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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간합: 부부가 정합한 형상
    ◇四柱.觀相 2007. 9. 20. 04:20
     

    ◎ 간합: 부부가 정합한 형상

    甲己土合: 심관불투하여 세인의 존경을 받으며 매사에 절도가 있어 품격이 높다.

                   기일생 갑합: 신의가 없고 성탁비저한 경향이 있다.

                  갑일생 기합: 신의가 있고 지혜는 없다.

    乙庚金合: 과감강직하다(사. 절과 동주하면 천인)

                  을일생 경합: 예의가 없고 결단성이 없다.

                  경일생 을합: 자비심이 없다.

    丙辛水合: 위엄은 있으나 잔인하여 호색하다.

                 병일생 신합: 지혜는 있으나 소인간물이다.

                 신일생 병합: 심신이 왜소한 경향이 있다.

    丁壬木合: 감정적이며 호색적이고 편관칠살이나 도화가 있으면서 사절이되면 음란으로 파가한다.

                  정일생 임합: 소심질투한다.

                  임일생 정합: 편굴다노하며 신의가 없다.

    戊癸火合: 남녀간에 무정하고 미려호사함을 좋아한다.

                 무일생 계합: 총명하나 내심무정하다.

                 계일생 무합: 우매질투격에 유시무종형이다.

     

    ◎육합: 흉신이 합하면 흉중하고, 길신이 합하면 길중하다.

    합지가 공망되면 합력도 공망력도 약화 된다. 이 지와 일지가 합칙 연상합이니 유정하고 남자는 합다하면 외교가가 되고 女子는 음명이다.

    (근합은 합력이 강하나 원합은 약하며 합을 충파하면 불합불충이 된다.

    ◎삼합: 용모수려하며 신안심직하며 원만총명하다.

    합하여 길신이 되면 길하며 합중에 충자가 있으면 파국이요, 원진 대모살이 있으면 언선행반하고 천을귀인이나 정관이 三合되면 의록풍하고 애고를 받는다.

    삼합중 식신격이면 의식풍하며 건록이 있으면 명망과 기적운이 있고 파격이면 저속하고 공불성한다. 천간은 상극되나 삼합되면 타산적인데 삼합귀격은 다재공성하여 형복안락의 인명이 된다.

    ◎충: 제살중에 화액의 정도가 최심하니 광폭 망은 조부모와의 이별 극처 해자 고독등의 화액이 있다.

    형충파해가 비록 흉살이지만 사주의 구조를 따라서 길신이 되는 때가 허다하고 흉액의 정도도 일정하지 않은 것이므로 이 점 유의할 것.

    ◎파: 지를 파하면 양친을 조별하게 되고 시지를 파하면 만년이 불행하게 되며 일지가 파하면 고립되고 처자연이 박하다.

    ◎해: 일시가 해하면 노년잔질수가 있고 유일 술시생은 농아의 수가 있거나 두 안에 악창이 있는 수가 많다.

    ◎형: 형살은 충살 다음으로 심한 흉살이니 인사신은 세력만 의지하고 저돌하다가 화를 입고 축술미형은 성냉정혹하여 은혜를 원수로 갚는 형이며 자묘는 성질횡폭하여 예의가 없다. 진오 유해 자형은 심지가 박약하고 침울험독한데가 있다.

    *흉살의 작용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격국과 통변과 병약과 조후와 중화등의 변법에 의하여 그 작용력이 무시될 뿐만 아니라 환자가 치료의 통이 요청되는 것과 같이 필요되고 수도 있다.

    ◎천관귀인: 생년을 위주로함 (시상에 있으면 극가하다.재관인이 복신이 되기 때문인데 사주중에 악살을 만나면 불길하다.

    천관귀인이 명중에 있으면 관직으로 입신하는데 일주의 납음오행을 상하지 말 것이요 재관인의 도움이 있으면 대발복하며 악살이 있으면 불길하다.

    명이 귀격이면 고관이 되며 문창귀신과 동주하면 대길한데 아울러 여러 귀신과 합주되면 장년에 대영하여 명리구족하게 된다. 대운이나 연운에서 천관귀인을 만나도 길하다.

    ◎태극귀인: 태극이란 초와 시를 뜻하는 것으로서 만물의 성수함을 맡은 바이니 사주의 격국구성이 순청함을 요한다.

    생년을 본위로 하나 일주로도 대조하여 보는 바 태극귀인이 있고 격국이 귀하면 입신양명하고 수상급에 나아간다.

    ◎천을귀인: 가장 존귀한 신이다.

    개운 출세 공명 명리향상 (행운이 돌아오면 개운이됨 )복성 귀인과 같이 있으면 도덕이 후하고 중인에게 인망을 받는다.
    ◎월덕귀인: 천월이덕이 주중에 있으면 관운에 이롭고 병이 적다.

    월덕은 중살을 다 산해하니 백종재액이 해하지 못한다.

    천월이덕이 있으면 충극을 만나거나 빈궁의 명이거나 효신, 상관 겁재 귀살등의 흉도 화하여 해소내지 길하게 된다.

    관에 임하면 관운이 좋고 인성에 임하면 심성이 극호하고 부조의 덕이 높아 이름을 얻으며 재성에 임하면 문무겸전하고 재백운을 도와준다.

    식신에 임하면 처음에는 빈천하나 뒤에는 영화를 얻게 된다.

    또 시상에 있으면 귀자를 두며 일간에 있으면 천우신조가 있어 일생에 무화하다.

    천월이덕이 일주에 임하면 일생에 험이 없고 근심이 없으며 다시 사주에 장성이 있으면 그 이름이 상부(총리 국회의장 대법원장)에 이른다.

    ◎천덕귀인: 월덕귀인과 동일

    ◎천주귀인: 관직에 나가고 복수가 쌍전한다. 정관 인수와 같이 있으면 관직과 명리가 건전하고 형충되거나 공망되면 그 복리는 감축된다.

    ◎복성귀인: 중에 복성귀인 있으면 복수를 뜻하는 길신이니 격국이 귀명이면 복수와 명리가 건전하고 천명도 안락한 경향이 있다.

    ◎학당항성: 총명한 명은 학당을 보고 알수 있다. 학당이 유기(생왕)하면 사유(학자)의 도에 합당하다.

    ◎금여록: 온후유순하고 자연의 행운이 있으며 세인의 도움을 받게 되고 양연을 만나는 특성이 있다. 대략 미모이며 남자는 처덕과 발명성이 있고 흔히 귀족격이 많다.

    일지와 시지에 있으면 일생이 평안하고 자손번창하며 친근자의 조력을 입는다.

    ◎암록; 재물이 불절하고 의외에 귀인의 힘을 입게되며 복록이 많고 영리하다.

    ◎관록: 국가를 위한 봉사 국록을 받음(월지에 있을 경우에 많음)

    ◎협록: 주의로부터 재적인 혜택을 많이 받는다는 길성
    ◎항성: 항성은 처궁이니 일지에 장생좌가 좋으나 재와 합한 즉 처가 사음이 있다.

    ◎문창귀신: 명에 있으면 총명하고 출중하다. 또 흉에 봉하면 길로 화하는 신이다.

    문학창성의 신인 고로 학력이 족하고 재지가 충실하고 품성과 인격이 있다.

    ◎연살: 음욕색정의 신이다. 생왕하면 용자가 아름답고 주색을 탐하고 환락을 좋아한다. 가업을 등한시한다. 사절하면 언행이 어지러우며 유탕하고 도박을 좋아하므로 배은망덕하고 신용이 없다.

    여자의 경우 미모에 인정다 부정에 빠지기 쉽다. 역마와 동주하면 음란사통도주 편관과 동주하면 복록이 많은 귀부인이다.

    ◎월살: 고갈 불생불성(용두사미격)

    ◎망신살: 길격 길성이 유하면 성질이 준엄하고 모략이 교묘하며 투쟁을 좋아하고 승리함흉격 흉성이 유하면 성질이 좁고 망상 경박 주색풍류호 숙질유 역마와 동주면 노상망신

    ◎장성살: 관. 군에서 대성하고 양인과 동주하면 생살대권. 관성과 동주하면 관계. 재성과 동주하면 국가재정을 각각 장악함.

    ◎반안살: 장성 반안살 역마가 구비된 자는 크게 출세한다고 함.

    ◎겁살: 길신 길격에 유하면 총명 민첩 재지가 탁월함. 흉신 흉격에 유하면 무뚝뚝 내로 독 무정 숙질 겁살 원진 공망이 겹쳐있으면 도심유. 금, 화 동주면 검난 교통사고 등 행운도 응용. 재탈 도난 이사 등의 작용이 있음

    ◎재살: 송사 구금 등의 재난. 정인과 동주면 구속으로 유명해지는 경우도 있음.

    (예. 반체제 인사 등)

    ◎천살: 천재지변 즉 한, 재, 수재 등

    ◎지살: 타 시. 도 및 외국여행 이거변동

    ◎역마살: 운수교통의 신 (외교적 사업, 무역업 운수 교통 통신 등)

    재와 동주하면 발재가 속. 길신과 동주하면 활동하여 이익이 크고 흉신과 동주하면 동분서주로 고생함

    ◎화개살: 예술적소질이 뛰어난다 따라서 문장과 지혜와 정서계통이 발달되어

    있으나 태과하면 수도인이다.

    여자의 명은 색정에 빠질 우려가 있으나 지혜가 있으므로 탈선은 없다.

    인수와 동주하면 대학자이고 화개가 공망되면 승려요. 일지에 화개가 있어도 도인이요. 화개가 형 충이 많으면 문화사업으로 동분서주할 뿐이며 길신이 임하여 파 해가 없으면 귀와 문이 겸비하여 영달한다.

    ◎육해살:육친의 덕이없다.

     

    【 육신의 성정 】

    ◎ 인수의 성정; 문명 학자 자비 선량 상인 교육 보수적 이기주의 계승 신심 문서 인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 용신인 명주; 부모의 음덕으로 유산을 물려받으며 인격이 방정하여 일생동안 병이 적고 지혜와 심성이 풍후하다.

    ◎ 편인의 성정; 권태 위선 민첩 임기응변 변태 모사 유두무미 배신 학자 종교 예술 비생산성 손수 등이다.

    ◎ 식신을 용하는데 편인을 보면 건강에 이상이 오고 실직과 손재를 당하는 최대의 흉신이 되니 이럴 때에는 편재로써 제하여 줌이 가장 길하다.

    ◎ 식신의 성정; 총명 건강 덕망 식복 구변 생산성 건설 풍요 향락 편의 발전 도량 관대 등이다.

    ◎ 상관의 성정; 총명 화려 능변 혁신 공격 무법자 반항 방종 영웅심 봉사 희생 홍보 예술성 술 등이다.

    (식신이 유형적 물질 생산성이라면 상관은 무형적 정신 생활성인 것이다.)

    ◎ 명중에 상관이 강하면 재주는 뛰어나지만 성격이 오만하고 자존심이 강하여 천하 사람이다 자기만 못한 것 같이 생각됨으로 사람을 하시하는 경향이 있어 오해를 받게 되며 구설수와 방해가 따른다.

    ◎ 정재의 성정; 성실 노력 이기주의 검소 인색 월급 자산 저축 정확 신용 정당한 취득 혼례를치르고 맞이한 정처가 되며 성실하게 노력하고 정당한 보수를 받는 월급 재물이 된다.

    ◎ 편재의 성정; 풍류 낭비 호방 횡재 수단 활동 물욕 투기 사업재물 도박성 의협심 등으로 볼 수 있다.

    ◎ 정관의 성정; 윤리 도덕 준법 기강 공무 명예 정당 사명 귀인 군자 존경 충성 정치 문관 공정무사 대의명분 자비심 등으로 구분한다.

    ◎ 편관의 성정; 무관 강제 권위 고집 형액 살상 질병 투쟁 영웅 군사력 명령 등으로 구분한다.

    ◎ 비견의 성정; 형제 동기 동등 단체활동 사회 국민 평등 협조 경쟁 분탈 독立 분리 등으로 약 할 때는 협력하고 강할 때는 분쟁하는 성질이다.

    ◎ 겁재의 성정; 후배 오만 분취 투쟁 부하 동료 사회조직 겁탈자 흉폭성 채무 요행심 투기 손재 이산 불손 불화 비방 등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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