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函) 싸는 방법★자료캐비넷 2007. 9. 17. 16:19함(函) 싸는 방법함에 들어가는 것:
함 속에는 결혼을 허락해 준 것에 감사하여 예를 올린다는 뜻의 혼서지, 음양의 결합을 뜻하는 청홍비단의 혼수, 그리고 예물을 넣는다. 혼서는 여자로서 한 남편만을 섬기며 살겠다는 일부종사의 절개를 상징하며 여자가 죽을 때 관속에 넣어 보냈다고 한다. 요즘에는 혼수로 청홍색 비단 대신 한복, 치마, 저고리와 양장을 보내기도 하며, 다이아몬드, 순금, 루비 등의 각종 보석 세트와 현금을 넣기도 한다.
1. 혼서
혼서는 종이를 규격으로 자르고 아홉간으로 접어 필묵으로 정성껏 쓰고 양쪽 끝에서 가운데로 모아 접어서 봉투에 넣은 다음, 네귀에 금전지를 단 보자기에 싸서 상, 중, 하에 근봉을 한다. 혼서는 집안에서 항렬이 가장 높은 어른이 쓰는 것이 원칙이며, 포목집이나 주단집에서 인쇄된 것을 사용하기도 한다.
2. 채단
청단은 홍색 종이에 싸서 청색 명주실로 묶고, 홍단은 청색종이에 싸서 홍색 명주실로 묶는다. 묶을 때는 동심결로 묶고 매듭은 짓지 않는다. 청.홍단의 의미를 찾는다면, 청은 여성이고, 홍은 남성을 가리킨다.
3. 오방주머니
오방주머니는 5개의 주머니에 내용물을 홀수로 넣는데 붉은색 주머니는 잡귀를 쫓는다는 붉은 팥을 넣어 서남쪽에, 노란색 주머니는 귀한 신분을 상징하는 것으로 노란콩을 넣고 중앙에, 파란색 주머니에는 인내하며 살라는 뜻으로 찹쌀을 넣어서 동북쪽에, 분홍색에는 자손 번식을 의미하는 목화씨를 넣어 서북쪽에, 그리고 연두색 주머니에는 절개와 순결을 상징하는 향나무 깎은 것을 넣어 동남쪽에 놓는다.
4. 포목
함을 쌀 때에는 함 바닥에 고운 종이나 한지를 여러 겹 깔고 무명필과 명주, 모시를 한 필씩 넣는다.
함 싸는 방법
1. 오방(콩 팥, 수수, 찹쌀, 목화씨)을 주머니에 넣고 묶는다.
2. 함 바닥에는 붉은색 한지를 깔고 그 위에 오방 주머니를 놓는다.
(각 주머니는 동쪽, 남쪽, 북쪽, 서쪽, 중앙에 두며,주머니의 주둥이는 각사방으로 향하게 하고 중앙에 놓인 목화씩 주머니는 북서쪽을 향하게 한다)
3. 채단(청홍치마감)을 한지로 싸고 동심결로 묶는데 한지와 동심결의 색은 서로 반대로 한다.
4.채단을 오방주머니 위에 흩어지지 않게 차곡차곡 놓는다.
5. 채단 위에는 은가락지와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주는 노리개, 패물을 놓으며 거울도 함께 놓는다.
6. 중간 뚜껑인 시렁을 닫고 그 위에 혼서지를 놓는다.
7. 뚜껑을 닫은 후 보자기로 곱게 싼다.
8. 완성되면 함진아비가 멜 수 있도록 무명으로 어깨끈을 만든다.
'★자료캐비넷'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사상의 돼지머리 (0) 2007.09.17 불교식 제사법 (0) 2007.09.17 제사 상에 차려진 음식이 지니고 있는 의미 (0) 2007.09.17 각손가락의 비밀 (0) 2007.09.17 회갑 칠순잔치 행사의 사회자 진행 요령 회갑 칠순잔치 진행 방법 (0) 2007.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