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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천신계 신령
    ▣巫俗 2007. 9. 18. 08:52
    천신계 신령

    옥황상제

    천신님, 하느님, 한울님등의 많은 칭호로 불리어지는 최상의 신이시다.
    하늘의 중심에 계시면서 우주만물을 지배하시며 하늘, 땅, 물의 모든 신들로 하여금
    우주의 만상을 다스리게 한다.

    일월성신

    해와 달 그리고 모든 별들의 신이 속에서 갈라져 나오는 신령이 많다.
    해를 다스리는 일아지씨 달을 다스리는 월아지씨

    제석천왕

    하늘의에 있는 제일 높은 천인 제석천에 있는 분인 부처님 신 다음에 제석신들이 계신다.
    석가여래 = 삼계를 주재하는 신 관세음보살 = 인간의 모든일을 들어주시는 신
    지장보살 = 지옥의 중생을 제도하는 신
    일광제석 = 해를 만들고 만물을 키운다.
    월광제석 = 달을 만든 여신 소원사를 이루어준다.

    삼불제석

    제석천에 계시는 세분의 부처님을 가르키는데 우리 무속에서는 아기를 점지하는
    심신을 가르킨다.
    태신 = 태를 만드는 신
    산신 = 아기를 낳게 하는 신
    육신 = 아기를 길러주는 신
    제석 신들은 불교에서 들어와 우리의 신령이 된 신들이다.
    삼신할아버지 : 천왕보살 이라고도 함
    삼신할머니 : 지왕보살 이라고도 함
    삼신어머니 : 명진국 낭자 라고도 함

    칠성신

    칠성신은 하늘의 사방에 계시니 동두칠성, 서두칠성, 남두칠성, 북두칠성이며 주로 북쪽에 계시는 북두칠성님들을 높이 받들어 모신다. 인간의 수명과 복을 관장하신다.
    칠성님들의 명호.
    제일 탐랑성군, 제이 거문성군, 제삼 록존성군, 제사 문곡성군, 제오 염정성군, 제육 무곡성군,
    제칠 파군성군.

    삼태성

    이 세별을 문창성이라고 하며 문장과 벼슬을 얻게하고 재앙을 소멸한다. 상태 중태 하태라 부르며 옥황상제를 시종한다.

    일월용왕

    여신령으로 해와 달의 세계 용궁을 다스리며 비를 내리고 풍년을 준다.

    일월호구

    (마마를 관장하는 여신)
    해와 달에서 내려온 호구(여신)로써 천신들을 따라 내려온다.

    선관도사

    하늘에서 벼슬을 하는 선관중에 도사신인데 글씨를 내려주며 부적도 내려준다.

    선 녀

    옥황상제의 시중을 드는 시녀들을 말하는데 선녀대신에 실리면 남자 박수도 꼭 여자처럼 행동하며 같은 남자를 기피하는 경우가 있다.

    천복대감

    복을 주는 하늘의 대감신

    천왕대신

    하늘에 계시는 점을 주관하는 여신

    대천왕과 소천왕

    하늘에 있는 중으로써 제석신을 도우며 인간 중생들을 구제한다.

    천궁불사

    하늘의 불보살 승인 삼보를 총칭함. 일월불사도 있음.

    강림도령

    천상 동자를 칭함.

    호구별상

    마마병을 주관하는 신령이다.

    옛날에는 천연두 즉 마마병에 걸리면 죽든가 살아나도 곰보가 되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호구별상 신령들을 잘 우대 하였으나 현재는 호구별상 거리가 있기느 있으나 불사거리나 창부거리안에서 잠깐 놀고만다. 별상동자가 장난을 치면 온몸이 가려워서 야단들이다.

    신장

    신들의 군인들은 말하는게 요사한 귀신이나 악귀들을 무리쳐준다. 각신들에게 예속되어 그 신들을 보호한다.소거백마신장 : 옥황상제님을 호휘하는 근위대 신장
    8만4천 제대신장 : 칠성님들이 관장 하신다.
    삼태육성 제대신장 : 삼태성군들이 관장하신다.
    천지조화 풍우신장 : 바람비등을 관장하는 신장이다.
    악귀, 잡귀, 검무신장 : 악귀나 잡귀를 물리쳐 주는 신장
    우뢰주뢰 벼락신장 : 천둥, 우뢰, 벼락을 관장하는 신장
    사신구능 작두신장 : 작두를 타게하여 위력을 보이는 신장 악귀를 무리쳐 준다.
    육정육갑 둔갑신장 : 술수를 잘부리는 신장
    오방신장 : 하늘, 땅의 오방을 지키는 신장
    사해조정 용궁신장 : 용궁에 있는 신장
    산신 군웅 신장 : 산에 있는 신장

    이밖에도 황건역사 야차신장 이십팔숙 제후신장 이매망양 휘치신장 천상천하 뇌공신장 등 많은 명호의 신장님들이 계시며 신령님들이 계시는 곳에는 꼭 그곳을 지키는 신장들이 계신다.

    천하대신 지하대신

    천상계나 지상계에 계시는 점을 주관하는 신령인데 대신할머니로 통한다. 어느 무당이건 대신 할머니를 모셔야 점을 볼 수 있다.

    창부대신

    풍류를 주관하는 신령인데 창부대신이 들어온 만신들은 가무(창, 춤)등에 능하다.
    각 가정의 열두달 홍액수(나쁜액)을 막아주는 신

    지상계신

    산신

    산왕대신, 산신령님, 산왕대성존등의 칭호로 불리우는 지상의 최고 신령님이시다. 각산에 계시며 많은 권속들을 거느리고 계신다.
    남산신령님 여산신령님이 계시는데 남신령님이 계시는 산은 크고 우람차며 여신령님이 계시는 산은 아담하며 차분하다 하겠다. 여신령 남신령이 함께 있는 산도 많다.
    또 육산과 소산으로 나누어 지는데 고기를 받는 산을 육산이라고 하며 고기를 받지않고 나물종류의 소찬만 받는 산을 소산이라고 한다.
    인간의 수복을 주기도 하고 벌을 내리기도 하는데 만신들에게는 영을 주고 말문 글문의 통신을 주는 신령이시다. 꼭 호랑이와 동자를 데리고 다니신다. 산신님 밑에는 많은 신령들이 계신다.

    산신불사 산신도사 약명도사
    부군, 도당, 군웅, 공수대감 (말문을 주는 대감)
    산신부인, 산아씨
    군웅신장, 오방신장 등의 권속이 따른다.

    성황신

    선왕당 서낭당이라 불리는 동네경계를 지켜주는 신령님들이시다.
    그 동네의 산업을 풍요롭게 해주며 질병등 액운을 막아 주며 마을의 수호신이다.
    모시는 방법도 여러 가지다.
    당산목에 모시는 방법, 나무와 돌더미에 모시는 방법등이 있다.
    이 선황신들도 남 성황 여성황신령님들이 지키는 것이 틀린다. 남녀 성황신령님들을 함께 모시는 곳도 있다
    천계의 직접 지휘를 받으며 많은 권속들을 거느리고 있다.

    서낭장군 서낭신장등이 계신다.

    단군님 (단군 할아버지)

    우리 민족이 시조이시며 무와 선을 겸한 최초의 우리의 조상신으로도 제일 높으신 분이시다.

    본향 신령님

    만신이든 제가집이든 성주고 뼈주신 조상님들의 최초에 모여 살았던 동네 산신령님들이다. 자신이 태어난 곳의 명산 신령님들도 본향본산 신령님들로 불리어진다.

    각태신 - 한가정을 중심으로 존재하는 신령님들이시다.

    성주신

    각집의 최고신으로 가택안의 여러신들을 관장하며 그 집안의 대주와 기주와 여러 식구들을 수호하며 집을 지켜준다. 권속으로는 -서주부인 -성조도대감 -성조대직장 -성주대별감 -성주군웅님들이 있어 각각 성주 대신의 일을 돕고 잡귀와 재난을 막아준다.

    성주신의 자리는 상량으로 대청 대들보가 된다.

    안당불사

    안방이나 내당의 한 귀퉁이에 제석단지 또는 전대속에 봉안하며 주로 자손들의 수명과 복을 주시는 신이다.

    대감신 (터주대감)

    주좌리를 만들어서 제단을 모시는데 집안을 돌며 지켜주고 재물을 들여준다.

    지신

    각집의 땅에 신을 말하며 그집의 식구들을 수호해주는 신이다.

    조왕신 (도교에서 들어온 신령)

    부엌을 관장하여 남녀노비를 지켜주며 음식물의 부정을 소멸하고 병마를 물리친다.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등 한강 이남지역에서는 굿, 고사등을 할 때는 제일 먼저 조왕부터 빌고 다른 거리로 넘어간다.

    8만4천 조왕들이 계시는데 음력 2월에 하늘에 올라가 식구들의 잘못을 상제님에게 보고 한다고 한다.

    걸립신

    정월에 마을을 돌면서 풍악을 울리며 각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여주며 모든 액운을 소멸하라고 축원하여주고 돈이나 곡식을 걷어가는 걸립패라 칭하는 인격신들이다. 만신이 되면 문옆에 걸립을 모시는 신단을 만들어 모시는데 조상중에 들어오지 못하는 분들이 걸립에 앉아 손님들을 휘여 들이며 많은 신령님들을 도와준다.

    수문장

    대문을 비롯하여 문을 지키는 신, 신장, 대감등의 신들이 있는데 일체부정 재액을 막아준다.

    칙신

    칙간 즉 변소지키는 신 손각시라고도 하는데 처녀 죽은 혼신영이다.
    오방신장, 팔문신장, 이십사방신장, 둔갑신장등이 있어 가택을 지켜준다.

    업신

    업신이란 그 집안의 재산을 모아주는 신인데 이 신들은 주로 터에 생긴 모양을 보고 동물에 비유해서 업신을 섬기는데도 있고 직접, 구렁이, 족제비, 두꺼비등의 동물이 살아도 업신의 예우를 해주며 보호해준다.

    한단고기 신사기에 보면 [고려 팔관 잡기에 기록되어 있기를 삼랑은 배달의 신하이다. 씨를 뿌리고 주관하는 자를 업이라고 하였다. ] 라고 기록하고 있음을 볼 때 업은 곡식을 주관하든 신이 아닌가 한다. 이것이 점차 변형이 되어져 내려오면서 행운의 신으로 신격화된 것같다.

    업신에는 구렁이 두꺼비 족제비등이 있다.
    간혹 갓난 애기를 키우기 힘들어 집 대문밖에 놓고가도 인업이라하여 잘 키웠다.

    용왕신/용궁의 신령 - 바다, 강, 하천, 호수등을 관장하는 신령들이다.
    사해바다를 관장하는 사해 용왕님들과 그 밑에 많은 권속들을 거느리고 비를 관장하며 해상의 모든 바람어업등을 관장한다.

    용궁의 신령들.

    용부인(용태부인) 용왕대신, 용궁아씨)
    용장군(물에서 싸우다 돌아가신 조상신들, 이순신장군)
    용궁대감 용궁도사 용궁신장등이 있어 산꼴짜기의 물까지 관장한다.

    용궁신령들은 보통 소실령(육식을 안받는 신령)들인데 용궁불사 일월불사 천궁불사 등과 함께 제자들에게 잘내리는 신령들이다.

    용장군만은 육식을 받는다.

    칠성불사 일월불사 용궁불사 제석불사등은 전부 불교에서 들어와 우리의 종교의 신이된 분들이다.

    인격신 - 유명한 사람들이 죽은 후 신이 된 분들

    최영장군

    개성부근 덕물산에서 무술연마를 하며 도를 닦아 장군이 되었다 하여 덕물산을 성역으로 하여 몇 개의 신당을 짓고 최영장군의 계시를 받아 장군 가족신단을 모셨다고 한다.
    최영 장군은 본존이 되시고 제일부인으로 산상부인을 별당을 지어 모시고 제이 부인으로 는 여장군이 신 제주도 한라산의 의일장군을 본당에 같이 모셨으며 아들인 호구도령은 본당의 왼쪽에 딸인 호구아씨는 본당의 오른쪽에 모심으로 신들의 가족이 되었다.
    최영장군은 고려말기의 명장이었다. 당시 중국에서 새로 일어난 명나라를 치기위하여 출병 하였다가 부하인 이성계가 반역하여 고려를 무너뜨리면서 제일 먼저 취영 장군을 참수(사형) 하였다.
    장군의 묘에는 풀이 나지 않는다고 전한다. 그의 억울한 영혼이 무당들의 꿈에 나타나면서 무격의 신앙 대상이 되었다.

    임경업 장군

    임경업 장군은 이조 인조대왕 때 인물
    병자호란 때 그의 이름을 듣고 오랑캐들이 겁을 먹고 그가 지키는 의주성을 피하여 남하하여 임금님이 남한산성에 피난하여 계시다 적에게 형님예우를 해준다는 조건으로 화해하여 나라의 위기를 넘겼다.
    기개와 절개가 뚜렷한 명장이었다.
    황해도 평산땅에 모셔졌다. 이곳에는 고려 때의 개국공신들이었던 유장군, 배, 복장군 등이 함께 모셔져있다.

    천종대왕

    일명 비틀대왕이라고 하는 분으로 양주군 적성면 감악산에 옛 비석이 서있다.
    연대를 알 수 없으나 아주 오랜 옛적부터 영험이 많다고 하여 제자들이 감악산에 기도하러 많이 간다.

    매당왕신

    남한산성에 모셔져 있는 신령이다.
    홍대감 이라는 분이 남한산성을 쌓을 때 간신의 모략으로 사형을 받게 되었는데 목을 치려 할 때 홍대감은 "듣거라 만약 내 목을 칠 때 내가 결백한 것을 보이기 위하여 매가되어 날아 갈 것이다. " 하고 사형을 받으니 그의 혼백이 매가 되어 날아가니 나라에서는 그곳에다 화주당을 세워 길이 제사지내게 하였다. 그 아내인 산활부인은 너무도 애통한 나머지 한강변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으니 그 절개를 높히고 원통한 혼을 달래고저 화주당을 세워 널리 원귀를 푸는 제자들의 제당이 되었다.

    이씨 별성 : 장헌세자를 기르킨다.

    홍씨 별성 : 중국 강남인 양자강 이남에서 죽은 중국의 왕자의 억울한 혼백이 건너와서 무격신이 되었다.

    관운장

    중국 삼국시대 촉한의 유명한 장군
    서울 동대문 옆 승인동 동묘에 그의 사당이 있다.

    와룡선생

    촉한의 승상. 제갈공명 선생을 말한다.
    동묘에 촉한의 많은 장군들과 함께 모셔져 있다.

    군웅신

    장군 신령들을 보좌하는 신령들
    이 군웅신령들은 각 부군 도당 가택 등 모든 주신들이 있는곳은 지켜주는 신들이다.

    상산별 군웅 : 덕물산 최영장군 부하 장영들이라 한다. 주로 산의 기도 도량을 지키는 군웅들이다.
    사살군웅 : 악귀 요귀를 물리치는 군웅신들, 가택이나 기타 부군도당을 지키는 군웅신들이다.
    사신군웅 : 사신을 호위하던 군웅신들
    백마군웅 : 요귀, 잡귀, 악귀를 물리치는 군웅들
    성조군웅 : 각집의 성조대신을 호위하고 잡귀를 물리치는 군웅
    군웅대신 : 무당�르 지키는 열두군웅들
    홍씨별상 군웅과 이씨별상군웅 : 동자 도령을 수호하는 군웅들

    석신

    기암 괴석을 받드는데 자손을 위해 치성을 드린다.

    성수

    신이 강림하는 나무로 고목을 섬겨서 모든 액운을 제거 해 줄 것을 비는데 선왕당나무, 산신목, 부군목, 대감목, 동신목, 본향목, 당산목, 무신목등이 있다.

    짐승신

    호랑이나 용의 영신들

    풍신

    바다가 해안지대나 제주도에서는 영동할멈 또는 영등 할멈등의 칭호로 불리어지는데 바람과 비를 주관하는 신이다.
    제주도에서는 매년 2월에 영동할멈께 제를 올려서 풍난과 비의 피해를 없게 해달라고 빈다.

    병을 주관하는 신령들


    손님

    손님, 강남손님, 호구문신손님 호구손인 강남별상 등으로 칭호되는데 마마의 신으로 이 신이 노하면 곰보가 되거나 죽는다.

    홍역귀 : 홍역을 주관하는 신이다.

    맹인귀 : 눈병을 주관하는 신이다.

    정신귀 : 정귀라고도 하는데 정신병자를 만드는 귀신이다.

    살귀 : 급살(갑자기 죽는 것) 병신들을 만드는 흉한 귀신이 살에는 주당살, 동토살, 상문살, 군웅살, 대감살, 영산살, 오행살등 여러살들이 수없이 많다.

    점을 주관하는 신령들

    천하대신 지하대신

    하늘과 땅에 점을 주관하는 대신 명들.

    대신들의 명호
    천하대신, 지하대신, 우뢰, 주뢰, 바람대신, 창부대신, 불사대신, 박사대신, 작두대신, 각국나라 열두대신, 별상대신, 선녀대신 등이 있으나 그 기능은 전부 점을 주관하는 신들이다.

    태주(명두)

    어린아이가 죽은 혼이 제자몸에 실려 점을 봐주면 태주부 명두 무당이라 한다.


    기타 귀신


    영산 : 비명횡사한 귀신

    말명 : 의지없이 떠도는 여자죽은 귀신

    제장 : 의지없이 떠도는 남자죽은 귀신

    말영 대신귀 : 신을 못불리고 죽은 여자귀신

    화랑 박사귀 : 박수나 판수죽은 귀신

    하리가망 : 간사한 여자죽은 귀신

    종귀(창부) : 창부나 광대가 죽은 귀신

    상문 : 여기저기 떠도는 남녀 노소 거지귀신

    각씨 손각씨 : 처녀 죽은 귀신

    부군귀 : 못된 벼슬아치 죽은귀신

    수비 : 떼지어 다니는 악귀 잡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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