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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다운 스님 12지론
    ◎風水地理(음택) 2007. 9. 17. 10:45
    정다운 스님 12지론
                                                                                      
     
    1. 十干 12支란?
    2. 60진법으로 발전
    3. 음양오행과 결부된 12지수
    4. 약사여래 12대원이란?
        1) 궁비라 대장(쥐) : 내 몸과 남의 몸에 光明이 있도록 정성을 다하는 願
        2) 벌절라 대장(소) : 위덕이 높아서 중생을 모두 깨우치려는 願
        3) 미기라 대장(범) : 중생의 욕망을 만족하여 결핍되지 않게 하려는 願
        4) 안저라 대장(토) : 일체 중생으로 하여금 대승교에 들어오게 하려는 願
        5) 안비라 대장(용) : 일체 중생으로 깨끗한 업을 지어 계를 지키게 하려는 願
        6) 산더라 대장(사) : 일체 불구자가 없도록 하려는 願
        7) 인다라 대장(오) : 몸이 안락하여 부처의 깨달음을 얻게 하려는 願
        8) 파이라 대장(미) : 일체 여인으로 하여금 남자가 되게 하려는 願
        9) 마호라 대장(신) : 나쁜 외도의 소견을 없애고 바른 지견을 포섭하려는 願
       10) 진달라 대장(유) : 나쁜 왕이나 강도 등 고난으로부터 중생을 구제하려는 願
       11) 초두라 대장(술) : 일체중생의 기갈을 면하고 배부르게 하려는 願
       12) 비갈라 대장(해) : 가난과 의복 없는 이에게 옷을 주게 하려는 願
    5. 관상의 기준
       - 얼굴을 12부분으로 나누어
       - 짧고, 길고, 좁고, 넓고, 높고, 낮고, 두텁고, 얇고 등 12宮으로 표현
       - 자기 손목 한 뼙이 기준이다.
    6. 12지신유래
        1) 滿月보살과 쥐신     - 자
        2) 千手보살과 소신     - 축
        3) 大輪보살과 범신     - 인
        4) 水月보살과 토신     - 묘
        5) 관세음보살과 용신  - 진
        6) 관자재보살과 뱀신  - 사
        7) 여의륜보살과 말신  - 오
        8) 大勢至보살과 양신  - 미
        9) 십일면보살과 묘신  - 신
       10) 군다리보살과 닭신  - 유
       11) 정취보살과 개신     - 술
       12) 아미타불과 돼지신  - 해
    7. 세시풍속
    1) 쥐날 : 정월 첫번째 쥐날 - 밭둑에 불을 지른다.
    2) 소날 : 정월 첫번째 축일 - 소에 음식, 칼질을 삼간다.
    3) 범날 : 정월 첫번째 인일 - 여자 외출 금지, 남의 집에 소변을 보면 범이 그 집에 속설이 있음.
    4) 토날 : 정월 첫번째 묘일 - 무명실을 짜서 목에 걸어주면 무병장수
    5) 용날 : 정월 첫번째 용날 - 자정에 물을 길러오면 집안에 복이 들어온다. 용알뜨기
    6) 뱀날 : 정월 첫번째 뱀날 - 머리를 빗으면 집안에 뱀이 성한다고 금기
    7) 말날 : 음력 10월 첫번째 午일 - 가을 떡을 해서 건강과 안택, 농사에 대한 감사
    8) 닭날 : 정월 첫번째 닭날 - 바느질을 하면 손이 닭처럼 보기 흉하다.
    9) 양날 : 정월 첫번째 미일- 아무런 금기가 없다. 좋은 날
    10) 원숭이날 : 육경신이라고 잠을 자지 않는다. 육경신을 하면 만사형통이 되고 三尸蟲이 생기지 않
                         는다.
    11) 개날 : 정월 대보름날 개에게 먹이를 주지 않는다. 개에게 먹이를 주면 파리가 꾀고 마른다고 생각
                  한다. 개보름 쇠듯 한다.
    12) 돼지날 : 제사에 음복술을 빚어 넣는다.
    * 농경문화시 금기와 행할 일을 정하여 준법정신(높은 도덕정신)을 앙양하는 데 있었다.
    8. 설이란 어원
    육당 최남선은 설이란 몸을 사린다 뜻이다. 한문으로는 靜肅, 謹愼의 동의어. 어원은 해가 바뀌고 새로운 나이에 새날이 시작되니 元旦, 元日, 新元이다. 그래서 새 옷을 설빔, 설음식을 세찬歲饌, 歲酒, 歲拜라 하며 元日相慶是日拜日月神이란 말이 신라 때부터 내려오고 있다.
    삶의 마디에 기쁨과 희망을 주게 된다. 중요한 계기마다 매듭을 짓고 생을 정리하는 세시문화가 형성되었다.
    * 정진중 논리 :
    - 설이란 서얼에서 나왔다. 서→세, 세얼, 새얼이란 말이다.
    - 서울이란 바로 새얼이 있는 수도다는 말이다.
    9. 천명론
    - 조물주가 세상을 창조할 때 똑같이 20년 수명을 주었다.
    - 그리고 인간에게 세상만물을 다스리도록 했다.
    - 인간이 조물주에게 20세는 너무 짧다고 항의 했다.
    - 말은 조물주에게 20년간 달구지를 끓으니까 너무 길다고 항의했다.
    - 소는 농사일을 도맡아 하다 보니 너무 길다고 항의했다.
    - 개는 남 낮으로 주인을 지키기에 너무 긴 세월이다. 항의
    - 원숭이는 흉은 내고 돈은 인간이 가져가니 눈꼴사나워서 못살겠다고 항의
    - 조물주가 모든 소원을 듣고 인간에게는 100살을 부여했다.
    - 그래서 인간은
        0 ~ 20세까지는 부모에게 의존하고 배우고,
       20 ~ 40세 독립된 가정생활 하고 (말처럼 뛰어다니고)
       40 ~ 60세 자녀교육 혼인문제(소처럼 열심히 일하고)
       60 ~ 80세 외로운 개와 같은 생활
       80 ~100세 원숭이처럼 생활
              * 인간은 120세 정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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