 鄭眞人을 만났으며
    馬自然은 64세에 劉海蟾을 만남으로써 모두가 다 金丹의 道를 닦아서 神仙이 된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우연한 것이 아니고 젊을 때부터 그러한 方面에 뜻을
    두었다가
     
    秘訣을 얻어서 金丹을 復用하고 마침내는 神仙이 된 것이니 어찌 그의
    效用이 적다 하랴. 세상 사람들은 嗜慾에 執着하여
    精氣를 喪失하고 思慮를 極하여 神을 耗損하고 疲勞를 過度히 하여 眞氣를 損傷
    하니 일단 眞陽을 잃으면 비록 秘訣의 大道를 64歲前에 배워도 성공하기어려운
    것이다. 만약 早年에 慾心을 끊고 壯年에 道를 求하여
     
     
     
    色身이 무너지지 않고精氣가 耗損되지 않아서 스승을 만나 眞旨를 얻고 實行을
    速히 하면 三仙의 道를 깨달을 수도 있다.
     
    7-18 人心이 天機에 合致되는 경우
    道는 마음으로써 運用하는데그 運用의 理致를 아는 사람이 道로써 마음을 보면
    心이 즉 道요 마음으로써 道를 貫通하면 道가 즉 마음인 것이다.
    이 마음이라는 것은 人心이 아니요 天心인 것이다.
     
     
     
    하늘이 北劇에 있어서 調和의 樞機를 삼는 法도 역시 이 心法인 것이다.
    그러므로 斗杓가 한번 運轉하면 四時가 調節되고 五行에 順序가 서서 寒暑가
    道에 맞고 陰陽이 화평하다.
    璇璣를 斗라 하는데 하늘은 斗로써 機械를 삼고 사람은 마음으로써 機械를 삼아
    몸에서 마음이 運轉되는 것이 마치 하늘이 北斗를 運轉하여 四時를 調節하는
    法과 같다.
     
     
     
    하늘의 해는 머리를 들어 땅에 구르고 바다의 嬋娟한 것은 하늘에 飛上한다.
    乾坤과 日月이 本來에 運轉하지도 않는 法인데 모두 斗柄으로써 그 氣를 굴린다.
    人心이 만일 天心과 合하면 陰陽을 顚倒하는 法은 다만 暫時間의 일이다.
    天機란 것은 半夜子時의 陽이 처음 움직이는 法을 말하는 것이니 天機가 이르면
    사람이 자신의 氣를 움직임으로써 應하니 天人이 合하여 發하고 內와 外가 서로
    어울려맺혀져서 丹이 되는 法이다.
     
     
     
    사람에게 眞一의 氣가 있어서 丹田中에 내리면 一陽이 또 來復하니 陽의 처음이
    오는 徵候를 일려 하면 體內의 暖氣로써 信을 삼으면 된다.
     
     
    7-19 搬運과 服食의 경우
    養生書에 사람의 修養攝生에 精과 氣와 神을 耗損하지 말아야 된다고 하였는데
    이것을 道家가 말하기를 全精 全氣 全神이라고 하였다.
     
    닭이 울 무렵에 일어나서 深呼吸을 하고 이를 마주치며 精神을 한데 모아 바야
    흐로火候의 運搬을 數十番하면 자연히 身體가 和暢하고 血脈이 流通하게 된다.
    이 때에는 華池에 물이 나고 神氣가 골짜기에 가득할 것이니 문득 침으로 양치한
     
     
    후삼켜 丹田에 納入하여 元陽을 補하고 다음엔 平日에 保養하는 藥餌를 마시고
    兩手를마찰하여 熱을 낸 뒤에 導引法을 行하고 다음에 洗面하고 焚香하며
    洞章을 한번 默誦한 후 뜰에 나가서 100步 假量 逍遙하고 해가 3-5丈 오른 뒤에
    죽을 먹고 손으로 배를문지르면서 200-300步를 다시 行하는데 養生家가
    이것을 몰라서는 안된다.
     
     
    子時後에 일어나서 눈을 감고 平坐하며 東向하여 腹內의 舊氣를 두서너 번
    몰아낸 뒤에 숨을 停止하고 코로 淸氣를 두어 번 가늘게 納入하면 혀 밑에
    두 구멍이 있어서 腎竅로通하니 혀 바닥을 입 천정에 대고 조금
     
     
    기다리면 津液이 저절로 나와서 입에 가득괴는데 서서히 嚥下하면 자연히
    五臟에 灌注되는데 이것으로 氣가 丹田에 돌아간法이다.
    子時後부터 丑時前에 不及하면 寅時前에 하는 것이 좋고 누워서 하는 法도 좋다.
    玉泉을 常服하면 長壽하고 光色이 나는데 玉泉이란 것은 즉 침이다.
     
     
     
    닭이 울 무렵과 이른 새벽과 日出時와 中時 및 日中時와 夕陽때와 日沒時와
    黃昏時와 夜半時 等 1日에 약 9次를 漱口하여 삼킨다.
    이렇게 하여 한나라의 京이 120歲에도 오히려 氣力이 甚히 健壯하였는데그의
    養生法은 아침마다 침을 삼키고 이를 마주치는 것이다.이것을 鍊精이라고 하고
    또 胎息이라고도 한다.
     
     
     
    8-20 按摩와 導引의 경우
    밤중에 일어나서 이를 아홉 번 마주치고 침을 아홉 번 삼키며 中指로써 코의
    左右를 熱이 나도록 문지르면 肺를 潤케한다.오른손으로 왼쪽 귀를 머리위로
    돌려서 열네 번 문지르며 당기고왼손으로 머리를 돌려서
    오른쪽 귀를 문지르고 당기기를 열네 번 한다.
     
     
    손 바락을 문질러서 熱이 나게 하여 두 눈을 스무 번 닦고 또 이마와 髮際를
    14번문지르면 얼굴에 光澤이 생기며 손으로 귀 뿔을 많이 문지르면 壽命을 延長
    한고陽氣를 도우며 귀 먹는 것을 豫防한다.
     
     
    눈을 감고 마음을 고요히 하여 주먹을 굳게 쥐고 靜坐하여 이를 서른여섯 번
    마주치며두 손으로 머리를 껴안고 腦의 뒤를 中指로써 無數히 튀긴다.그런 뒤에
    深呼吸의 소리가 귀에 들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다음 손바닥으로 두 귀를 막고 食指를 中指위에 얹어서 뒤통수를 두르리며머리를
    흔들고 두 손으로 양쪽 어깨를 두드리며또 혀로써 입천장을 문질러서 침을 내서
    삼키고 다시 深呼吸을 하여 천천히 吐出한다.
     
     
    다음 두손으로 개미허리를 무수히 문질러 熱이 난 뒤에 허리를 힘있게 쥐고
    深呼吸하여 한참동안 閉氣를 하면 心火가 丹田에 내려가는데 머리를 구부리고
    두 어깨를 무수히 흔들면 心火가 다시 丹田으로부터 腦에 올라간다.
     
     
    그 때에 다시 深呼吸하여 두 다리를 쭉 뻗고 舒氣를 하여 머리를 다시 굽히고
    두 손으로 발바닥을 당기되
    가급적이면 무릎을 빳빳하게 하는 法이 좋다.
    다시 침을 삼키며 어깨를 자주 젖혀서 몸을 바로 잡고또 深呼吸을 하는데
    어깨를 자주 젖히는 것이 좋다.
     
     
     
    이 法을 쓰면 邪魔가 들지 않고 夢寐가 편하며 寒暑가 침노하지 못하고
    疾病이 가까이하지 못한다.
     
     
     
    8-21 養生의 要訣의 경우
    太乙眞人의 七禁文에 一은 言語를 적게 하여 內氣를 기르고
    二는 色慾을 警戒하여 精氣를 기르며
    三은 滋味를 많이 먹지 않아서 血氣를 기르고
    四는 精液을 삼켜서 臟氣를 기르며
    五는 嗔怒를 삼가서 肝氣를 기르고
    六은 飮食을 가려 먹어서 胃氣를 기르며
    七은 思慮를 적게 하여 心氣를 기른다.
     
     
     
     
    사람은 氣로써 살고 氣는 神으로써 旺盛하니 養氣 全神하면 眞道를 깨달으며
    萬形의가운데 元氣를 保全하는 法이 가장 으뜸 간다 黃庭經에 가로되 사람이
    오래 살려면 崑崙을 修養해야 하니 즉 머리털에 빗질을 많이
    하며 손은 항상 얼굴에 있고이는 마땅히 자주 마주치고 침은 항상 삼키며氣는
    마땅히 精鍊하여야 하는데 이 세가지는 崑崙을 닦는데 가장 좋은 方法이며
    崑崙은 즉 頭를 말하는 것이다.
     
     
     
    色慾을 멀리하면 마음이 스스로 고요해지니 그 마음을 맑히면 神이 저절로 靑爽
    하여 자연히 六慾이 생기지 않고 三毒이 消滅한다.
     
    心이 虛하면 맑고 坐가 定하면 靜하는 法이니 말을 적게 하고 騷音을 적게 들으면
    存神保命할 것이다.
     
     
    대개 말을 많이 하면 氣를 덜고, 기쁨이 많으면 情이 放縱하고, 성을 많이 내면
    意가觸하며, 悲哀思慮가 많으면 神을 傷하고, 貪慾과 勞困이 많으면 精을 傷하니
    이러한것이 모두 修行하는 사람의 注意할 바이다고 하였다.
     
     
     
    養性하는 사람은 침을 멀리 뱉지 말고, 걸음을 빨리하지 말고, 멀리 듣지 말고,
    멀리보지 말며, 시장해도
     
    過食하지 말고, 많이 마시지 말 것이다.
    養性에 五難이 있으니 名利를 버리지 못하는 法이 一難이요
    喜怒를 除하지 못하는 法이 二難이요
    聲色을 떠나지 못하는 것이 三難이요
    滋味를 끊지 못하는 것이 四難이요
    神虛 精散하는 것이 五難이다.
    五難이 가슴 속에서 없어지면 信하고 順함이 날로 더하고 道德이 날로 온전하여
    善을 빌지 않아도 福이 있고, 壽를 救하지 않아도 스스로 延長되니
    이것이 養生의 大旨이다.
     
     
     
    視力을 기르는 者는 항상 눈을 감고, 聽力을 기르는 者는 항상 배불러야 하며,
    臂주를 기르는 者는 항상 屈伸하고, 股脛을 기르는 者는 항상 걸음을 걸어야 한다.
    비록 服餌를 많이 하여도 養性의 術을 모르면 長生할 수가 없으니 養性의 道는
    항상勞苦를 적게 하는데 있는 것이다.
    甚히 疲勞하거나 또는 견디기 어려운 것을 强行하는 것은 避해야 한다.
     
     
     
    흐르는 물이 썩지 않고 문지방은 좀먹지 않는다는 말이 늘 不斷히 運動한다는
    의미이다. 久行 久立 久坐 久視 久聽하는 것은 모두
    損壽하는 張本이 되는 法이다. 몸의 어떤 部分이 傷해도 卽時로는 알지 못하나
    오래되면 損壽한다.
    養生의 道는 損이 없음을 으뜸으로 하는데 損이 없다는 말은 늘 몸을 補하고
    편안할때에 危險을 念慮하여
    未然에 豫防하여야 된다.
     
     
     
    비록 少年時節에 몸을 함부로 하여 氣가 弱하고 몸이 말랐더라도 晩年에
    깨달아서 患을막고 補益하면 氣와
    血이 有餘하고 神이 自足하여 長生할수 있다.
    9-22 內煉으로 還丹하는 法의 경우
    金液이란 金水를 말함이니 金이 水의 母가 되며 母가 子胎를 懷한다.
    그러므로 還丹이란 이름이 붙는 法이니 前賢들이 말하는 丹이란 것은 즉 丹田이요
    液이란 것은 즉 肺液이다. 肺液을 丹田에 돌려 보내는 것은 金液還丹이라 한다.
    諶高士에 贈하는 노래에 가로되 그대는 나의 試設을 들어 보라. 寡言하는 法이
    참으로 妙訣이 된다.
     
     
     
    밤이 길고 龍이 읊으며 범이 휘바람 불때에 急히 河車를 타고 쉬지 않아
    잠시간에 泥丸頂에 搬入하면 마치 玉爐에 불을 붙여서 氷雪을 녹이듯 華池의
    神水가 澄淸하며 黃芽에 물주기를 때를 맞춰한다. 瓊奬과 玉液을 자주 삼키니
    四體가 薰蒸하고 顔色이 빛나누나. 이 밖의 小技들은 모두가 細細할 뿐이니
    精道를 지켜서 行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修行을 잘하는 사람은 藥을 마셔서 입이 들어간 뒤에 自身의 眞火를 運搬하여
    調養하니 運化할 때에 문득 尾閭에서 무슨 물체가 꼿꼿하게 夾脊과 雙關을
    上衝하고 瀝瀝하게소리가 나는 듯하면서 泥丸에 逆上하고
    다시 泥丸으로부터 입천장에 닿아서 口中에들어가면 그 맛이 氷 와 같이
    향기롭고 軟美하니 이것을 驗知하는 것이 즉金液還丹이다.
     
     
     
    서서히 丹田으로 嚥下하는 法을 항상 계속하면 五臟이 淸虛하고 눈을 감아도
    五臟이환하게 들여다 보여서 촛불을 켠 것과 같고 점점 金光이 몸을 두르는데
    이것이곧 眞景象이 된다.
     
     
    還丹의 要는 神水와 華池에 있으니 神水는 즉 液이요 물이 입에 고인 것을
    華池라고한다. 하늘의 神은 日에서 發하고 사람의 神은 눈에서 發한다는 하는데
    나는 해석하기를 눈의 이르는 곳에 心이 또한 이르는 것이므로 內煉하는 法이
    눈으로 코를 내려다 보고 코의 끝이 배꼽과 相對케하여 心火를 丹田에
    下降시키는 法이니 이것은 暫間의 工夫로 이루어지는 法이다.
     
     
     
     
     
    9-23 養性에 對한 禁忌
    攝生을 잘하는 者는 日月의 忌를 犯하지 않고 歲時의 和를 잃지 않는데
    一日의 忌는 저녁을 飽食하지 말것
    一月의 忌는 그믐에 大醉하지 말것
    一年의 忌는 겨울에 遠行하지 말것
    終身의 忌는 밤에 촛불을 켜고 行房하지 말것이다
     
     
     
    눈은 몸의 거울이요 귀는 몸의 지게문이니보는 것이 많으면 거울이 어둡고,
    듣는 것이 많으면 지게문이 닫히는 法이다
    얼굴은 神이 걷는 뜰이요, 머리털은 腦의 꽃이니, 마음에 걱정이 많으면
    面色이 마르고, 腦가 減하면 털이 희어진다.
     
     
     
    精은 人의 神이요. 明은 身의 寶이니疲勞가 많으면 精이 흩어지고,
    經營이 많으면 밝은 것이 消滅하는 法이다
    少思 少念 少慾 少事 少語 少笑 少愁 少樂 少喜 少怒 少好
    少惡 等以上의 十二少는 養性의 根本이 되는 法이다.
     
     
     
    생각이 많으면 神이 위태하고, 念慮가 많으면 志가 흩어지며
    慾心이 많으면 뜻이 昏迷하고, 일이 많으면 얼굴이 皮로하며
    말이 많으면 氣가 멀어지며, 웃음이 많으면 五臟이 傷하고
    근심이 많으면 마음이 不安하며, 즐거움이 많으면 뜻이 넘치고
    기쁨이 많으면 昏亂하며, 怒가 많으면 百脈이 定하지 못하고
    좋아하는 것이 많으면 迷惑하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하며
    미워하는 것이 많으면 憔悴해지는 法이니
    이 十二多가 除하지 않으면 榮衛가 度를 잃고 血氣가 恣行하여
    喪生의 張本이 되는것이다
     
     
     
     
    9-24 四時와 節宣
    봄에는 늦게 자고 일찍 일어나며 여름과 가을은 봄보다 더 늦게 자고 일찍 일어
    나며 겨울에는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는 것이 좋은 法이다.
    일찍 일어난다 해도 鷄鳴前은 너무 이르고 늦게 일어난다 해도 日出後는
    너무 늦다. 겨울에는 腦를 차게 하고 春秋에는 腦와 발을 다 차게 하는 法이
    成人의 常法이다.
     
     
     
    항상 晦日에 浴하고 朔日에 沐하는 法이 좋으며
    배고플 때 浴하지 말고 배부를 때 沐하지 말것이다.
    春夏에는 東向해 눕고 秋冬에는 西向해 누우며 北向해 눕는 法은 禁해야 한다.
    大風 大雨 大霧 大暑 大寒 大雪을 무릅쓰지 말고 卒地에 飄風과 暴雨와 震雷와
    昏暗을 만나는 것은 이것이 諸龍과 鬼神의 行動經過의 所致이니 마땅히 문안에
    들어가서 문을 닫고 燒香靜坐하여 避하는 法이 좋다.
     
     
     
     
    四時中에 여름이 가장 調攝하기 어려우니 伏陰이 潛在하여 胃臟이 冷滑하므로
    補腎하는 藥餌를 항상 먹어야 하고 食物이 조금만 冷하여도 절대로 먹지 말 것
    이며 心이 旺하고 腎이 衰하여 精氣를 疎泄하기 쉬우니 寢處를 淸潔히 하고
    조용히 하여 志慮와 心氣를 和平하게 하며 氷漿과 菜果의 먹는 것을
    節制해야 된다.
     
     
     
    이러한 것을 조심하지 않으면 가을에 栖病과 痢病에 걸리기 쉽다.
    여름 한 철은 사람의 精氣가 빠지는 계절이므로 心이 旺하고 腎이 衰하면 腎이
    化하여 물이 되고 가을이 되어야만 비로소 凝固하고 겨울에 堅固해지는 것이니
    여름철의 冷物을 嚴忌하여 腹中으로 하여금 항상 따뜻하게 하며
    가을철의 吐瀉 곽亂을 豫防하여야 된다.
     
     
     
    腹中이 따스하면 모든 病魔가 침노하지 못하고 血氣가 스스로 壯盛한 法이다.
    10-25 先賢들의 養生格言
    사람이 形役에 疲勞하지 않으면 百病이 나지 않고, 술을 마시되 大醉하지 않으면
    害가 없으며, 食事 뒤에 100步쯤 行步하고, 손으로 자주 배를 문지르며,
    寅丑日에 손톱을 깎고, 頭髮을 100回쯤 빗질하며, 배부르면 서서 小便하고 주리면
    앉아서 오줌을 누며, 行處에서 當風하지 말며, 居室의 風隙을 封하고, 밤마다 발을
    씻고 눕도록 한다.
     
     
     
    飽食이 利益됨이 없고, 思慮가 神을 傷하며, 喜怒가 氣를 傷한다.
    콧속의 털을 뽑고, 침을 자주 뱉지 말도록 慣하며 아침에 일어나서 침상에서
    내릴 때 左足을 먼저 내리는 것이 좋다.
     
    一日을 災害없이 지나면 邪를 除하고 惡을 물리치며 七星步를 익히면 長壽하며,
    신 것은 筋을 傷하고, 쓴 것은 骨을 傷하며, 단 것은 肉에 이롭지 못하고, 매운
    것은 氣를 敗하며, 짠 것은 年壽를 재촉하니 모두 飮食을 偏食하지 말아야 한다.
    春夏에 漏泄을 禁하면 秋冬에 陽事가 堅固해진다.
     
     
     
    자 누워 있는 것이 守眞이 되고 安靜하는 것이 가장 貴한 法이며 錢財는 分數가
    있으니 知足하면 스스로 利가 되고 억지로 事物을 알려하는 法이 大患이 되며,
    小慾한 것이 累가 될 리가 없으며, 神이 靜하면 모든 것이 편하고, 修道하면
    終始가 마땅한 것뿐이다. 이것을 壁面에 써 붙여 두고 항상 보는 것이 좋다.
    孫眞人 枕上記에 가로되 새벽에 죽을 먹는 法이 좋고, 저녁은 過食하지 말며,
    景陽鍾을 두드려 움직이고, 이를 36회 마주친다.
     
     
     
     
    大寒과 大熱에 色慾을 탐내지 말며, 醉飽한 뒤에
    入房하지 말아야 한다. 犯하면 五臟이 飜覆하며 艾火를 피우게 되니 혼자 자는
    것이 좋고, 坐臥에 當風하지 말며, 暖處에서 자주 沐浴하는 것이 좋다.
     
     
    食後에 100步를 行하고, 항상 손으로 배를 문지르는 것이 좋으며, 無鱗魚를 먹지
    말고, 禽獸의 自死肉을 먹으면 壽命을 재촉한다. 土木의 偶像에도 救하면 福이
    오는데 父精과 母肉을 어찌 南北으로 分하랴. 命을 아끼고 몸을 아끼는
    사람은 六白이 玉과 같이 빛나는 法이다라고 했다.
     
     
     
    怒가 甚하면 氣가 傷하고, 생각이 많으면 神을 損하고, 神이 疲困하면 心이
    고달프고, 氣가 弱하면 病이 생긴다. 悲와 歎을 極하지 말고, 항상 飮食을 調節할
    것이며, 밤술을 삼가고, 새벽에 성냄을 가장 警戒하며, 亥時에 잠자고 天鼓齒를
    울릴 것이며, 寅時에 일어나 침으로 양치하면 妖邪가 犯하지 못하고 精氣가
    全身에 도는 法이다.
     
     
    疾病을 막는데는 五辛味를 節食하는 法이 가장 좋으며, 安身에는 悅樂하는
    法이 좋고 氣를 아끼는 데는 和順해야 하니 壽夭의 長短을 命에 붙이지 말고
    사람의 修行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理致를 깨달아서 行하면
    平地에서 登山할 수 있는 法이다.
     
     
    술을 過飮하면 血氣가 모두 昏亂하고 厚味를 많이 먹지 않으면 神魂이 스스로
    安和하며 아침 양치질이 저녁 양치질만 못하며, 밤에 먹는 것이 새벽에 먹는
    것보다 못하다. 귀가 울면 腎을 補하여야 하고, 눈이 어두우면 肝을 保護하며,
    마시기를 節制하면 자연 脾胃가 健康해지며, 생각을 적게 하면 반드시 神이
    安定된다. 땀이 흐를 때에 찬바람을
    쐬지말며, 空腹에 茶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氣는 神의 祖요, 精은 氣의 子요, 氣는 神의 根帶가 되며, 氣를 쌓아 精이 되고,
    精을 쌓아 神을 온전히 하면 맑고 고요하게 되며, 道를 따라 行하면 天과 人이
    서로 合하는 法이다.
     
     
    人身의 貴는 父母의 遺體다.
    口服으로 말미암아 몸 傷하는 것을 例事로 알고 있으나 飢渴한 때 飮食을
    節制못하여 五味를 過食하면 疾病이 蜂起한다.
     
    病이 날 때에는 그 動氣가 아주 微微한 것이나 소홀히 하면 蔓延되어 禁하지
    못한다. 病이 난 뒤에 걱정하고 醫禱를 行한들 무슨 시원한 計策이 있을 것인가?
    山野의 貧賤한 사람들은 淡薄한 맛을 取하므로 動作이 쉽게 衰하지 않고 몸이
    편하며 氣가 和한 法이다.
     
     
     
    病이 極甚한 뒤에 비로소 悔悟가 崩生하는 것을 할수
    없이 藥餌에 依賴하지 않을 수 없으니 이것은 티끌을 털어 버리면 거울이 밝아
    지는 것과 같은 것이다. 가장 緊要한 것은 飮食을 調節하는데 있으니 작은 것에
    耽着해서 큰 것을 잃는 것은 孟子가 警戒한 바다. 口服이 病을 誘致하고
    또 損傷시키는 것이니 입을 지키기를 병마개같이 하면 災禍가 없어진다.
     
     
     
    사람의 사는 것이 天地와 함께 相合하니 坤道는 女가 되고 乾道는 南이 된다.
    配合해서 夫婦가 되면 生育하는 任務가 있다. 血氣가 方强할 때에 禮法으로
    만나고 時期가 適宜하게 交接하면 家丁의 和睦도 여기에 있다.
    愚昧한 사람들은 情을 따르고 慾을
    放縱하여 汲汲하게 燥毒을 이루기 쉬운 法이다.
     
     
     
    氣는 陽이요 血은 陰이니 이것이 人身의 神이 된다. 陰이 平하고 陽이 秘藏되므로
    해서 身體가 長春되는 것은 안다면 血氣를 어찌 아끼지 않으랴 ?
    나를 살려 주는 것을 나의 賊으로 만드는 것은 순전히 女色의 耽慾에 있는 것이다.
    家庭과 德望을 保全하기 위해서 戒愼을 거듭하면 飮食이 甘味하고 몸이 편하며
    病이 스스로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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