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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타기도
1. 이런 사람들은 미타기도를 올리십시오
1) 영가의 극락왕생을 기원하고자 하는 사람
2) 극락정토세계에 태어나기를 기원하는 사람
2. 집에서 미타기도를 올리는 자세
1) 북쪽 방향으로 불단을 차린다.
⑴ 아파트의 경우
① 별도의 기도방을 꾸며서 불단을 차린다.
② 기도방이 없을 경우 안방에 불단을 차린다.
③ 안방에서도 하기가 어려울 경우 거실에서 한다.
⑵ 주택의 경우
① 거실에 불단을 차린다.
② 거실에서 하기가 어려우면 안방을 깨끗하게 정리하고 불단을 차린다.
2) 원불이 없을 경우 부처님 사진으로 대치한다.
(아미타부처님으로 하는 것이 좋으나 없을 경우 부처님상으로 대신한다)
3) 경상으로 불단을 설치하여 향과 초를 사르고, 정화수를 올린다.
4) 가능하면 전기를 끄고 분위기는 엄숙하게 한다.
5) 법복이 있으면 법복으로 가라 입는다. 없을 경우 깨끗한 옷을 입는다.
6) 집에서 직접 목탁을 칠 수 없음으로 독경소리에 따라 같이 독송한다.
7) 자세는 앉아서 하는데 꼭 가부좌를 안 해도 무방하다.
8) 이때 손에 염주를 쥐고 돌린다.(천주가 좋으나 108염주도 무방하다)
9) 시간은 아침 6시전에 올리거나, 저녁 5시경에 좋다.
10) 본인 혼자 보다 가족이 함께한다. 특히 소원자가 직접 하는 것이 좋다.
3. 기타사항
1) 기도를 중간에 멈추는 것은 좋지 않다.
2) 그러나 기도중간에 손님이오거나 전화가 걸려오면 잠시 중단하였다가 다시 시작해도 무방하다.
3) 다시 시작할 때에는 부처님 전에 삼배를 올리고 한다.
4. 관음기도 순서
1) 불단을 설치하고 향과 초를 밝힌다.
2) 부처님 전에 삼배를 올린다.
3) 천수경을 독송한다.
4) 천수경 독송이 끝나면 반야심경을 독송한다.
5) 반야심경 독송을 마치면 미타기도를 올린다.
⑴ 경전을 독송한다.
⑵ 기도자의 주소와 생년 이름 가족의 생년 이름 등 미리 준비해놓는다.
⑵ 미타기도 중 정근은 시간에 따라 49번/ 108번/ 1000번 한다.
⑶ 축원은 한문축원과 한글축원 중 본인이 선택해서 한다.
6) 미타기도가 끝나면 법성게 독송으로 관음기도를 마친다.
7) 기도가 끝나면 촛불과 향을 끄고 원불을 닫는다.
미 타 기 도
천 수 경
정구업진언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3 번)
오방내외안위제신진언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도로도로 지미 사바하 』(3 번)
개경게 (*읽지 않음)
무상심심미묘법 백천만겁난조우 아금문견득수지 원해여래진실의
개법장진언 옴 아라남 아라다 (3 번)
천수천안 관자재보살 광대원만 무애대비심 대다라니 계청
계수관음대비주 원력홍심상호신 천비장엄보호지 천안광명변관조 진실어중선밀어 무위심내기비심
속령만족제희구 영사멸제제죄업 천룡중성동자호 백천삼매돈훈수 수지신시광명당 수지심시신통장
세척진로원제해 초증보리방편문 아금칭송서귀의 소원종심실원만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지일체법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지혜안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도일체중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선방편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승반야선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득월고해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득계정도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등원적산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속회무위사 나무대비관세음 원아조동법성신
아약향도산 도산자최절 아약향화탕 화탕자소멸 아약향지옥 지옥자고갈
아약향아귀 아귀자포만 아약향수라 악심자조복 아약향축생 자득대지혜
나무관세음보살마하살 나무대세지보살마하살 나무천수보살마하살 나무여의륜보살마하살
나무대륜보살마하살 나무관자재보살마하살 나무정취보살마하살 나무만월보살마하살
나무수월보살마하살 나무군다리보살마하살 나무십일면보살마하살 나무제대보살마하살
나무본사아미타불 (3번)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 가리다바 이맘 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탸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 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 미연제 다라 다라 다린 나례 새바라 자라 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 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 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쟈못쟈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라 나야 마낙 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싯다야 사바하 싯다 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하 목카 싱하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 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잘마 이바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 (세 번)
사방찬 (*읽지 않음)
일쇄동방결도량 이쇄남방득청량 삼쇄서방구정토 사쇄북방영안강
도량찬 (*읽지 않음)
도량청정무하예 삼보천룡강차지 아금지송묘진언 원사자비밀가호
참회게 (*읽지 않음)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참제업장십이존불 (*읽지 않음)
나무참제업장보승장불 보광왕화염조불 일체향화자재력왕불 백억항하사결정불
진위덕불 금강견강소복괴산불 보광월전묘음존왕불 환희장마니보적불
무진향승왕불 사자월불 환희장엄주왕불 제보당마니승광불
십악참회 (*읽지 않음)
살생중죄금일참회 투도중죄금일참회 사음중죄금일참회 망어중죄금일참회
기어중죄금일참회 양설중죄금일참회 악구중죄금일참회 탐애중죄금일참회
진에중죄금일참회 치암중죄금일참회
백겁적집죄 일념돈탕진 여화분고초 멸진무유여
죄무자성종심기 심약멸시죄역망 죄망심멸양구공 시즉명위진참회
참회진언 옴 살바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3번)
준제공덕취 적정심상송 일체제대난 무능침시인
천상급인간 수복여불등 우차여의주 정획무등등
나무칠구지불모대준제보살 (3번)
정법계진언 옴 남 (3번)
호신진언 옴 치림 (3번)
관세음보살본심미묘 육자대명왕 진언 옴 마니 반메 훔 (3번)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례주례 준제 사바하 부림 (3번)
아금지송대준제 즉발보리광대원 원아정혜속원명 원아공덕개성취 원아승복변장엄 원공중생성불도
여래십대발원문
원아영리삼악도 원아속단탐진치 원아상문불법승 원아근수계정혜 원아항수제불학
원아불퇴보리심 원아결정생안양 원아속견아미타 원아분신변진찰 원아광도제중생
발사홍서원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발원이 귀명례삼보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3 번)
반 야 심 경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역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불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세번)
미 타 기 도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 1배 -
나무 좌보처 관세음보살 -1배 -
나무 우보처 대세지보살 - 1배 -
보소청진언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3번)
유치(* 읽지 않음. 불공을 드리는 이유를 밝히는 것으로 합장하고 독송하면 됨 )
- 한문 -
앙유 미타대성자 청련감목 자금진신 애일체중생 미탈윤회지고뇌 이 대비원력 별개환주지장엄
수무피아지사심 편유인연어차토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0도 0시 0구 0동 00번지 거주
모인보체 이차인연공덕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극락도사 아미타불 좌우보처 양대보살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설명향이예청 정옥립이수재 재체수미 건성가민 앙표일심 선진간청 - 반배 -
- 한글 -
우러러 생각하옵건대, 아미타대성께옵서는 푸른 연잎 같으신 눈매와 농익은 금빛 같으신 몸매로 일체중생
이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가엽게 여기사 대비의 원력으로 요술같은 장엄국토를 서방에 개설
하였다 하옵니다. 또 이쪽저쪽을 따지는 편견이야 원래 없으시건만 유달리 이 땅의 중생들이 콧대가 센 것
을 가없게 여기시는 원력 지중하심도 알고 있사옵니다.
하옵기에, 오늘 사바세계에 이사천하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에 거주하는 ○○○등이 ○○○사연을
맞아 대성 아미타부처님의 가피가 아니고는 이룰 수 없음을 믿고 오늘 이 자리에 법연을 마련하옵고
약간의 공양구를 갖추어 극락도사 아미타부처님과 좌우보처 양대보살께 공양드리옵고, 간절한 정성으로
가피해 주시기를 구하고 있사옵니다.
그들의 공양규모는 비록 조촐하오나 그 정성은 실로 가상하오니 간절한 정성 샅샅이 굽어 살펴 주옵소서.
지극한 마음으로 이 법석에 강림해 주시기를 거듭 청하옵니다. - 반배 -
청사(*읽지 않음)
- 한문 -
나무 일심봉청 자금엄상 휘화백억찰중 백옥명호 선전오봉산상 광류처처 무불섭생 영화중중 유연개도
약유삼심극비 십념공성 접향구련 영사오탁 대성자부 아미타불 (3번)
- 한글 -
나무 일심봉청. 농익은 황금빛의 장엄하신 몸매, 백억 국토를 찬란히 비추시고 찬란한 백호상의 광명
오봉산 봉우리에 두루 서리시었습니다. 그 광명 흐르는 곳에 버려지는 중생 없고, 그러한 교화 거듭거듭
되시니 인연 있는 자 끝까지 제도된다 하였사옵니다.
하옵기에 세 가지 마음을 갖추어 열 번만 그 명호를 부르면 모두 연화대로 인도하시어 오탁세계를 벗어나
게 해 주리라 하옵신 대성자부 극락도사 아미타부처님이시여,
“바라옵건대” 자비를 베푸시와 도량에 강림하시어 이 공양을 받으시옵소서.
향화청(3번) -반배-
가영 (*읽지 않음)
무량광중화불다 앙첨개시아미타 응신각정황금상 보계도선벽옥나 고아일심귀명정례 -반배-
헌좌진언
묘보리좌승장업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3번)
정근 (*읽지 않음)
나무서방정토 극락세계 아등도사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을 48송 108송 500송 1000송 10000송 또는 기도 시간에 따라서 염송한다)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 『다야타 옴 아리 다라 사바하』3번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 반배-
권공(*읽지 않음)
정법계진언 『옴 남』 (7번,21번)
다게(*읽지 않음)
금장감로다 봉헌미타전 감찰건간심 원수애납수(1배) 원수애납수(1배) 원수애납수 (1배)
진언권공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앙유삼보 특사가지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3번)
무량위덕 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마라 삼마라 훔』 (3번)
시감로수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3번)
일자수륜관진언 『옴 밤 밤 밤밤』 (3번)
유해진언『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3번)
운심공양진언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배약 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3번)
예참(*읽지 않음)
지심정례공양 극락도사 아미타 여래불 -1배-
지심정례공양 좌우보처 관음세지양대보살 -1배-
지심정례공양 일체청정 대해중 보살마하살 -1배-
유원 아미타불강림도량 수차공양 원공법계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반배-
보공양진언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3번)
보회향진언『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3번)
원성취진언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3번)
보궐진언 『옴 호로호로 시야목계 사바하』 (3번)
무량광중화불다 앙첨개시아미타 응신각정황금상 보계도선벽옥라 고아일심 귀명정례 -반배
축원 (*읽지 않음)
- 한문
앙고 대자대비 극락도사 아미타불 불사자비 허수낭감
시이 해동 대한민국 00시 00구 00동 00번지
금차제당 기일지신 지극정성 천혼제자 행효장자 00생 00복위 소천 00영가
이차인연공덕 아미타불 애민섭수지묘력 부답명로 즉왕극락세계 상품상생지대원
억원 영가위주 상세선망 사존부모 누세종친 형제숙백 일체친족등 각 열위열명영가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침혼체백 일체애혼 불자등 각 열위열명영가
이차인연공덕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획몽제불 감로관정 반야낭지 활연개오지대원
억원 금일지성재자 시회합원대중 각각등보체 각기심중 소구발원 일일유천상지경
시시무백해지재 수산고흘 복해왕양지대원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구경원성 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 한글
극락세계에 계시면서 중생을 접인하시는 아미타부처님! 저희들은 ○○○영가의 왕생극락의 길을 닦고저 이 법자리에 모였습니다.
대자대비하신 아미타부처님께서는 자비를 드리우사 ○○○영가의 천도 법요를 거행하는 저희들의 발원을 애민히 여겨 감응하시옵소서.
오늘 이 법자리를 마련한 공덕으로 영가의 살아 생전에 지었던 모든 죄업이 다 소멸되어 깨끗한 참 마음으로 극락세계 상품 연대에 왕생하도록 인도하여 주시옵소서.
그리고 저희들로 하여금 슬픔에 빠지지 않고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보람된 일을 하면서 행복한 나날을 살아가도록 이끌어 주시옵소서.
또 ○○○영가로 하여금 이 생에서 못다 한 일들에 대한 애연심을 떨쳐버리고 보리심을 발하여 널리 법계 중생에 회향할 수 있게 하여지이다.
그러하옵고 남은 가족들의 마음에 고인이 남기신 뜻이 무엇인가를 되새겨 슬픔을 잊고 부처님의 은혜 속에서 스스로의 힘찬 삶을 살게하시고 다시는 이별이 없는 무량수 부처님 곁에서 보살행을 다지도록 확고한 믿음을 주시옵소서.
오늘 이 법회를 거행한 인연 공덕으로 제자들을 비롯한 권속 친척들 모두가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수명장
수하며 복덕이 구족해서 좋은 일 앞서 행하는 모범 불자가 되게 하여 주시옵소서.
○○○영가시여!
마음의 본 바탕은 이름을 떠났으며 부처의 근본 자취 또한 없는 것이나 인연따라 숨고 나타남이 마치 거울 속에 비치는 모양과 같아서 업을 따라 오르고 내리는데 그 변화를 헤아리기 어렵사옵니다.
그토록 애지중지하시던 몸과 몽매에도 잊지 않고 정성다해 보살피시던 권속이며, 이룩해 놓으신 사업과 하시던 일, 다 두시고 영원한 세계를 향해 떠나셨으니 어찌 미련인들 없으시겠습니까?
그러나 옛조사의 말씀에 「인연이 모였다 흩어짐이 예나 이제나 같아서 뚜렷이 밝고 맑아 가고 옴에 자재하다.」하셨으니 무엇이 가고 오는지 그 주인공을 아신다면 그대로 아미타부처님이 계신 상적광토의 밝은 길이 열릴 것이옵니다. 이제 평소 영가께서 사랑하시던 가족 친지 권속들이 모여 왕생공덕의 길을 닦고 있사오니 깨끗한 마음으로 들으시고 무량수 부처님이 계신 극락세계에 상품상생 하시옵소서.
법 성 게
법성원융무이상 제법부동본래적 무명무상절일체 증지소지비여경
진정심심극미묘 불수자성수연성 일중일체다중일 일즉일체다즉일
일미진중함시방 일체진중역여시 무량원겁즉일념 일념즉시무량겁
구세십세호상즉 잉불잡란격별성 초발심시변정각 생사열반상공화
이사명연무분별 십불보현대인경 능인해인삼매중 번출여의부사의
우보익생만허공 중생수기득이익 시고행자환본제 파식망상필부득
무연선교착여의 귀가수분득자량 이다라니무진보 장엄법계실보전
궁좌실제중도상 구래부동명위불 구래부동명위법 구래부동명위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