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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의 순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신 - 참신 - 초헌 - 독축 - 아헌 - 종헌 - 첨작 - 삽시 - 합문 - 계문 - 헌다 - 철시복반 - 사신 - 음복
이중 바로 삽시(揷匙)가 숟가락을 꽂는 절차입니다.숟가락을 꽂는다라는 뜻이죠.
이 삽시는 그 다음에 나오는 합문이라는 절차와 연관이 있습니다.
<삽시의 의미>
삽시는 식사를 권유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죠.
숟가락을 밥위에 놓으면 불안정한 상태가 되어 떨어지기 쉽죠.
숟가락을 밥에 꽂는데 아무렇게나 꽂는게 아니로 움푹 들어간 쪽이 동쪽으로 향하게끔 합니다. 동쪽이면 제사 지내는 사람 입장에서 오른쪽이 됩니다. 조상의 입장에서는 왼쪽이 되는데 그것이 상식적으로 숟가락을 잡기 편한 위치가 됩니다.
삽시를 하고난뒤 과거에는 합문이라 해서 조상들이 올린 음식들을 드실수 있도록 모두 밖으로 나와 문을 닫고 대청이나 마루에서 일정시간을 드리죠.
이처럼 삽시와 합문는 조상이 차려진 음식을 드시게끔 권유하고 시간을 주는 절차입니다. 아무리 죽은 혼이라지만 살았을때처럼 대우해주며, 후손들은 밖에서 기다리며 조상을 생각하죠. 조상을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담겨있는 절차입니다.
강신(降神)제사 절차의 한 가지. 신이 내리게 한다는 뜻으로, 초헌(初獻)에 앞서 향을 피우고 술을 잔에 따라 모사(茅沙) 위에 붓는 일.
참신(參神) 신주(神主)에 참배함.
초헌 ( 初獻 ) 제사를 지낼 때 첫번째 술잔을 올리는 제순(祭順). 제주가 술을 따라 세 번 모사(茅沙)에 붓고 반잔을 남겨 놓은 다음 밥·국그릇 뚜껑을 열고 축문·곡·재 배(再拜)를 차례로 마치면 집사자가 술잔을 쏟는다
독축(讀祝) 축문(祝文)을 읽음.
아헌(亞獻) 제사 지낼 때, 둘째 번으로 술잔을 올리는 일
종헌(終獻) 제사 지낼 때, 삼헌(三獻)의 하나. 세 번째 잔, 곧 마지막 잔을 올림,
첨작(添酌) 제사 때, 종헌(終獻)으로 올린 술잔에 제주(祭主)가 잔이 넘치게 다시 술을 따르는 일.
삽시(揷匙) 제사 때 숟가락을 메에 꽂는 일.
합문(闔門) 제사 때 유식(侑食) 차례에서, 병풍으로 가리거나 문을 닫는 일.
계문(啓門) 제사 지낼 때에 유식(侑食) 뒤에 합문(闔門)한 것을 여는 일.
헌다(獻茶) (신불에게) 차를 올림.
음복(飮福) 제사를 지내고 나서 제사에 썼던 술을 제관들이 나누어 마시는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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