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nfo 1_탈모를 예방하는 검은깨
검은깨 속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케라틴의 원료로 두피에 영양을 주어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것을 막아 주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도 떨어뜨려 준다. 하지만 검은깨는 통째 먹으면 소화가 힘들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완전히 갈아서 소스로 이용해 먹거나 음료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한 가지 더! 풍부한 인지질 성분과 비타민 E가 들어 있어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노인들은 검은깨를 규칙적으로 복용하면 피부 건조증이 완화되고, 그 외 천연 토코페롤과 셀레늄이 풍부해 세포의 노화 자체를 막는 효능도 있다.
Info 2_두부, 미역과 함께 먹어 위장을 편하게!
검은깨는 소화 효소가 많고 지방질이 풍부해서 위장을 매끄럽게 해 준다. 또한 검은깨는 간장과 신장을 보호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두 기관이 튼튼해진다. 특히 두부나 미역과 함께 가장 궁합이 잘 맞는 음식으로 이 세 가지 재료를 잘 으깨서 섞어 먹으면 불편한 위장염 등에 특효가 있다.
Info 3_원기를 회복하고 체력을 튼튼히 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 서적에도 심신의 건강을 촉진하는 식품으로 깨를 꼽고 있다고 한다. 간, 심장, 비장, 폐, 신장의 기능을 보호해서 원기와 체력을 증강시키고 머리를 맑고 건강하게 해 주며 몸을 가볍게 가꿔 주기도 한다. 칼슘도 많이 들어 있어서 성장기 아이는 물론 뼈에 무리가 가기 쉬운 여성들에게도 좋다.
한 가지 더! 검은깨에 들어 있는 칼슘은 치즈의 2배, 우유의 11배나 되기 때문에무척효과적이다. 또한 레시틴이라는 인지질 성분도 일반 깨보다 훨씬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 대사와 혈액 순환을 도와 동맥 경화를 막는데도 효과가 있다.
Info 4_두뇌 운동을 돕는 검은깨 음료
검은깨에 들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사람의 몸 중에서 뇌를 이루는 주성분으로 검은깨를 적당량 섭취하면 두뇌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검은깨에는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류되어 있어 정신 노동을 하는 사람에게 특히 좋은 제품. 곱게 간 검은깨를 물과 꿀에 섞어 마시면 피로도 풀려서 더욱 좋다.고소한 맛이 입 안 가득! 검은깨 호박 볶음 (4인분 기준)
재료 ∥ 호박 1개, 양파 ½개, 들기름 2큰술, 검은깻가루 1큰술, 생강즙 1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1작은술만들기
01_호박은 반으로 잘라 0.5㎝ 폭으로 자른 후 소금 1작은술을 넣고 섞어 10분쯤 절였다가 냉수에 헹궈 건져 물기를 뺀다.
02_양파는 채 썬다.
03_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다진 마늘을 볶는다.
04_양파가 반쯤 익으면 호박을 넣고 볶다가 적당히 익으면 생강즙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05_불을 끄고검은깨가 약이 되는 이유3
하나: 메티오닌 등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뇌를 건강하게 해준다
필수 아미노산은 몸 속에서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서만 체내에 공급된다.
특히 머리를 좋아지게 하고, 얼마전에는 노인성 치매를 예방한다는 연구 논문까지 발표된 적이 있다.
둘: 칼슘, 철분, 비타민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다
성장기 어린이 들이나 자칫 뼈에 무리가 가기 쉬운 여성들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다.
특히 칼슘은 치즈의 2배, 우유의 11배나 들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
셋: 원기를 회복시키고 체력을 길러준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의학서인 「신농본 초경」에는 심신의 건강을 촉진하는 식품으로 깨를 꼽고 있다. 간 · 심장 · 비장 · 폐 · 신장의 기능을 보호해 원기와 체력을 증강시키고 머리를 충실하게 하며,
몸을 가볍게 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피로 풀고 정력 왕성해지는 검은 깨술
⇒ 검은 깨술 한잔이면이렇게 변한다
1. 얼굴색이 좋아지고 불면증이 사라져 피로가 풀린다.
2. 매끄럽고 고소한 깨만큼이나 부부생활이 원만해진다.
3. 허리와 다리 통증이 서서히 사라진다.
4. 신장이 약해서 생기는 부종이나 골다공증 등을 예방 해준다.
◈ 검은깨술 담그는 법
1. 검은깨 100g을 주걱 등으로 저어 섞으면서 프라이팬에 볶는다.
2. 식힌 검은깨를 용기에 붓고 소주 1ℓ를 붓는다.
3. 용기째 냄비에 넣고 용기가 반 정도 잠길 양의 물을 붓는다.
4. 물이 끓을 때까지 불에 올려놓는다.
5. 불에서 내려 뚜껑을 닫아 차고 어두운 곳에서 하룻밤 재운다.
6. 하룻밤 재운 검은깨술은 다음날부터 마실 수 있다. 소주잔 한두 잔 정도의 분량에 10배의 미지근한 물을 희석하여 하루 1∼2번 마신다. 기호에 따라 꿀을 넣어 마셔도 좋다.
술 마시지 못하는 이들을 위한 검은 깨차
술도 잘만 마시면 약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마시고 싶어도 설사를 하는등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럴 때는 검은깨 차를 만들어 먹으면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검은깨차 만드는 법
1. 검은깨 6g을 볶는다.
2. 볶은 검은깨와 녹차 3g을 300∼500㎖의 물에 넣고 끓인다.
3. 끓으면 약한 불로 10∼15분 더 달인다.
4. 이것을 하루 분량으로 해서 수시로 마신다.
'&약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석에 왜 토란국을 먹을까? (0) 2007.09.21 담배 독소 해독의 '대표 선수' 파래 (0) 2007.09.21 팔방미인 마늘의 힘 (0) 2007.09.21 ▒ [..늙은 호박의 효능과 그 요리법...] (0) 2007.09.19 조릿대 (0) 2007.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