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생각의 공장을 감독하는 두 관리자
    ◑解憂所 2008. 7. 28. 06:52


    생각의 공장을 감독하는 두 관리자
     

    당신의 마음은 ‘생각의 공장’이다.
    그 공장은 아주 바쁜 곳으로 하루 동안에도 무수한 생각들을 만들어낸다.

    생각의 공장에서는 생각들이 생산될 때마다 두 명의 감독을 받는데, 그 중 한 명은 미스터 ‘승리’이고 다른 한 명은 미스터 ‘패배’이다. 미스터 승리는 긍정적인 생각의 생산공정을 책임지고 있으며 ‘해낼 수 있는 이유’와 ‘자격이 있는 이유’그리고 ‘성사 가능성에 대한 이유’를 만들어내는데 전문화되어 있다.

    반면, 미스터 패배는 부정적이며 자기 비하적인 생각들을 만들어내며 ‘해낼 수 없는 이유’와 ‘약해질 수 밖에 없는 이유’그리고 ‘부적격한 이유’를 만들어보내는데 있어서 전문가이다. 따라서 그의 주특기는 ‘왜 실패하는가’에 대해 연쇄적인 생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미스터 ‘승리’나 미스터 ‘패배’ 모두 당신의 말을 아주 잘 듣는다는 점이다. 그들은 언제나 당신의 명령에 복종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지시를 내리기 위해서는 아주 살짝 정신적 신호를 보내기만 하면 된다. 이때, 신호가 긍정적인 것이면 미스터 승리가 나와서 일을 할 것이고, 부정적인 것이라면 미스터 패배가 전면에 나설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일하는 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한 가지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자.
    우선, 자기 자신에게 “오늘은 정말 형편없는 날이야”라고 말해 보라. 그러면 그것을 신호로 받아들인 미스터 패배는 즉시 행동으로 돌아가 당신의 생각이 옳다는 것을 증명해줄 몇가지 사실을 만들어낸다. 그는 당신에게 날씨가 너무 덥거나 추우며 일이 잘 안풀리고 매상이 떨어지며 사람들의 신경이 곤두서 있고 몸이 아프며 아내의 신경이 예민하다는 것을 알려올지 도 모른다.
    미스터 패배는 아주 능률적이기 때문에 그는 순식간에 당신을 속여넘긴다. 그리하여 결국 그 날은 일진 안 좋은 날이 되어 버린다. 당신이 미처 깨닫기도 전에 엄청 재수 없는 날이 되고 마는 것이다.

    이번에는 반대로 스스로에게 “오늘은 아주 좋은 날이다”라고 말해 보라. 그러면 미스터 승리가 전면에 나서서 이렇게 말할 것이다. “맞아요. 오늘은 아주 멋진 날이군요. 날씨도 정말 좋아요. 살아있다는 건 정말 좋은 거에요. 오늘 당신에게는 몇 가지 좋은 일이 생길 것이고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될 거에요.”
    그러면 실제로 그 날은 좋은 날이 되어 버린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미스터 패배는 당신이 스미스씨에게 물건을 팔지 못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데 반해, 미스터 승리는 당신이 세일즈를 성사시킬 수 있는 이유를 알려준다. 미스터 패배는 당신이 실패하게 되리라고 설득하는데 반해, 미스터 승리는 당신이 성공할게 될 이유를 논증한다. 미스터 패배는 당신이 톰을 싫어해야 할 그럴듯한 이유를 준비하는데 반해, 미스터 승리는 그를 좋아해야 할 이유를 설명한다.

    당연하지만, 둘 중에서 당신에게 일거리를 보다 더 많이 제공받는 쪽이 점점 더 강해진다. 미스터 패배가 좀더 많은 일거리를 제공받으면 그는 인원을 보강하여 당신의 마음 속에서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그가 생각 전체를 떠맡게 되어 모든 생각이 부정적인 쪽으로 쏠리게 할 것이다.
    이때, 유일하게 현명한 대응책은 그를 해고하는 것이다. 당신은 그를부릴 필요가 없다. 자꾸만 ‘할 수 없다’, ‘감당할 수 없다’,‘실패할 것이다’와 같은 부정적인 잔소리로 그에게 일거리를 제공하지 말라. 미스터 패배는 당신의 목표 달성에 하등의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쫓아내는 게 상책이다.

    그 대신, 미스터 승리를 100%활용하라.
    어떤 생각이든 그 처리를 미스터 승리에게 맡겨라. 어쨌든 그는 당신에게 성공할 수 있는 방식을 알려줄 것이다.

    오늘날에도 하루에 11,500명의 새로운 소비자들이 미국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러한 추세대로라면 앞으로 10년 안에 줄잡아 3,500만 명이 늘어날 것이라 예상된다. 이 숫자는 현재 미국의 5대 도시인 뉴욕, 시카고, 로스앤젤레스, 디트로이트, 필라델피아의 시민들을 모두 합친 수치와 맞먹는다.

    한 번 상상해 보라!

    새로운 산업, 과학적 신기원, 시장의 확대 등 모든 것이 커다란 기회를 의미하고 있다. 이것은 참으로 좋은 소식이며 이 시대는 이 지상에서 제공하는 가장 멋진 시기이다!
    그리고 이 모든 징조는 사회의 전분야에 걸쳐 최고 수준의 인력에 대한 기록적인 수요를 의미한다. 즉,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며 일을 지시하고 올바른 리더쉽으로 봉사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수요 말이다. 그리고 그러한 위치에 올라설 사람들은 현재 어른이거나 이미 어른이 다 된 사람들로 당신도 그 안에 속해 있다.
    물론 앞으로 경기가 아무리 좋아진다고 할지라도 모든 개개인의 성공까지 보장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미국은 장기적인 번영을 누려왔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열심히 노력했지만, 모든 사람들이 성공의 열매를 맛본 것은 아니었다.
    지난 20여년간 사회적으로 놀라운 기회가 주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그들 중 대다수는 평범한 인생의 부류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앞으로도 대다수의 사람들은 걱정하고 두려워하며 또한 자신을 시시하고 무가치한 존재로 여기며 결국 원하는 일을 이루지 못할게 뻔하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이 한 일을 통해 시시한 대가를 얻고 보잘것 없는 행복에 만족할 수 밖에 없다.

    반면, 주어진 기회를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들(나는 당신도 그 중의 한 명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될 대로 되라는 식으로 살면서 이 책을 붙잡고 씨름하지도 않았을 테니 말이다)은 지혜롭게 성공하는 쪽으로 생각하는 법을 터득할 것이다.
    그 성공의 문으로 걸어 들어가라. 그 문은 지금 그 어느 때보다 활짝 열려 있다. 이제부터 당신은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는 선택받은 무리에 합류할 것이라고 당당히 선언하라.

    성공을 향한 첫 번째 단계는 아주 기초적인 것이지만 결코 회피할 수 없는 것이다. 그 첫 번째 단계는 바로 ‘당신 자신을 믿고 자신이 성공하리라’고 믿는 것이다.

    '◑解憂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함이 없이 행하라  (0) 2008.08.03
    신체가 바뀌면 마음도 바뀐다  (0) 2008.07.29
    상호의존성에 대한 묵상  (0) 2008.07.23
    인생의 힘을빼라  (0) 2008.07.22
    "번뇌에 가려 보지못할 뿐"  (0) 2008.07.21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