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남대문 현판 숭례문(崇禮門)과 광화문
    ▶風水地理(양택) 2007. 10. 8. 17:15
    1) 앞 해태상에 관한 이야기
    풍수적으로 부족한 땅의 기운을 인위적으로 보충해주는 것을 비보(裨補)라고 한다. 세상에 완전한 것은 없는 것이다. 아무리 훌륭한 자리라 하여도 한 두 가지 단점은 있기 마련인데 서울도 마찬가지다. 조선 왕조의 정궁인 경복궁은 임좌병향(壬坐丙向)으로 남향을 하고 있다. 옛날부터 궁궐에 크고 작은 화재가 자주 일어났는데 병향(丙向)은 오행으로 큰불을 상징하는 양화(陽火)인데다 궁궐 정면에 불꽃이 타오르는 듯한 관악산이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관악산의 화기를 한강수가 차단해준다고는 하지만 역부족하여 수성(水性)이 강한 물짐승인 해태상을 대궐문 앞에 관악산을 바라보게 하여 세웠다. 또 남대문의 현판을 `숭례문(崇禮門)`이라고 하여 다른 문과 다르게 세로로 세웠는데 관악산의 화기를 화기로 제압한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숭례문(崇禮門)에서 숭(崇)자는 불꽃이 위로 타오르는 듯한 모양이고, 례(禮)는 오행으로 화(火)이며 방위로는 남쪽을 나타낸다. 즉 숭례(崇禮)는 불이 타오르는 풍수적 의미의 문자가 된다. 글씨를 가로로 하면 불이 잘타지 않기 때문에 세로로 세워 불이 잘 타게 함으로서 불은 불로 막는다는 뜻이 담겨져 있다.


    2) 동대문의 흥인지문(興仁之門)과 옹성(甕城)
    동대문은 경복궁에서 볼 때 좌청룡으로 동쪽에 있다. 경복궁을 사방에서 둘러싸고 있는 산들은 주산 현무봉인 백악산과 우백호인 인왕산 그리고 안산인 목면산(남산)이 높고 큰 것에 비하여 좌청룡인 낙산은 낮고 약하다. 한양은 동쪽이 약해 동쪽 방향에 있는 외적의 침입을 많이 받는다고 보았다. 이 약한 기를 보충해주기 위해서 군사적 목적이 아닌 풍수적 목적에 의해서 옹성을 쌓았다. 또 현판인 `흥인지문(興仁之門)`도 다른 문은 모두 글자가 3자인데 4자로 한 것은 동쪽의 허함을 풍수적으로 보충해주기 위해서 `지(之)` 하나를 더 넣었다.
    흥인(興仁)이라고 이름 한 것은 흥(興)은 번창한다는 뜻이 있고, 인(仁)은 오행으로 목(木)이고 방위는 동쪽을 나타낸다. 따라서 동쪽이 흥하여 허함을 막으라는 풍수적 뜻이 담겨져 있다.


    3) 창의문(彰義門) 지붕의 닭 모양 조각
    경복궁 서쪽인 창의문(자하문)의 의(義)는 오행으로 금(金)이고 서쪽을 나타낸다. 창의(彰義)는 서쪽을 빛나게 하라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그런데 다른 곳과 달리 지붕 위에 닭 조각이 있다. 이는 창의문 밖의 지세가 마치 지네 모양이기 때문에 지네의 천적인 닭을 조각하여 도성을 지키게 하기 위한 풍수 비보책이다.


    4) 덕수궁 돌담길에서 데이트를 하면 왜 헤어지게 된다고 할까?
    얼마전 SBS `호기심천국`에서 덕수궁 돌담길에 대한 소문이 풍수지리적으로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프로로 만들겠다고 우리 학회로 자문을 구하러 온 적이 있었다. 정감이 있어야 할 고궁길이 이별로 이어진다는 소문이 궁금하면서도 호기심이 갔다. 그러나 풍수적 해석을 하자니 난감하기 그지없었다. 돌담길에 얽힌 전설이나 설화가 있는 것도 아니고, 그 길을 걷는 연인에 따라 다를 것인데 굳이 풍수적 해석을 할 필요가 있을까? 서울시 정밀지도를 펴놓고 한참을 바라보다가 다음과 같이 말해주었다. 풍수지리에서 길은 물을 나타내는데 음양이 교배가 이루어지려면 물은 안쪽으로 감고 돌아야 한다. 그런데 덕수궁 돌담길은 약간씩 바깥으로 굽어 있다. 이러한 물을 풍수에서는 반배수라고 하는데 배신을 나타낸다. 또 풍수에서 물은 여러 곳에서 득수하여 한곳으로 빠져나가야 진혈을 만들 수 있고 보국이 안정되는데 덕수궁 길은 가다보면 여러 갈래로 길이 나누어진다. 모서리를 돌아 또 가다보면 다음 모서리에서 또 길이 여러 갈래로 갈라지는데 이러한 지형의 특성이 사람의 심리에도 작용하는 것인지..,

    '▶風水地理(양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거울속에 숨겨진 풍수  (0) 2007.12.31
    아파트 동의 배치  (0) 2007.12.31
    이사하기 좋은 날  (0) 2007.09.28
    이사 방위표  (0) 2007.09.27
    ◎ 오 허 (五 虛)  (0) 2007.09.26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