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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음기도
1. 이런 사람들은 관음기도를 올리십시오
1) 현재 고통을 받고 있어 그 고통을 해소하고자 하는 사람
2) 현재 자기의 꼭 이루고 싶은 소원이 있는 사람
2. 집에서 관음기도를 올리는 자세
1) 북쪽 방향으로 불단을 차린다.
⑴ 아파트의 경우
① 별도의 기도방을 꾸며서 불단을 차린다.
② 기도방이 없을 경우 안방에 불단을 차린다.
③ 안방에서도 하기가 어려울 경우 거실에서 한다.
⑵ 주택의 경우
① 거실에 불단을 차린다.
② 거실에서 하기가 어려우면 안방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불단을 차린다.
2) 원불이 없을 경우 부처님 사진으로 대치한다.
(기도에 따라 각기 불보살상으로 하는 것이 좋으나 없을 경우 부처님상으로 대신한다)
3) 경상으로 불단을 설치하여 향과 초를 사르고, 정화수를 올린다.
4) 가능하면 전기를 끄고 분위기는 엄숙하게 한다.
5) 법복이 있으면 법복으로 가라 입는다. 없을 경우 깨끗한 옷을 입는다.
6) 집에서 직접 목탁을 칠 수 없음으로 독경소리에 따라 같이 독송한다.
7) 자세는 앉아서 하는데 꼭 가부좌를 안 해도 무방하다.
8) 이때 손에 염주를 쥐고 돌린다.(천주가 좋으나 108염주도 무방하다)
9) 시간은 아침 6시 전에 올리거나, 저녁 5시경에 좋다.
10) 본인 혼자 보다 가족이 함께한다. 특히 소원자가 직접하는 것이 좋다.
3. 기타사항
1) 기도를 중간에 멈추는 것은 좋지 않다.
2) 그러나 기도중간에 손님이오거나 전화가 걸려오면 잠시 중단하였다가 다시 시작해도 무방하다.
3) 다시 시작할 때에는 부처님 전에 삼배를 올리고 한다.
4. 관음기도 순서
1) 불단을 설치하고 향과 초를 밝힌다.
2) 부처님 전에 삼배를 올린다.
3) 천수경을 독송한다.
4) 천수경 독송이 끝나면 반야심경을 독송한다.
5) 반야심경 독송을 마치면 관음기도를 올린다.
⑴ 경전을 독송한다.
⑵ 기도자의 주소와 생년 이름 가족의 생년 이름 등 미리 준비해놓는다.
⑵ 관음기도 중 정근은 시간에 따라 49번/ 108번/ 1000번 한다.
⑶ 축원은 한문축원과 한글축원 중 본인이 선택해서 한다.
6) 관음기도가 끝나면 법성게 독송으로 관음기도를 마친다.
7) 기도가 끝나면 촛불과 향을 끄고 원불을 닫는다.
관 음 기 도
천 수 경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 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 번)
개경게 (*읽지 않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 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 (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탸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세 번)
사방찬 (*읽지 않음)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찬 (*읽지 않음)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참회게 (*읽지 않음)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참제업장십이존불 (*읽지 않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읽지 않음)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에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정법계진언 옴 남 (3번)
호신진언 옴 치림 (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 육자대명왕 진언 옴 마니 반메 훔 (3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3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3 번)
반 야 심 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역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세번)
관 음 기 도
나무 원통교주 관세음보살 -1배-
나무 도량교주 관세음보살 -1배-
나무 원통회상불보살 -1배-
보소청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3번)
유치(* 읽지 않음. 불공을 드리는 이유를 밝히는 것으로 합장하고 독송하면 됨 )
- 한문 -
앙유 관음대성자 자용심묘 비원우심 위접인중생 내상처미타불찰 입 적정삼매 우불리백화도량 보응시방
심성구고 불리일보 찰찰현신 약 신공양지의 필차감통지념 유구개수 무원부종
시이 (주소와 가족 이름을 낱낱이 부른다 예/ 서울 00구 00동 00번지 사는 00생 000, 00생 000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원통교주 관세음보살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친소편혜
표심향 무화이보훈 앙고자문 청면월 이공이곡조 잠사어보굴 청부어향연 앙표일심 선진간청 -반배-
- 한글 -
우러러 생각하옵건대, 관음대성께옵서는 자비로운 용모가 매우 미묘하시고, 인자하신 서원 더욱 깊으사, 중생들을 이끌어 인도하시기 위해서 항상 아미타 부처님 국토에 머무시고, 적정한 삼매에 드셨으며 백화도량을 여의지 않으시매, 시방세계에 두루 응하사 소리 따라 괴로움을 건져 주시고 한 걸음도 옮기지 않으시나 국토마다 몸을 나타내신다 하셨사오니, 공양 올리는 정성 간절하오면 반드시 감응의 힘을 내려 주시와 구하는 일 모두 이루어 주실 것으로 아옵니다. 그러므로, 오늘 사바세계 이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도 ○○시 ○○동 ○○번지에 거주하는 ○○○등이 이 인연공덕으로 ○○하게 되옵기 바라는 소원으로
(축원은 상황에 따라) 법연(法筵)을 마련하옵고 정성어린 공양구로 원통교주 관세음보살님께 공양하나이다.
법요를 정성껏 닦아 신묘하옵신 가피를 바라옵는 오늘의 재자 등은 한 조각 지혜를 향으로 사루어 불 없이 두루 퍼지게 하와 자비의 궁전에 전달하오니, 달이 허공을 떠나 골고루 비치듯 잠시 보배 궁전을 떠나셔서 이 자리에 강림하여 주옵소서. 간절하온 정성을 모아 청하나이다
청사(*읽지 않음)
- 한문 -
나무 일심봉청 해안고절처 보타낙가산 도량교주 삼십이응신 십사무외력 사부사의덕 수용무애
팔만사천 삭가라수 팔만사천 모다라비 팔만사천 청정보목 혹자혹위 분형산체 응제중생 심소원구
발고여락 대자대비 관자재보살 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 반배-
- 한글 -
지극한 마음으로 돌아가 의지하며 받들어 청하오니, 바닷가 외딴섬의 보타낙가산의 도량교주로서 서른두 가지 몸을 나타내시고 열네 가지 두려움 없음과 생각조차 어려운 네 가지 덕을 받아쓰되 걸림 없어, 8만 4천의 금강머리와 8만 4천의 손과 팔(각종 계인) 8만 4천의 깨끗하고 보배로운 눈으로써 자비롭거나 혹은 위엄 있게 분신으로 그몸을 나타내어 모든 중생들이 바라고 구하는 바에 따라 괴로움을 여의고 즐거움을 주시는 크신 사랑'크신 슬픔 관자재보살이시여, 오직 원컨대 도량에 내리시어 이 공양을 받으소서.
향화청(3번) -반배-
가영 (*읽지 않음)
백의관음무설설 남순동자불문문 병상녹양삼제하 암전취죽시방춘 고아일심귀명정례 -반배-
헌좌진언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3번)
정근 (*읽지 않음)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관세음보살”
(관세음보살을 48송 108송 500송 1000송 10000송 또는 기도 시간에 따라서 염송한다)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늑계 사바하』 (3번)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고아일심귀명정례 -반배-
원멸사생육도 법계유정 다겁생래제업장 아금참회계수례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정법계진언 『옴 남』 (7번,21번)
다게(*읽지 않음)
금장감로다 봉헌관음전 감찰건간심 원수자비애납수(1배) 원수자비애납수 (1배)원수자비애납수 (1배)
진언권공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3번)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나막 살바 다타아다 바로기제 옴 삼마라 삼마라 훔』 (3번)
시감로수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 밤 밤밤』 (3번)
유해진언『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운심공양진언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명부전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모케 배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3번)
예참(*읽지 않음)
지심정례공양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1배-
지심정례공양 심성구고 응제중생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1배-
지심정례공양 좌보처 남순동자 우보처 해상용왕 -1배-
유원대자대비 관세음보살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반배-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보회향진언『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거라바 훔』 (3번)
원성취진언 『옴 이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3번)
백의관음무설설 남순동자불문문 병상녹양삼제하 암전취죽시방춘 고아일심귀명정례 -반배-
축원 (*읽지 않음)
- 한문
앙고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불사자비 허수낭감 원아금차 지극정성 헌공발원재자
해동 대한민국 00시 00구 00동 00번지 거주거생
건(곤)명 00년 00월 00일 출생 000 보체
이차인연공덕 일체병고재난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수명장원 안과태평
부귀영화 심중소구소원 만사여의원만형통지대원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 한글
우러러 사뢰옵나니, 크신 사랑, 크신 연민 베푸시는 관세음보살이시여, 자비를 버리지 마옵시고 밝은 지혜를 드리워 주옵소서.(혹은 증명하여 주옵소서) 지금까지 닦은 한량없는 공덕을 세 곳(중생계, 보리도, 실제)에 돌리오니 모두 원만히 이루어지이다.
사바세계 청정하고 물 맑은 도량 사에서, 오늘 지극한 정성으로 공양하며 발원하는
00재자 00거주 00보체 등이 이 인연 공덕으로 일체의 병고와 액난은 영원히 소멸되고 사대는 강건하고 육근은 청정하며 수명이 길어지고 평안한 삶을 살고 부귀하고 번창하며 마음속에 구하고 바라는 모든 일들이 뜻대로 원만히 이루어지이다.
그런 연후에 항하강 모래수와 같이 많은 온 법계의 한량없은 불자들이 꽃으로 장엄된 화장세계에 머물며 깨달음의 도량에 들어가 항상 화엄세계의 불보살님들을 만나뵙고, 늘 모든 부처님의 크신 광명을 입어 한량없는 많은 죄업 소멸되고, 한량없는 큰 지혜 이룩하여, 위없는 바른 깨달음을 몰록 이루고 널리 법계의 모든 중생 제도하여 부처님의 크신 은혜 갚기 원하오며, 세상에 날 때마다 항상 보살도를 행하여 마침내 일체지를 원만히 이루어 큰 지혜로 저 언덕에 이르게 하여지이다.
법 성 게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진정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구래부동명위법 구래부동명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