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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계율의 준수(遵守)와 인과응보(因果應報)◆
    #佛敎 2008. 2. 1. 12:00
    ◆계율의 준수(遵守)와 인과응보(因果應報)◆

    많은 사람들이 인과응보(因果應報)에 대해
    의심하거나 부정하는 것은 일부 나쁜 짓을 하는
    악인이 잘 살고 선하고 착한 사람이 못살며
    선한 행위와 악한 행위에 대한 과보(果報)가
    즉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인과응보의 결과가
    삼세(三世 : 전생, 현세, 미래세)에 걸쳐서
    여러 요인이 복잡하게 작용하는 난해한 불법의
    인연생기(因緣生起, 인과응보)의 법칙을
    자세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바른 생각, 바른 마음, 바른 행동,
    바른 습관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자신의 분수(分數)에 맞게 근검절약(勤儉節約)하며
    자신을 낮추고 남을 공경하는 자세로
    사무량심(四無量心)을 가지고
    팔정도(八正道)와 육바라밀(六波羅蜜)을 지켜
    바른 생활을 하게 된다면 모든 사람들이 따르고
    존경하게 될 것이며 바른 인생을 살게 될 것이다.

    현재 우리 주변에는 바른 윤리관(倫理觀),
    바른 도덕(道德), 바른 종교(宗敎)를 찾기 어려우며
    오탁악세(汚濁惡世)에 젖어 선악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는 혼란(混亂)에 빠져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가운데 부처님의 불법(佛法)을 잘못 이해하고
    행동은 악업(惡業)을 일삼으면서도
    지은 악업에 대한 참회(懺悔)는 하지 않고
    부처님전에 극락왕생(極樂往生)만을 비는 불자가 많아
    가치관(價値觀)을 재정립(再定立) 할 필요가 있다.

    ☞ 오탁악세(五濁惡世)
    사람이 살고 있는 곳이라면 피할 수 없는
    여러 가지 사회의 악과 정신적, 생리적인 악을
    다섯 가지로 분류하여 오탁(五濁)이라고 하며
    오탁악세(五濁惡世)는 흐리고 맑지 못한 부정이
    우글거리는 더러운 세상이라는 뜻이다.

    오탁설(五濁說)은 인간의 수명이 짧아지면서
    오탁현상이 나타나 처음에는 오탁(五濁)이 희박하다가
    차차로 성장하여 치열하게 된다고 한다.
    불교에서는 인간의 수명을 최고 8만4천세에서
    최하 10세로 설정하고 있는데
    오탁현상은
    인간의 수명이 8만세에서
    2만세가 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현상이다.

    우리의 수명이 80세 전후임을 보아 현세는
    오탁악세(五濁惡世) 중에서도 말기(末期)에 속하는
    때라고 볼 수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인간의 지혜가 협소해짐에 따라 사회적, 정신적,
    생리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혼돈현상(混沌現象)을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바른 지견(智見)과 선지식(善知識)에 의지해서
    굳세게 수행하는 사람은 오탁현상에 상관없이
    청정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석가모니 부처님은 삼법인(三法印), 사성제(四聖諦),
    팔정도(八正道), 십이연기(十二緣起) 등의
    법을 설하여 흐리고 악한 세상과 정신을 정화하고
    맑고 깨끗한 세상과 인간을 창조 하였던 것이다.

    오탁악세에 대해 옛부터 여러 학자들은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는데
    비화경(悲華經)을 비롯한 여러 가지 설을 따르면 다음과 같다.

    ① 겁탁(劫濁)
    사람의 수명(壽命)이 차례로 감해져서
    30세,20세.10세로 됨에 따라 기근(饑饉),질병(疾病),
    전쟁(戰爭)등이
    일어나 시대가 흐려짐을 따라
    입는 재액(災厄)을 말하며 시대가 악하다는 뜻이다.
    이는 물의 재난으로 인해서 기근이 계속 일어나고
    악성 전염병(傳染病)이 유행하고 전쟁이 그칠
    사이가 없어서 한시각이라도 편안하고 즐겁게
    지낼 때가 없는 사회악(社會惡)이 가득한 세상이다.

    ② 견탁(見濁)
    말법(末法)시대에 이르러
    사견(邪見),사법(邪法)이
    다투어 일어나 부정한 사상의 탁함이
    넘쳐 흐르는 것을 말한다.

    삿되고 악한 사상과 견해를 가진 자들이
    세력을 얻어서 돌아다니고 올바르고 착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그 틈에서 밀려나가는 세상이다
    .


    ③ 번뇌탁(煩惱濁)
    혹탁(惑濁)이라고도 하며 사람의 마음에 번뇌가
    가득하여 흐려지는 것을 말한다.
    자기의 것은 아끼고 남의 물건은 탐내며
    자질과 실력은 돌보지 않고 권세와 명예 등을
    욕심내어 갖은 수작을 부리다가 뜻을 이루지 못하면
    짜증을 내고 다른 이들을 중상모략하기를 일삼아
    정신적으로 악질인 무리들이 우글거리는 세상을 말한다
    .

    ④ 중생탁(衆生濁)
    유정탁(有情濁)이라고도 하며 사람이 악한
    행위만을 행하여 인륜 도덕을 돌아보지 않고
    나쁜 결과를 두려워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사람들의 자질이 극도로 저하되서
    견탁의 세상을 좋아하고 번뇌탁의 세상에 사로잡혀
    육신이 거짓 화합체인 줄 모르고
    영원한 보존을 꾀하는 사람들만이 사는 세상이다.

    ⑤ 명탁(命濁) 
    인간의 수명이 차례로 단축되는 것으로
    수탁(壽濁)이라고도 하며
    사람의 수명이 점점 짧아져 가는 세상을 말한다. 

    ☞ 계율(戒律) 및 인과응보(因果應報)에 관한 말들

    1. 참회(懺悔)의 열 가지 복덕(福德)
     
    (1) 번뇌의 힘을 태워 없앤다.             
      (2) 능히 천도(天道)에 가게 한다.
      (3) 사선락(四善樂)을 얻게 한다.                   
      (4) 보마니주(寶摩尼珠)를 비오게 한다.
      (5) 영원한 생명으로 늘어나게 한다.       
      (6) 영원한 즐거움의 궁궐에 들어가게 한다.
      (7) 섬계(贍界)의 감옥에서 벗어나게 한다.       
      (8) 부처의 꽃을 피어나게 한다.
      (9) 부처님의 지혜의 거울을 얻게 한다.     
    (10) 보배 있는 장소에 이르게 한다.


    2. 10악을 금하고 보시(布施)하면 받는 복덕(福德)

      (1)
    살생을 금하고 보시하면 부귀와 장수를 누리며
          보살도(菩薩道)를 행하는데 장애가 없다
    .
      (2)
    도둑질을 금하고 보시하면 재물이 넉넉해지고
         
    남들이 감히 빼앗아 가지 못하며
          공덕(功德)이 한 곳에 모인다.

      (3)
    음행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아내가 방일(放逸)하지않아 남들이 범하지 못한다
    .
      (4)
    거짓말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남의 비방(誹謗)을 받지 않으며
          아랫 사람의 보호를 받는다
    .
      (5) 이간질 하지 않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권속(眷屬)들이 갈리지 않으며
          권속들의 성품이 진실해진다
    .
      (6)
    악담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말하는 것을 남들이 받아주며 대중이 즐거워 한다
    .
      (7)
    속이지 않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의식주가 넉넉해지며 큰 존경을받는다
    .
      (8)
    탐심(貪心)을 금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대중의 존경을 받는다
    .
      (9)
    성내지 않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위의(威儀)가 단정하며 말하는것을
          남들이 즐거워하고 공경한다
    .
    (10)
    사견(邪見)을 여의고 보시하면 큰 부자가 되고
          경전에 서게 되며 높은 계급에 태어나서
          보살도를 행하게 된다.


    3. 살생(殺生)과 불살생(不殺生)의 화복(禍福)

    (1) 불살생의 복덕
    ① 중생에게 평화를 베풀게 된다.           
      ② 중생에게 큰 자비심을 내게 된다.
      ③ 나쁜 성질의 습기가 끊긴다.             
      ④ 몸에 병이 없고 나쁜 병의 습기가 끊긴다.
      ⑤ 수명이 길어지고 나쁜 습기가 끊긴다.   
      ⑥ 항상 신장들의 수호를 받는다.
      ⑦ 악한 꿈이 없어 잠을 잘 잔다.           
      ⑧ 원한이 없으므로 원결이 풀린다.
      ⑨ 악도에 떨어질 두려움이 없어진다.       
      ⑩ 목숨을 마치면 천상에 날 수 있다.


    (2) 살생의 화(禍)

      ① 독한 마음이 생을 거듭하면서도 계속된다.
      ② 생명체를 증오하고 보기 싫어한다.   
      ③ 항상 악념을 품고 나쁜일을 생각한다.   
      ④ 생명이 있는 것에 두려움을 갖게 된다.
      ⑤ 수면 중에도 마음이 불안하고 두렵다.   
      ⑥ 항상 악몽에 시달린다.
      ⑦ 목숨이 끊어질 때 두려워하며 악사(惡死)한다. 
      ⑧ 단명보(短命報)를 받는 업의 인연을 심는다.
      ⑨ 생명이 끝나면 지옥도(地獄道)에 떨어진다.       
      ⑩ 환생하여도 언제나 단명보를 받는다.

     
    4. 투도(偸盜)와 불투도(不偸盜)의 화복(禍福)

    (1) 불투도의 복덕
     
    ① 재물이 많아도 도둑 등이 침범치 않는다. 
      ② 남들이 속이지 않는다.
      ③ 시방세계의 중생들이 찬탄한다.         
      ④ 손해볼 근심이 없다.
      ⑤ 착한 명예가 퍼진다.               
      ⑥ 대중에 대해서도 두려움이 없다.
      ⑦ 색(色), 힘, 명(命), 안락 및 변재(辯才)가 구족하다.
      ⑧ 항상 보시할 생각이 생긴다.
      ⑨ 많은 사람들이 아끼고 공경한다.   
      ⑩ 목숨을 마치면 천상에 태어난다.


    (2) 투도의 화(禍)

      ① 물건의 주인이 항상 저주한다.           
      ② 행동이 부자연스러워 사람들의 의심을 받는다.
      ③ 어느 때 탄로날지 몰라 항상 불안하다.   
      ④ 악인들과 한패가 되어 선인들로부터 멀어진다.
      ⑤ 좋은 생활을 하기가 어렵다.             
      ⑥ 죄가 드러나 관청에서 처벌을 받는다.
      ⑦ 자신의 재물 역시 사라지게 된다.       
      ⑧ 가난하게 되어 곤궁(困窮)한 업의 인연을 심는다.
      ⑨ 죽어서 지옥에 간다.                   
      ⑩ 환생 후 재산을 모아도 오악(五惡)의 공유물이 된다.


    5. 사음(邪?)의 열 가지 벌(罰)

    (1) 사음(邪?)을 한 여인의 남편이
         위해(危害)를 가하려고 한다.
    (2) 부부사이가 화목하지 않아 항상 싸우고 다툰다.
    (3) 많은 불선(不善)의 법이 나날이 늘어간다.
    (4) 몸을 보호하지 못하고 처자(妻子)는
         고독하여지며 불행이 찾아든다. 
    (5) 재산이 나날이 줄어든다.
    (6) 나쁜 일이 생겼을 때 항상 사람들로부터 환영받지 못한다.
    (7) 친척과 자식 있는 사람들로부터
         사랑받고 환영받는 일이 없다.
    (8) 남에게 원망 받는 업의 인연을 심는다.
    (9) 몸이 상하고 목숨이 끊어진 뒤에 지옥에 간다.
    (10) 내생(來生)에 여자로 태어나면 많은 사람이
         남편이 되고(결혼을 여러 번 하게 됨)
         남자로 태어나면 그 아내가 정결하지 못하다
    .


    6. 불망어(不妄語)와 망어(妄語)의 화복(禍福)

    (1) 불망어(不妄語:거짓말 하지 않음)의 복덕(福德)

      ① 입에서 항상 백합의 향기가 난다.       
      ② 인간, 천인이 모든 말을 공경하고 듣는다.
      ③ 항상 자비로운 말로 중생을 위안해 준다. 
      ④ 즐거움을 얻어 삼업(三業)이 청정하다.
      ⑤ 말에 잘못됨이 없고 마음이 항상 즐겁다. 
      ⑥ 말이 진실하여 인간, 천인이 받아 행한다.
      ⑦ 지혜가 수승(殊勝)하여 제어할 자가 없다.     
      ⑧ 모든 세간이 믿고 심복(心伏)한다.
     

    (2) 망어(妄語 : 거짓말)의 화(禍)

      ① 입김이 구리다.                         
      ② 선신이 멀리하고 악신이 가까이 온다.
      ③ 진실을 말하는 일이 있더라도
         남이 신용하여 받아 들이지 않는다. 
      ④ 지혜있는 사람들이 서로 말하고 의논하는데
         참가하지 못한다.
      ⑤ 항상 비방과 헐뜯음을 당하고
         말이 추악하다는 소문이 널리 퍼진다.
      ⑥ 존경을 받지 못하고 바른 말을 하더라도
         사람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⑦ 항상 근심이 많다.                     
      ⑧ 비방 받을 업의 인연을 심는다.
      ⑨ 죽은 후 반드시 지옥에 빠진다.         
      ⑩ 사람으로 환생하여도 항상 남의 비방을 듣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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