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지금이 나의 못된 습관을 바꿀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
    ♤좋은글 2011. 5. 18. 06:46

     

    못된 옛날 습관을 혁파하라!

     

    지나간 못된 습관은 나의 발전을 막는데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게으르고 나태하여 열정도 없고,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에서부터, 담배와 술 등 몸을 해치고 있는 것을 끊지 못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못된 습관들은 이루 열거할 수가 없습니다.

    율곡(栗谷) 선생이 지은 <격몽요결(擊蒙要訣)>에서는 어제의 나를 부수고 내일의 새로운 나를 만드는 자기혁명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율곡은 구습(舊習)이야말로 나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가장 장애가 되는 것이라 지적합니다.

    혁구습(革舊習)하라!

    내 못된 구습을 바꿔야(革)한다.

    <격몽요결>에서 말하는 구습의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오로지 쉬고 놀 생각만 하고 원칙과 규칙에 구속당하기 싫어하는 못된 습관.

    둘째 항상 밖에 나갈 생각만 하고 조용히 일에 집중하지 않고 분주하게 사무실을 드나들고 수다 떠는 것으로 하루를 보내는 습관.

    셋째 자기와 생각이 같은 사람만 좋아하고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은 미워하며, 조금이라도 몸을 수양하면 혹시 다른 사람이 나를 놀리자 않을까 두려워하는 습관.

    넷째 쓸모없는 문서 만들기에만 매달리고, 춤추고 마시는 데만 생각이 있고, 풍류를 즐기며 세상을 산다고 하여 청아한 일탈을 즐기는 습관.

    다섯째 한가한 사람 불러 모으기 좋아하고, 바둑과 장기에 빠져 헤어 나올 줄 모르고, 하루 종일 맛있는 것만 쫒아 다니며 배불리 먹다가, 오로지 돈만 가지고 너 잘났네, 나 잘났네 하며 경쟁 하는 습관.

    여섯째 남 부자 되고 승진하는 것만 부러워하고, 자신의 처지를 늘 비관하고, 자신의 옷, 먹는 것이 남만 못하다고 심히 부끄러워하며 한탄만 하는 습관. 이런 못된 구습을 혁파하고 잘라버려야 결국 새로운 나를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革 舊 習 一 刀 決 斷 根 株

    혁 구 습 일 도 결 단 근 주

     

    구습을 혁파하라!

    한 칼에 나의 못된 뿌리를 끊어버려라!

     

    율곡은 인생을 방해하는 이런 구습을 혁파해야 한다며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일도결단근주(一刀決斷根株)라!’

    한칼에 결단하여 뿌리 까지 뽑아야 한다!

    오늘 지나고 내일 못된 구습을 없앤다고 생각해서는 어떤 구습도 바꿀 수 없습니다.

     

    "지금이 나의 못된 습관을 바꿀 수 있는 가장 빠른 시간입니다".

    革(바꿀 혁), 舊(옛 구), 習(습관 습), 一 (한 일), 刀(칼 도), 決(결단할 결), 斷(끊을 단), 根(뿌리 근), 株(그루 주)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