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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번째 화살을 맞지 말라 -법상스님
    ◑解憂所 2011. 10. 5. 05:44

     

    감기는 그냥 감기일 뿐인데,
      집착으로 마음까지 병들어  


    하루는 전부터 알고 지내던 젊은 신도님 내외분이 멀리서 모처럼 찾아오셨다. 평소 거사님께서 감기 몸살을 자주 앓고 계셨나 보다. 감기에 걸렸다 하면 집중이 안 되고, 몸도 아프고, 직장에서도 일의 능률이 안 오르고 해서 항상 고민이 많으셨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감기만 걸렸다 하면 괜히 더 짜증이 나고, 미리부터 할 일이 걱정도 되고, 감기 때문에 일어날 일들 때문에 미리부터 마음고생을 심하게 한다고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시다.

    몇 번 그런 일을 겪다 보니 이제는 감기 증상이 오기 시작만 해도 의례히 감기 몸살로 고생할 것이 걱정되어 마음이 축 쳐지고 답답하고 일도 잘 안 되고 마음이 그러다 보니 몸도 더 아픈 것 같더라고 한다. 그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이제는 감기 때문에 한 번 힘들고, 그로인한 마음 고민 때문에 또 한 번 힘들게 되더라는 것이다.

    감기가 걸리면 감기 때문에 고생만 하면 되는데 미리부터 감기로 인한 여파를 걱정하여 마음고생을 하게 된다면 괜히 내 스스로 또다른 괴로움을 만드는 꼴이 된다. 그것이 바로 '두 번째 화살'을 맞는 격이다. 그렇게 되면 감기가 걸리기는 했어도 어지간한 일쯤은 너끈히 할 수 있더라도 '감기 때문에 안되' '감기 때문에 힘들거야' 라는 내가 만든 한생각 때문에, 그 두 번째 화살 때문에 더 일을 그르치고 만다. 몸이 좀 아프더라도 밝은마음, 또 긍정적인 마음으로 그 병을 잘 다독여 주고 사랑해 줘야 하는데 병에 대고 화를 내고 걱정을 일으키니 더 아파지고 일도 더 안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두 번째 화살이란 [아함경]의 말씀으로, ‘어리석은 이나 지혜로운 이나 경계를 대하면 좋고 나쁜 생각을 일으킨다. 그러나 어리석은 이는 그 감정에 포로가 되어 집착하지만 지혜로운 이는 그 감정을 갖더라도 그것에 집착하지 않는다. 그래서 어리석은 사람은 두 번째 화살을 맞는다고 하고 지혜로운 이는 맞지 않는다고 한다.’는 내용이다. 병으로 첫 번째 화살을 맞고 병에 대한 관념에 포로가 되어 괴로워함으로써 두 번째 화살을 또 맞는다는 뜻이다.

    그래도 그 거사님은 지혜로운 보살님을 만나 이 이치를 잘 듣고 공부를 해서 그래도 요즘은 감기가 나도 몸은 아플지언정 마음까지 함께 아프지는 않으려고 애쓴다고 하니 참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병이 난 건 그냥 병이 난 것 일 뿐! 그냥 그렇게만 받아들이면 되는데 온갖 분별을 갖다 붙이니 그때부터 문제가 시작된다. '병이 나서 어떠 어떠하다' '어떠 할 것이다' 하고 또 다른 마음의 병을 갖다 포개는 것이다. 병에 대해서 좋고 나쁘고 분별하지 말고 그냥 '병' 그 자체로 넉넉하게 받아들여 주고 오히려 나의 또 다른 모습으로 감싸줄 수 있어야 한다.

    나 또한 한동안 앓아누웠더니 느끼는 것이 있다. 몸이 성할 때 그래서 이래저래 바쁘게 뛰어다니고 사람들과 어울려 떠들때 보다 오히려 몸이 좀 허하고 그래서 시름 시름 혼자서 앓을 때 그 때 오히려 나 자신의 본래 모습을 그리워하게 된다. 그 때 나 자신과 참으로 함께 마주하게도 되고, 몸 성할 때 묻어 두었던 근원에 대한 물음도 던지게 된다.

    그래서 사람 몸이란 신기하게도 너무 들뜨고 기운이 심하게 성하다 싶을 때는 병고로 잠시 아픔으로써 그 기운을 눌러주기도 하고, 또 너무 축 쳐져 있다 보면 새롭게 피어오르고 싶어 하는 그 어떤 새로운 삶의 원력으로 충만해 지기도 하는 것이다. 또 한동안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내적으로 쌓여있는 것이 많을 때 그것이 감기 몸살 같은 병으로써 바깥으로 풀려 나가 줌으로써 몸이 평형을 이루기도 한다.

    그래서 아픈 것이라도 반드시 나쁜 일인 것만은 아니고, 또 몸이 성하다고 다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성하다고 몸을 돌보지 않으면 훗날 더 큰 병으로 고생할 지 어찌 알겠는가. 그러니 ‘병’ 그 자체는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니다. 다만 사람이 병을 좋게도 나쁘게도 만드는 것일 뿐이다. 공연히 마음을 일으켜 나쁘게 만들고 악화시키면서 두 번째, 세 번째 화살을 연거푸 맞을 것은 없지 않은가.

           <2003-10-08  법상스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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