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생이 앓으니 보살도 앓는다 !!
문수보살은 유마힐을 문병하기 위해 여러 대중과 함께 베살리
로 갔다.
그때 유마힐은 문수보살 일행이 오고 있는 것을 알고 가구를
치우고 시중드는 사람들을 내어보내 홀로 침상 위에 누워 있
었다.
문수보살이 들어서자 유마힐이 말했다.
“어서 오십시오, 문수보살님. 올 것이 없는데 오셨고 볼 것
이 없는데 보십니다.”
문수보살이 유마힐에게 말했다.
“그렇습니다, 거사님. 왔다 해도 온 것이 아니며 갔다 해도
가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와도 온 곳이 없고 가도 간 곳이 없으며, 본다는
것도 사실은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건 그렇고, 병환은 좀 어떠십니까?
부처님께서 안부를 전하셨습니다.
병은 어째서 생겼으며, 얼마나 오래 됐으며, 어떻게 하면
나을 수 있겠습니까?”
유마힐은 대답했다.
“내 병은 무명으로부터 애착이 일어 생겼고, 모든 중생이
앓으므로 나도 앓고 있습니다.
중생의 병이 없어지면 내 병도 없어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보살은 중생을 위해 생사에 들고 생사가 있으면
병이 있게 마련입니다.
중생이 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면 보살도 병이 없을 것입
니다.
그러므로 보살의 병은 대비심에서 생깁니다.”
“거사님의 병명은 무엇입니까?”
“내 병에는 증세가 없으므로 볼 수 없습니다.”
“그 병은 몸의 병입니까, 마음의 병입니까?”
“몸과는 관계 없으니 몸의 병은 아니며, 마음은 꼭두각시
같으므로 마음의 병도 아닙니다.”
“지.수.화.풍 네 가지 요소 중 어디에 걸린 병입니까?”
“이 병은 지의 요소에 걸린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고 지의
요소와 관계가 없는 것도 아닙니다.
수.화.풍의 요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중생의 병이 네 가지 요소로부터 생겨 앓고 있기
때문에 나도 병든 것입니다.”
“병든 보살은 어떻게 그 마음을 다스리고 극복해야 합
니까?”
“병든 보살은 이와 같이 생각해야 합니다. ‘내 병은 모두
가 전생의 망상과 그릇된 생각과 여러 가지 번뇌 때문에
생긴 것이지, 결코 병에 걸려야 할 실체가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네 가지 요소가 결합되어 몸이라고 가칭하였을
뿐 네 가지 요소에는 실체로서의 주체는 없으며, 몸에도
역시 내가 없기 때문이다.
또 이 병이 생긴 것은 모두가 나에 집착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나라는 것에 집착하지 말아야 한다.’ 이와 같이
병의 근본을 알면 곧 나에 대한 생각도 중생에 대한 생각
도 없어지고 존재에 대한 생각이 일어날 것이니 그때는
또 이렇게 생각해야 합니다.
‘이 몸은 여러 가지 물질이 화합하여 이루어진 것이다.
생길 때는 물질만이 생기고 멸해도 물질만이 멸한다.
또 이 물질은 서로 알지 못해 생길 때 내가 생긴다고 말하
지 않으며 멸할 때 내가 멸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또 병든 보살이 물질에 대한 생각을 버리기 위해서는 이렇
게 생각해야 합니다. ‘물질에 대한 이 생각도 또한 뒤바뀐
생각이다.
뒤바뀐 생각이란 커다란 병이다. 나는 반드시 이것으로부터
떠나야 한다.’ 떠난다고 하는 것은 나와 내 것으로부터 떠
나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상대적인 것으로부터 떠나는 것을 말합니다.
상대적인 것을 떠난다 함은 주관과 객관을 떠나 평등한 행을
하는 것입니다.
평등이라고 하는 것은 나와 열반이 평등한 것이며 나와 열반
은 모두 공한 것입니다.
공이라고 하는 것은 다만 이름에 지나지 않으며 그와 같은 상
대적인 것은 변하지 않는 것이 없습니다.
이 평등함을 얻으면 다른 병은 없고 오직 공에 대한 집착만이
남지만 이 집착 또한 공인 것입니다.
이 병든 보살은 이제 괴로움과 즐거움을 감수하는 일이 없지
만 중생을 위해 온갖 괴로움과 즐거움을 감수합니다.
또 불법이 중생계에서 충분히 성취되기 전에는 그 감수하는
일을 버리고 깨달음의 경지에 들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만약 자기의 몸이 괴로우면 악의 과보를 받는 중생
을 생각하며 ‘나는 이미 괴로움을 극복하였으므로 모든 중생
의 괴로움도 극복하도록 해야 한다.’ 는 대비심을 일으켜야
합니다.
그리고 병의 근본을 끊기 위해 가르쳐 이끌어야 합니다.
병의 근본은 반연입니다. 마음이 대상에 대하여 작용할 때 그
것은 병의 근본이 됩니다.
마음이 작용하는 대상은 삼계입니다.
이 마음의 작용을 끊기 위해서는 모든 것에 얽매이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모든 것에 얽매이지 않으면 마음이 대상에 대해 작용하
지 않을 것입니다.
마음이 얽매이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상대적인 생각을 떠나는
것이며, 상대적인 생각이라고 하는 것은 주관과 객관이며,
이것을 떠나는 것이 곧 모든 것에 얽매이지 않는 것입니다.
문수보살님, 병든 보살이 그 마음을 극복한다는 것은 이와 같
은 것입니다.
그러나 보살은 마음을 극복하는 일에 집착하지 않으며, 극복
하지 않는 일에도 집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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