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이브의 뇌&아담의 뇌
    ※잡동사니 2011. 11. 25. 06:30

     

     

    여성은 배려심이 많고 남성은 독재적
    코헨 박사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보통 여자 아이는 남자 아이에 비해 슬픈 얼굴 표정이나 동정적인 목소리에 관심을 드러내고 사람들이 무엇을 생각하거나 의도하는 것을 알아내는 능력이 뛰어났으며 사람의 성격을 파악하거나 얼굴 표정이나 목소리의 뉘앙스를 파악하고 언어 이외의 소통수단을 해독하는 데 더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고 한다.

    이처럼 여성들은 감정이입에 필수적인 이타적인 관계나 상호관계를 발전시키는 데에 더 가치를 두어 협력적인 조항을 지지하는 경향이 강했으며 지배력 보다는 친교를 쌓는 것을 더 중요시 하는 반면 남성은 권력이나 정치 또는 경쟁력에 가치를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격성에 있어서도 성 차이를 드러냈는데 남성은 밀고 때리기 등의 직접적인 공격성을 드러낸 반면 여성은 따돌리기나 욕하기 등 간접적인 공격성향을 보였다고 밝혔다. 코헨 박사는 간접적인 공격이 전략적이기 때문에 마음을 읽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또한 감정 이입에 상대적으로 약한 남성은 정신착란 성격장애라든가 행동장애가 여성에 비해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살인은 감정 이입 능력의 부재를 보여주는 극단적인 예인데 지난 7백년 동안의 살인 사건을 분석한 데일리와 윌슨의 연구에 의하면 남성 대 남성의 살인이 여성 대 여성의 살인보다 30-40배 더 자주 일어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반적으로 감정 이입 능력이 여성에 비해 떨어지는 남성은 독재적 시스템을 수립하기 쉽다고 한다.

     

    여성은 느낌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
    코헨 박사에 의하면 감정 이입 능력이 높은 여성은 화법에 있어서도 협조적이다. 여성들의 대화 시간이 더 오래 지속되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한다. 여성들은 대화 중 동의하지 않는 부분이 있을 때 이견을 표현하는 방식이 더 섬세하며 단언하는 방식보다는 질문의 형식을 취하는 반면 남성은 자기 견지에서만 이야기하는 일방적인 대화가 많은 것도 밝혀졌다.

    또한 여성들의 대화에는 느낌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 반면 남성의 대화에는 어떤 대상이나 활동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언어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코헨 박사는 감정 이입 능력이  언어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 같다고 추측했다. 자녀 교육에 있어서 아버지들은 아이를 마주보는 자세로 안는 일이 어머니보다 적으며 자신의 놀이 주제를 강요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은 조형물 만들기, 지도보기 잘해
    한편 시스템화에 있어서는 남성의 뇌가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헨 박사에 따르면 남아들은 자동차나 무기, 벽돌쌓기 등 기계적인 장난감을 좋아했고 평균적으로 3차원 기구를 조립하는 능력이 여성보다 뛰어났다. 또한 남아들은 평면을 보고 완성된 3차원의 모습을 상상하는 능력과 평면그림을 보고 3차원 조형물을 만드는 능력이 더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도를 읽거나 일상적인 시스템화 과정에서도 남성은 더 뛰어난 능력을 보였다. 날아가고 있거나 움직이고 있는 물체를 잡는 것에도 남성이 더 능하며 움직이는 두개의 물체 중 어떤 것이 더 빠른지에 대한 판단도 더 정확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물학적 성별과 일치하지 않는 뇌의 성별
    그러나 코헨 박사는 모든 남성이 남성의 뇌 타입을 갖는 것은 아니며 모든 여성이 여성의 뇌 타입을 갖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어떤 여성은 남성의 뇌를 가지고 있고 어떤 남성은 여성의 뇌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시스템화는 생명이 없는 법칙으로 운용되는 우주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식이며 감정 이입 능력은 사회를 이해하고 예측하는 가장 힘 있는 방식이다. 감정 이입 능력과 시스템화는 인간의 뇌에서 각기 다른 독립적인 영역에 의지할 가능성이 많으며 우리는 모두 시스템화와 감정 이입 능력의 두 특성을 다 가지고 있다. 시스템화가 더 발달하고 감정 이입 능력이 덜 발달한 뇌는 능력 있는 시스템 개발자일지는 모르지만 인간미가 없는 사람일 수 있다. 반대로 감정 이입 능력은 발달했는데 시스템화는 덜 발달한 사람인 경우, 감정 이입 능력은 풍부하지만 시스템 쪽으로는 아주 무지한 사람일 것이다.” 라며 이 두 가지 특성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베트 속담 99가지"  (0) 2011.12.23
    세계에서 전망이 제일 좋은 호텔 10군데  (0) 2011.12.06
    일본 문화와 국민성-2  (0) 2011.11.07
    일본 문화와 국민성-1  (0) 2011.10.31
    복날 이야기  (0) 2011.07.2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