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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수상학(手相學)에는 장선학(掌線學)과 수형학(手型學)의 두 분야가 있다. 장선학은 장문학(掌紋學)이라고도 하며 손금과 문(紋)에 관한 연구를 주로 하고 있으며, 수형학은 손의 모양(手型)과 손가락(指)에 관하여 연구 관찰한다. 이 두 개의 분야는 각각 독립된 학문으로 연구, 발전되었지만 현대 수상학에서는 이것을 종합하여 관찰함으로써 한층 뛰어난 효과를 거두고 있다.
각 개인의 손은 장단(長短), 후박(厚薄), 형상(形狀) 등에 있어 여러가지 차이점이 있다. 그러나 수상학에서는 손의 형태가 나타내는 의의에 따라 이것을 크게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연구 관찰한다. 즉 손의 형이란 선조에게서 물려받은 혈맥 에 의한 형질 유전에 기인한 것으로 손의 형상에 따라 각 개인의 특징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긴 손가락과 좁은 손바닥의 손(원추형, 첨두형, 사색형)을 가진 사람은 짧은 손가락과 두터운 손바닥의 손(방형, 원시형)의 사람과는 다른 그 나름의 성격에 걸맞는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일을 갖는다. 따라서 손의 형에 관한 연구는 대단히 흥미가 있다. 특히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손을 내밀어 수상 판단을 받는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외관만 보아도 알 수 있는 수형의 판단법을 공부하는 것이 편리하다.
수상학상 모든 손은 다음의 7가지 즉 사색형(思索形)의 손, 방형(方形)의 손, 비형(비形)의 손, 원추형(圓錐形)의 손, 첨두형(尖頭形)의 손, 원시형(原始形)의 손, 혼합형(混合形)의 손 등으로 분류한다. 운동과 노동에 의해 손이 크게 발달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때문에 손의 형까지 변하는 일은 없다.
1. 사색형(思索形)의 손
이 형은 손가락의 뼈가 불거져 있고 손가락 관절이 발달한 가늘고 긴 손으로 7개의 형 중에서 가장 식별하기 쉬운 손이다. 사상가나 학자의 손에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학구형의 손 또는 철학적인 손이라고도 부른다.
1) 특 징
사색형의 손이 표시하는 형질은 다음과 같다.
즉, 손가락 관절이 발달하여 마디가 굵으므로 손가락을 합치하면 사이가 벌어진다. 손등의 힘줄이 불거지고 길고 마른 손으로 울퉁불퉁하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손 끝은 둥근 모양을 하고 있으며, 대체로 손바닥이 크고 살집이 엷다. 무지(엄지 손가락) 또한 발달해 있다.
2) 성 격
사색형의 손이 나타내는 성격적 의의는 다음에 기술하는 바와 같다. 이 형의 사람은 크든 작든 학구적인 지식욕이 왕성하다. 또한 어딘가 남다른 데가 있는 사람으로 특이한 사고 방식과 행동 양식을 갖고 있다. 두뇌가 과학적이므로 냉정하고 생각이나 반성을 잘한다. 다소 고독한 경향이 있으며 물욕이 없는 사람이다. 정신적 경향이 강하고 고상하며 고아(高雅)한 것을 좋아한다. 따라서 진취적 기상이 모자라는 소극적인 성격으로 사회 활동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 형의 사람은 돈벌이나 저축하는 일에는 애당초 관심이 없다. 따라서 우연히 거금을 획득하는 일이 있어도 그것을 사회나 타인에게 희사(喜捨)하는 사람으로, 예를 들면 빈곤자를 위해 고아원이나 치료원을 세운다거나 혹은 학교를 설립하는 등 남다른 특질이 있는 사람이다. 즉 박애(博愛)나 인애(仁愛) 정신이 투철한 사람이 많고 타인에게는 친절한 반면 친우관계나 사교력은 조금 뒤떨어진다.
휴머니스트나 인격자가 많고 매사에 성실하고 청초(淸楚)한 것을 좋아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므로 만약 이 형의 사람에게 상담이나 부탁하는 일이 있을 경우에는 복장 등의 세심한 부분까지 충분히 배려하여야 한다. 또한 냉정하고 말이 없는 사람이 많고 사소한 일에도 주의심이 깊어 말 한마디 한마디에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자아나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 많다.
이상이 사색형의 손의 성격적 특징으로 이와 같은 손의 형을 관찰할 경우 아래의 사항을 참고로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형의 손가락 관절이 잘 발달하여 마디가 굵게 되어 있으면 상술한 바와 같이 사려가 깊으며 정에 이끌리지 않는 냉철한 성격을 나타내지만, 손가락 관절이 발달하지 않아 매끄러운 모양을 하고 있으면 전자와 정반대의 성격을 보인다. 즉 정에 움직이기 쉬운 성질이 된다.
사색형의 손과 같이 손가락 관절이 발달한 것은 사물에 대한 분석적 재능의 발달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경우 지능선이 일직선으로 나타나 있으면 그 재능은 과학적 방면으로 향하고, 이와 반대로 경사진 지능선은 인생이나 인간의 탐구에 흥미를 갖는 경향이 있다.
대체적으로 사색형 손의 손가락 끝은 둥근 모양을 하고 있는 것이 원칙이나 개중에는 방형이나 비형으로 되어 있는 것도 있다. 이것은 이 사람의 사물에 대한 사고 방식이나 행동 양식이 방형이나 비형의 손이 표상(表象)하는 성격과 비슷한 것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손가락 끝이 방형의 모양을 하고 있다면 원래는 사색형의 손이 나타내는 성격을 갖고 있지만 실제적이고 활동적인 성격도 접목되어 있는 것을 나타낸다.
2. 방형(方形)의 손
이 형의 손은 손바닥과 손가락이 모두 네모진 느낌을 주기 때문에 방형이라 불린다. 이와 같은 유형의 손은 실제로 사회에서 능력을 필요로 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는 것으로 실제형의 손이라고도 불린다.
1) 특 징
손 전체가 모나고 손가락관절은 굵은 것이 많다. 손가락은 근원에서 손 끝까지 굵기가 거의 동일하다. 손끝은 방형이지만 개중에는 조금 둥근 모양을 하고 있는 것도 있으며, 무지와 금성구 또한 잘 발달하여 있다. 무지는 대체로 길고 좋은 모양을 하고 있다. 손가락도 거의 방형으로 탄력이 있으며 단단하고 강하다.
일견하여 튼튼하게 보이는 손으로 피부의 살결은 대체로 거칠다.
2) 성 격
신념이나 이론에 입각하여 행동하므로 이상이나 관념적인 일에는 마음을 두지 않는다. 활동적이고 근면 성실한 사람이 많고 지극히 상식적이며 사물을 합리적으로 생각한다. 구습이나 질서를 잘 지키고 시간 관념이 강하며 금전상의 일에서도 꼼꼼한 면이 있다.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일하며 동시에 근면하여 목적을 관철시키려는 불굴의 의지와 강고한 신념이 있어 상상력이나 창작적인 재능을 요하지 않는 실사회적인 일이나 실무적인 일에는 대체로 성공한다. 또 의지적이고 실행력이 있으며 무슨 일이든 철저히 하는 편집성이 있다. 그러나 감정 및 상상력이 모자라고 성격적으로도 아량이 없다. 그 생활 태도에서도 이론이나 이치를 따지는 경향이 강하다. 이에 따라 자연적으로 물질적인 방면에만 관심을 나타내어 인생의 참 의미를 간과하게 되는 단점도 있다.
3. 비형(비形)의 손
이 형의 손은 손가락 끝이 안쪽으로 굽어져 있거나 가지런하지 않아 일반적인 모양의 손가락과 상당히 다른 형상을 하고 있다. 이것은 활동적인 성격을 표시하는 것으로 활동형의 손, 또는 구둣주걱형의 손이라고도 부른다.
1) 특 징
비형의 손은 손바닥의 살붙임이 단단하고 탄력이 있으며 손 모양이 크다.
손끝은 넓고 둥근 모양을 하고 있으며 마치 약국에서 사용하는 숟가락 모양과 같다. 무지 또한 크다.
2) 성 격
비형의 손의 소유자는 감정을 드러내거나 격하기 쉬운 성질로 항상 활동적이고 지칠 줄 모르는 정력가로서 금운이나 성공에 혜택받은 경우가 많다. 상상력과 창조적 재능이 풍부한 사람이 많으므로 발명가나 발견가는 이 형의 손을 가진 사람이 많다. 전통 인습 관례 등에 구속받지 않는 자유로움을 즐기며, 대단히 상식적이고 독립적이며 진취적 기상이 풍부하지만 배타적이고 이기적인 경향도 강하다.
이상이 대개 비형의 손이 나타내는 성격적 특질로서 더욱 깊이 이 형을 분석하여 관찰하는 것도 매우 흥미가 있다. 즉 이 손의 손바닥은 상부나 저부의 둘 중 한 부분이 비형으로 되어 있다.
상부 즉 4지(四指)의 뿌리 부분의 폭이 넓고 하부 쪽이 가느다랗게 되어 있으면 물질적 경향이 강한 성격을 나타내며 감정에 치우치지 않는 이성적인 사람이다. 대신 이 사람이 발명가라고 하면 그 재능을 실용적인 방면에 많이 접목시키며, 반대로 구둣주걱을 거꾸로 한 것과 같은 모양의 손바닥이면 말이나 행동이 충동적이고 격정적이기 쉬운 성격의 사람이다.
비형의 손은 본래 탄력 있는 단단한 손바닥이 아니면 안된다. 만약 그것이 유연하고 약한 것이면 민감하고 성급한 성질을 나타내고 일에 끈기가 없고 변덕이 심하며 끊임없이 불평불만을 토로하는 사람이다.
4. 원추형(圓錐形)의 손
원추형의 손은 예술형, 또는 충동형의 손이라고도 불린다. 예술형의 손이라 하여 화가나 음악가 문인 등이 반드시 이 형의 손이 아니면 안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그러나 이 형의 손은 일반적으로 예술적 감각과 취미를 가진 사람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1) 특 징
원추형의 손은 형태 면에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전체적인 손 모양을 보았을 때 가로보다 세로가 더 길고 손바닥이 부드럽다. 손바닥의 두께는 상부보다 손목 부분이 두텁고 폭이 넓다. 손가락은 그 근원이 굵고 손가락 끝으로 갈수록 점차로 가늘어지며 손끝은 대체로 둥글다. 손가락 관절은 유연하고 뒤로 젖혀지는 손가락이 많다. 손 전체의 형과 손가락이 원추와 같은 느낌을 준다
2) 성 격
원추형의 손 모양을 한 사람은 과학적인 추리력은 모자라지만 사물의 요점을 파악하는 감각이 예리하고 새로운 사태나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빠르다. 또한 상상력이 풍부하고 정서적으로도 예술적 소질은 있지만 예술의 창작에 노력하기보다는 단순히 감상자에 지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연애나 정욕의 향락에 빠지는 경향이 강하고 처지나 환경에 영향받기 쉽다. 질서 관념이 모자라고 모든 일을 사무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성질로 대개 규율이나 법칙에 구속당하는 생활에는 견디지 못한다.
이 형의 손바닥의 살집이 풍부하고 유연하다면 사치, 안일을 좋아하고 방종에 빠지는 경향이 있다. 동정심이나 생각이 깊은 성질로 자기 자신의 생활이 마음에 걸리거나 근심이 있을 때는 이기적인 점도 있지만 결국은 동정심이 많아 눈물을 잘 흘린다. 그러나 첫인상에서 좋고 싫어하는 경향이 강하고 감정이 극단적이다.
원추형의 손이 나타내는 성격적 특질은 위에 설명한 바와 같다. 그러나 이 형의 손과 손바닥의 피부가 단단하고 탄력이 있다면 정력이 강하고 어떤 일을 완성하는 실천력이 증가된다.
5. 첨두형(尖頭形)의 손
첨두형의 손은 영적인 손, 또는 공상형의 손이라고 불리는 가장 뛰어나고 아름다운 손이다. 그러나 순수한 첨두형의 손은 것은 거의 없다.
1) 특 징
첨두형의 손은, 손가락은 근원에서 끝으로 갈수록 점차 가늘어지고 손끝은 뾰족하다. 살결이 곱고 손바닥의 피부가 부드럽다.
손 전체가 작고 섬세하여 우아한 느낌을 주며 가로보다 세로가 가늘고 길다. 또한 무지가 작다.
2) 성 격
첨두형의 손은 대체로 직감이 예리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공상적 관념적인 경향이 강하다. 실무적 재능이 없고 실사회에서 활동할 만한 재능도 모자라므로 모든 형 중에서 가장 불운을 상징하는 손이다. 또한 의지가 박약하고 감정에 치우치기 쉬우며 시간이나 규율 관념이 없으며, 안일하고 나태하여 향락적인 기분이 강하다. 그러나 색채에 관한 고도의 감각이 있어 다른 모든 일에는 실패할 가능성이 있어도 미술이나 도안 등의 방면에서는 성공할 수 있다.
체질은 허약한 사람이 많아 이와 같은 사람은 자기 자신의 재산을 갖고 있거나 타인에게서 생활 원조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생존 경쟁에 견디는 능력이 모자라 불의의 사건이나 재난 등에 직면하게 되면 곧 포기해 버리는 무능력자이다. 종교에 열중하거나 광신하는 경향이 강하고 그렇지 않으면 신비적인 방면에 강하게 관심을 갖는 성질이므로 개중에는 놀라울 정도의 투시나 예언 또는 영감을 개발하는 사람도 있다.
6. 원시형(原始形)의 손
이 형은 명칭이 시사하듯이 손의 형 중에서 가장 하종(下種)으로 추악한 모양을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손의 형은 전체적인 모양이 짧고 두터울수록 짐승에 가까운 성격을 나타내는 것으로 원시형의 손은 작고 짧으면서 두꺼워 틀림없이 이에 해당한다.
1) 특 징
손가락은 굵고 짧고 땅딸막한 모양을 하고 있다. 손바닥도 짧고 두텁다. 손가락 끝은 모나고 약간 둥근 맛을 띠고 있으며, 피부의 살결이 거칠고 둔중한 느낌을 준다. 무지는 짧고 모양이 보기 싫다. 일견하여 모양이 보기 싫고 거친 느낌을 주는 손이다.
2) 성 격
이 형의 손을 가진 사람은 성격이 다음과 같다. 즉, 격정이나 분노의 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대단히 거친 성격을 갖고 있으며, 극히 육욕적이고 금전에 대한 집착심이 강하다. 상상력이 모자라고 취미도 대단히 비속하고 저급하다. 사물에 대한 사고력이나 관념이 극히 낮으며, 정서나 상상 등의 정신 활동은 찾아 볼 수 없다. 신경 조직이 전혀 발달하지 않은 사람으로 인간적인 번민이나 고민을 전혀 느낄 수 없다.
7. 혼합형(混合形)의 손
혼합형의 손은 다른 형과 비교할 때 설명하기 어려운 손이다.
왜냐하면 이 형의 손은 손가락뿐만 아니고 손 그 자체를 비롯하여 여러가지 다른 형의 형질이 혼합되어 있는 손이기 때문이다.
1) 특 징
이 형의 손은 다른 형의 형질이 혼합된 손이다. 손가락 모양을 보아도 두 종류 이상의 형에 속하는 손가락을 아울러 갖고 있으므로 4지(四指) 중 가운데 두 개가 똑 같은 형을 하고 있고 양끝의 손가락이 다른 동일한 모양의 손가락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가장 많은 듯하다. 예를 들면 가운데 두 손가락이 원추형을 하고 있고 인지와 소지가 방형을 하고 있는 형상이다. 물론 다섯 손가락이 모두 다른 경우도 있다. 상술한 듯이 혼합형의 손은 손가락뿐만 아니고 손 전체가 이질의 요소를 혼합한 손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2) 성 격
이 형의 손은 형질이 다른 손이 혼합하여 형성된 손이므로 성격에도 다각적인 요소가 혼재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혼합형의 손은 변통(變通)의 재능이 있어 다방면으로 다재다능하다. 지극히 소탈한 성질이지만 변덕이 심한 것이 단점으로 목적 및 계획을 일관적으로 추진하지 못하여 그 재능을 성공시키는 일이 거의 없다. 직업 및 주거 등도 잘 변하는 사람으로 연애를 하여도 이성에서 이성으로 옮겨 다니는 돈환형이 많다.
무슨 일을 하더라도 일단은 완수하는 쓸모 있는 사람이지만 그것을 계속적으로 활용하는 끈기가 없어 성공하지 못한다. 다만 이 형의 손에 힘찬 지능선이 나와 있을 경우는 하나의 일에 전력을 경주(競走)하여 꼭 성공시키는 성실한 사람이다.
이상으로 손의 형질에 따른 7종의 형에 대하여 설명하였지만 수상학에서 분류하고 있는 엄정한 의미의 정확한 형은 거의 없다. 문자 그대로 순수한 형은 종족의 번식이나 혼교의 과정을 통하여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점을 인식하고 있으면 수상 판단에 있어 그 성격을 한층 더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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