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몸에 좋은 꽃
    ♨wellbeing,건강 2007. 9. 19. 12:34

     

    꽃은 그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실제로 꽃이 가지고 있는 색깔이나 향기,모양이 인간의 몸에도 굉장히 좋은효과가 있다.

    동양의학에서는 꽃에는 음양의 균형이 있어서 화려하고 큰 꽃, 난색계의 꽃은 양에 속해 활력을 더 해준다고 한다. 기분이 우울한 음일때는 장미꽃이나 백합,난 등과 같은 양의 꽃을, 기분이 들떠 있는 양일 때는 안개꽃이나 스타티스와같은 음의 꽃을 장식하면 균형이 잡힌다.

    장미

    신경 안정에 효과가 있는 식물. 세기의 미인 클레오파트라는 깊은 잠을 자고 싶을 때 장미 꽃잎을 침상에 두고 잤다고 한다.
    장미의 향은 꽃보다 잎에서 더 많이 나온다. 습도조절에도 효과가 있음

    향기는 콩팥을 강하게 하여 밝고 유쾌한 기분을 갖게 해준다. 과로에서 오는 심신의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활력이 솟아난다. 붉은 장미나 흰 장미 등 확실한 색이 특히 효과적이어서 방이 나 가족이 모이는 거실 등에 장식하면 좋다.

    그밖에 장미 꽃잎을 짓찧어서 차로 쓰거나 술에 넣는 이용법도 있다. 장미를 넣은 술은 취하지 않으며 숙취에도 잘듣는다. 중국에서는 술에 장미꽃잎을 넣어 끌여 먹는 습관도 있다. 꽃잎을 식용으로 쓰거나 달콤한 향을 맡으면 기운이 나고 상쾌한 기분이 된다는 말도 있다.

    국화

    방에 꽃꽂이를 하는 것만으로도 열성병을 자연스레 치료한다. 발열에 따른 두통. 어지러움. 관절의 통증에도 효과가 있고 고혈압과 눈의 피로에 특효하다. 피로할 때는 주적없이 흰국화를 방에 꽃꽂이해 향기를 즐기도록 한다. 알지 못하는 사이에 눈의 피로를 풀고 혈압을 안정시켜 준다.
    향기는 양혈을 해독하는 작용이 있어서 밖으로 부터의 사기(邪氣)나 독기를 막아 부처님을 지킨다는 속설이 있다. 또한 국화주를 마시면 장수한다고...

    백합

    백년화합을 원하며 평화롭고 경사스럽다는 뜻에서 백합이란 이름이 붙었다. 중국의 한 약학원의 연구에 따르면 무. 호박. 백합꽃의 방향성분에 의해 많은 당뇨병 환자의 증상이 개선됐다는 것이다.
    백합꽃을 이용하면 목이 마르고 몸이 나른해지는 등 당뇨병 특유의 증상이 개선돼 몸이 거뜬해진다. 방법은 간단하다. 백합꽃 한다발을 방에 꽂아두기만 하면 그만이다. 공기 속에 백합의 방향성분이 발산되기 때문에 불쾌한 증상이 없어진다. 당뇨병 환자를 문병할 때는 백합꽃을 가자고 가도록 한다.

    봉선화

    꽃이 봉황을 닮았다는 봉선화. 동양의학에 따르면 설사멈춤. 해독작용이 있고 특히 분홍색 봉선화는 비허를 보해주는 효과가 있다. 생선 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씨를 빼서 가루로 만들어 마시면 곧 빠진다. 달인물을 벌레 물린곳에 바르면 치료가 빨라진다.

    제비꽃

    짙은 보랏빛의 제비꽃을 뜨거운 물에 띄우거나 국으로 해서 먹는다. 이것이 고혈압에 잘 듣기 때문에 기분이 아주 좋아진다. 봄철의 나른함도 없애준다.

    진하게 걸러낸 즙에 포를 담가서 통증이 있는 곳에 붙이면 부기가 금방 빠진다. 타박상에도 좋다. 또한 제비꽃은 간장으로 통하는 경로의 흐름을 좋게하는 작용을 하여 피로해진 눈에 특히 효과가 있다.

    해바라기

    씨앗을 볶아서 먹으면 심장의 관상동맥경화을 막아준다. 노란 꽃잎도 도움을 준다. 술에 담가서 마시면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아울러 잎과 줄기도 섞어서 술을 담그면 두통을 고치고 눈의 피로를 없애주며 해열작용도 한다. 꽃을 거꾸로 매달아 말렸다가 고아낸 국물을 마시면 감기나 위궤양까지 치료한다.

    동양의학에서는 폐를 윤택하게 하고 간에 좋으며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회충을 없애는데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대의학 연구에 의해서도 성장촉진에 매우 효과가 있음을 밝혀냈다.

    선인장

    전자파에 효과가 있는 식물. 가시가 많은 것이라야 효과가 좋음
    멕시코에서는 의사나무라고 불리는 선인장. 짜낸 즙을 한잔 정도 마시면 구토를 일으키는 위통을 가라앉힌다. 하루에 세 번 식후 전후에 먹는다. 어린이 천식에도 선인장 케이크가 좋다. 잎을 벌꿀에 담가 1개월 정도두면 맛있는 케이크가 된다. 고통스런 기침을 멎게 하고 체질도 개선 시켜준다. 직사광선에 말려서 과자로 만들면 더욱 맛이 좋다. 변비에도 효과를 나타낸다.

    자스민

    아련하고 달콤한 향기를 풍기는 재스민의 꽃은 위가 약한 사람이나 만성 위병환자, 기관지염 등 호흡기계 질환을 앓는 사람들에게 잘 듣는다. 정신이 불안정한 증세를 고치는 데도 효과가 있다. 방에 화분 한 개만 놓아두면 독특한 향이 발산돼 이것을 맡으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위나 호흡기가 건강한 상태로 돌아온다.

    스트레스에 의한 위통에도 특히 효과가 있다. 또한 중국요리에서 식후에 마시는 재스민차는 꽃을 차에 섞어 그 향기를 즐기는 것이다. 위 속을 깨끗이 해주는 작용을 한다.

    창포

    귀의염증, 유종, 건위, 위통, 위장염, 중풍에 효과가 있다.

    살구

    야한 분홍색의 살구꽃은 동양의학의 꽃이라 할만큼 인간의 건강과 깊은 관계가 있다. 특히 씨앗이 도움을 준다. 말린 살구씨를 씹어 먹으면 천식발작을 가라 앉힌다.
    뜨거운 물에 벌꿀을 타서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 어른은 5알, 아이는 3알이 적당하다. 그리고 살구씨는 암을 예방한다는 설도 있다. <<본초강목>>에는 산후조리. 류머티즘. 간질, 여드름, 기미 등에 듣는다고 기록돼 있다.

    스킨케어오일

    화상. 습진. 거친 살결에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오일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장미(탄력을 잃어가는 살결), 라벤더(화상), 카밀레(습진과 거친살결)의 정유를 사용한다. 정유는 원액 그대로 피부에 사용할 수 없다. 식물유 호호바오일로 희석해야 한다. 희석비율은 2%(호호바오일 50ml에 정유 20방울)이다. 정유는 그밖에 공기청정기. 허브차나 요리할 때 향신료로도 쓰인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