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 이상 답이 없다는 것은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좋은글 2011. 6. 25. 09:25
지붕으로 유인하여 사다리를 치워라!
살다보면 더 이상 물러날 때가 없을 때 더 큰 힘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위기는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어 나의 인생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때로는 일부러 위기 속에 들어가 생존을 도모하는 것도 인생의 생존 전략 중에 하나일 겁니다.
이런 전략 중에 하나가 상옥추제(上屋抽梯)입니다.
상(上)은 ‘올라간다.’는 뜻이고 옥(屋)은 지붕을 뜻합니다.
추(抽)는 ‘치우다’는 뜻이고 제(梯)는 ‘사다리’란 뜻입니다.
풀이하면 지붕(屋) 위로 올려놓고(上) 내려오지 못하게 사다리(梯)를 치워(去) 절박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사다리를 통해 지붕 위로 올라갔는데 내려갈 사다리가 없어졌다면 당황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지붕에 올라가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되었을 때 어쩌면 힘든 형국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그 절박감이 경쟁력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안이 없다고 생각할 때 인간은 더욱 고민하게 되고, 그 고민 끝에 의외로 새로운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전술은 삼국지에 유기(劉琦)가 제갈공명(諸葛孔明)을 유인하여 옥상에 올려놓고 사다리를 치워 자신의 의도를 관철시킨 고사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 후 상옥추제(上屋抽梯)는 일부러 조직을 막다른 곳에 몰아놓고 더 이상 오도 가도 못하게 만들어 조직원의 전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초(楚)나라 항우(項羽)도 전투를 앞두고 ‘밥해 먹을 솥을 깨뜨리고 타고 온 배를 침몰시켜 병사들에게 긴장감을 조성하여 싸우게 하는’ 파부침주(破釜沈舟)의 전술을 종종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이번 전쟁에서 지면 더 이상 밥해먹을 솥도 없고, 타고 돌아갈 배도 없다는 절박감으로 병사들의 전투의지를 높인 것이지요.
모든 것이 잘 되어 갈 때 조직을 점검하고 때론 지붕위로 올려놓고 사다리를 치우는 긴장감을 조성하는 것도 병법에선 자주 쓰는 전술입니다.
上 屋 抽 梯(상 옥 추 제)
지붕 위로 올려놓고 사다리를 치워라!
조직이 평화롭고 매너리즘에 빠져 긴장감을 잃고 있을 때 지붕에 올려놓고 사다리를 치우는 상옥추제(上屋抽梯)의 전술은 때로는 예상치 못한 훌륭한 답을 찾아낼 수 도 있습니다.
"더 이상 답이 없다는 것은 새로운 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上(올라갈 상), 屋(지붕 옥), 抽(뺄 추), 梯(사다리 제)
'♤좋은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원한 주인(主)도 손님(客)도 없다. 주인의식을 가진 자가 주인이다 (0) 2011.06.27 어설픈 치장은 오히려 나의 가치를 떨어트리기도 합니다 (0) 2011.06.26 방향(Direction)만 잃지 않으면 인생은 살만 합니다 (0) 2011.06.24 2011년 6월 23일 오후 12:19 (0) 2011.06.23 못 배우고, 병약하고, 가난한 집에서 태어난 것이 나의 가장 큰 행복이다 (0) 2011.0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