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미타부처님 그림(阿彌陀佛畵)
    ★佛敎이미지,카툰 2008. 5. 13. 07:22
    아미타부처님 그림(阿彌陀佛畵)

    ■ 극락회상도(極樂會相圖=彌陀會幀)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미타부처님이 서방극락에서 설법하는 모습을 그린 불화다. 화면의 중앙에 아미타부처님이 설법하고 있고 그 주위에 권속이 배치되는 방식으로, 석가모니부처님의 영산회상도와 구성이 비슷하다. 아미타부처님의 협시보살은 관음(觀音)과 세지(勢至) 보살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세지보살 대신 지장보살이 오른쪽 협시보살이 되기도 한다.
    그림에 등장하는 존상의 수에 따라 독존도(獨尊圖), 삼존도(三尊圖: 아미타부처님과 관음·세지 보살, 또는 아미타부처님과 관음·지장 보살), 오존도(五尊圖: 아미타부처님과 관음·세지·지장·용수 보살), 칠존도(七尊圖: 아미타부처님과 관음·세지·문수·보현·금강장·제장애 보살), 구존도(九尊圖: 아미타부처님과 관음·세지·문수·보현·금강장·제장애·미륵·지장 보살), 군도 형식인 아미타극락회상도(阿彌陀極樂會上圖: 아미타부처님과 8대보살, 사천왕, 십대제자, 범천·제석천, 타방불·팔부중 등) 형식 등으로 분류한다. 고려시대에는 아미타독존도, 아미타삼존도, 아미타구존도가 많이 제작되었고, 조선시대 사찰의 극락전에는 극락회상도가 주로 봉안되었다. 또한 대웅전의 삼불회(三佛會) 중 왼쪽에 아미타극락회상도를 봉안하기도 한다.
     
    ■ 아미타래영도(阿彌陀來迎圖)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미타부처님의 명호를 외는 염불수행을 열심히 하면 아미타부처님이 내려와서 서방극락으로 맞이해간다고 한다. 이렇게 아미타부처님 등이 왕생자를 서방극락으로 맞이해가는 모습을 그린 것을 아미타래영도라고 한다. 아미타래영도에도 설법도와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형식이 있다. 아미타부처님이 단독으로 맞는 아미타독존래영도, 아미타삼존이 맞이하는 아미타삼존래영도, 아미타부처님과 8대보살이 맞이하는 아미타구존래영도, 여러 성중(聖衆)들이 함께 맞이해가는 아미타성중래영도, 그리고 왕생자들을 용선(龍船)에 싣고 인로왕보살(引路王菩薩)과 관음보살 등이 아미타부처님에게 인도해가는 용선래영도(龍船來迎圖) 등이 있다.
     
    ■ 관경변상도(觀經變相圖 = 觀無量壽經變相圖)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미타사상의 기본 경전인 정토 삼부경 가운데 가장 발달된 형태라고 할 수 있는 《관무량수경》의 내용을 그린 것이다. 관경변상도는 서분(序分)의 내용을 그린 서분변상도(序分變相圖)와 본분변상도(本分變相圖)로 구분된다. 서분변상도는 석가모니부처님이 이 경전을 설법하게 된 동기인 위데휘 왕비와 빔비사라 대왕, 그리고 아들인 아사세 태자 사이에 얽힌 마가다왕국의 비극적인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본분변상도는 16관변상도라고도 하며 석가모니부처님이 16가지 극락세계의 장엄함을 관상(觀想)하고 수행하게 하여 위데휘 왕비와 그 일행을 구제하는 내용이다. 16관은 아미타부처님을 관상하는 13단계의 관상법[定善觀]과 근기에 따라 3품으로 분류한 왕생자들이 극락왕생하는 모습이다[散善觀]. 보통 화면 중앙에 아미타부처님의 극락세계가 전개되고, 그 위쪽과 좌우에 13관이 배치되며, 하단에는 상중하 3품의 중생들이 왕생하는 모습을 표현한다. 16관은 제1일상관(日想觀), 제2수상관(水想觀), 제3지상관(地想觀), 제4보수관(寶樹觀), 제5보지관(寶池觀), 제6보루관(寶樓觀), 제7화좌관(華座觀), 제8상관(像觀), 제9진신관(眞身觀), 제10관음관(觀音觀), 제11세지관(勢至觀), 제12보관(普觀), 제13잡상관(雜像觀), 제14상배관(上輩觀), 제15중배관(中輩觀), 제16하배관(下輩觀)이다

    '★佛敎이미지,카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처상  (0) 2008.05.19
    약사부처님 그림(藥師佛畵)  (0) 2008.05.13
    치앙마이 벽화  (0) 2008.04.24
    방콕 왓포 사원 뒤편  (0) 2008.04.24
    구름속에 나타난 아미타 부처  (0) 2008.03.2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